농사를 계획해보자! 본격! 아쿠리 온라인!!


작성자 : 어쩌면
 

 

글을 시작하면서

안녕하세요. 이번 웹진에서 농사에 관련된 글을 쓰게된 어쩌면입니다.

사실 이 글은 매우매우 쉬운(?) 글이라서 왠만하면 한번쯤은 생각해보셨을만한 내용이에요.

 

제목에서부터 짐작하셨겠지만 어떻게하면 농사를 계획할 수 있을까 에 대해서 써보려고해요.

농사를 하면서 어떻게하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을까 한번쯤은 전부다 생각해보셨잖아요.

물론 대충대충 해도 작물이 대충대충 나오기는 하지만 계획하고 하면 왠지 조금 더 잘나올듯한 기분이 들잖아요 !?!?

 

이 글은

 

글을 시작하면서

1. 농사에 대한 사전지식!

1) 농사용 토지

a) 진달래

b) 봉숭아

c) 민들레

2) 씨앗

3) 비료

4) 물

2. 농사를 계획할 때의 변수들

1) 목표 영양치 설정하기

2) 틱

3) 농작물을 다 키우는데 걸리는 시간

4) 수확횟수와 수확시간보정

5) 농작물을 키우는데 드는 물과 비료의 가격

6)정리

3. 실전에의 응용

1) 우리의 계산을 도와주는 친절한 엑셀님

2) 단일 비료, 물 을 이용해서 키우기

3) 중간에 비료, 물 을 바꿔주면서 키우기

4) 적절한 센스

a)영양치

b)수확횟수

c)시간

글을 마치면서

 

이런 구성으로 되어있어요.

Title만 보시고도 어느정도 짐작이 가능하시다면 이 글을 안읽으셔도 괜찮아요!

.....그렇다고 백스페이스 누르시면 매우 나쁨미다.

그럼 기사를 시작해볼꼐요~

 

 

 

 

 

1. 농사에 대한 사전지식!

 

본격! 농사를 계획해보려면 일단 농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웹진 5호의 글들이 제가 농사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도움이 된거같아요.

<소작농이 되는 방법> by sanfio

http://aquaf.ssz.kr:8888/webzine/201006/article2.htm

<농사를 지어보자! 본격! 아쿠리 온라인!!> by 리안

http://aquaf.ssz.kr:8888/webzine/201006/article6.htm

이 두 글을 참조하시면 농사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가능하실꺼에요.

사실 제 글은 sanfio님의 글을 조금 확장시켜서, 목표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법을 알아보자! 라는게 주제에요.

웹진 5호때와는 달리 복숭아, 민들레 지역이 추가되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평원은 3곳이 되었어요.

그리고 씨앗도 초대량 추가되었고, 물, 비료 역시 몇종류씩 추가됬어요.

계획하면서 표를 참조하기 위해 일단 이를 정리해보아요!

 

 

 

 

1) 농사용 토지

 

위에서도 적었지만, 5월 14일에 봉숭아, 민들레 농장이 추가됬어요.

그래서 아직도 가까운 땅들이 조금씩 남아있구요.

진달래 농장은 평범한 십자모양의 길을 따라 땅들이 있었지만, 봉숭아 농장과 민들레 농장은 구조가 조금 달라요.

농장에 개더링 스팟도 몇곳이 숨어있구요.

 

 

a) 진달래

 

<리안님 뉴비탈출가이드에서 가져왔어요. 감사합니다 리안님>

가장 처음에 추가된 농장 진달래농장이에요.

보시다시피 메우 평범한 구조를 하고있어요. 친절한 정사각형!

하지만 처음 나온 땅이다보니 가까운 땅들은 거의 대부분 팔려있어요.

백화점에서 좋은 땅을 구하기는 힘드실거같고, 아마도 구입하신다고 하시면 토지거래소에 많이 올라올꺼에요!

 

 

 

b) 봉숭아

 

<리안님 뉴비탈출가이드에서 가져왔어요. 감사합니다 리안님, Rozenhearts님>

중간중간 개더링 스팟이 보이는 왠지 무서운 농장이에요.

개더링 스팟이 있는지점에선 농사를 지을 수 없구요.

정사각형에서 벗어난 모양에 이동도 8방향 전부가 아닌 지점도 존재해요.

새로나온지 얼마 안됬기에 아마 아직도 많은 땅이 남아있을거에요.

 

 

c) 민들레

 

여긴 제가 농작물을 기르는 꿈과 희망의 민들래농장이에요.

이곳 역시 정사각형 구조가 아닌데다가 개더링 스팟이 존재해요.

역시 비교적 가까운 땅이 많이 남아있어요.

 

 

 

2) 씨앗

 

씨앗

가격

특수

작물

최대

성장치

소모치

(비료/물)

수확정보

수확시간

영양치

(중급/고급)

딸기

입금액

100만원

O

120

9 / 7

6회 (6~8개)

180분

120 / 160

바나나

입금액

150만원

X

90

9 / 10

9회 (3~5개)

150분

100 / 160

사과

입금액

200만원

O

140

7 / 11

7회 (5~8개)

160분

100 / 180

입금액

120만원

O

100

10 / 8

8회 (4~6개)

190분

130 / 150

살구

입금액

140만원

O

110

12 / 10

9회 (2~5개)

170분

140 / 180

복숭아

입금액

180만원

X

130

8 / 10

10회 (3~5개)

200분

140 / 170

파인애플

입금액

450만원

O

180

7 / 9

9회 (3~6개)

260분

180 / 230

망고

입금액

600만원

X

200

8 / 8

6회 (4~7개)

320분

200 / 250

고추

문스톤 1개

O

120

10 / 10

3회 (2~3개)

280분

140 / 170

당근

스피넬 1개

O

140

9 / 9

4회 (3~4개)

240분

150 / 180

양파

오닉스 1개

O

150

11 / 8

4회 (2~4개)

270분

160 / 200

입금액

450만원

O

160

9 / 10

4회 (2~3개)

250분

160 / 180

앵두

입금액

340만원

O

130

8 / 12

3회 (3~5개)

200분

130 / 180

어릔지

제이다이트 3개

루벨라이트 2개

쿤자이트 2개

X

180

14 / 10

5회 (4~7개)

230분

190 / 240

오이

브라운쿼츠 3개

옵시디안 2개

루벨라이트 2개

X

160

8 / 13

4회 (5~7개)

250분

180 / 220

안경나무

시트린 1개

하우인 5개

O

240

13 / 13

4회 (2~4개)

400분

250 / 320

수정나무

지르콘 1개

프레나이트 5개

O

220

12 / 10

5회 (3~5개)

350분

220 / 280

고기나무

입금액

1350만원

O

350

16 / 14

4회 (4~7개)

300분

340 / 420

칼나무

루벨라이트 4개

제이다이트 2개

(or 1 포인트 4개)

X

110

9 / 11

3회 (2~5개)

200분

120 / 180

책나무

프레나이트 4개

옵시디안 2개

(or 1 포인트 4개)

X

100

11 / 9

3회 (2~5개)

200분

120 / 180

럭셔리나무

문스톤 1개

옵시디안 2개

(or 1 포인트 3개)

X

139

12 / 12

3회 (3~4개)

220분

140 / 200

햄버거나무

입금액

1500만원

 

 

 /

회 (~개)

 /

치킨나무

입금액

1600만원

 

 

 /

회 (~개)

 /

피자나무

입금액

1800만원

 

 

 /

회 (~개)

 /

땅콩

입금액

780만원

 

 

 /

회 (~개)

 /

옥수수씨앗

입금액

1350만원

 

 

 /

회 (~개)

 /

가지씨앗

옵시디안 3개

루벨라이트 1개

X

230

7 / 13

4회 (2~3개)

320분

200 / 260

양상추씨앗

브라운쿼츠 3개

프레나이트 1개

X

230

13 / 7

4회 (2~3개)

320분

200 / 260

자석나무씨앗

제이다이트 3개

라줄라이트 3개

아파타이트 3개

(or 1 포인트 2개)

O

170

20 / 15

4회 (2~5개)

280분

150 / 230

검정상자나무

입금액

1200만원

X

250

14 / 14

3회 (3~4개)

370분

260 / 350

초록상자나무

입금액

1200만원

X

250

14 / 14

3회 (3~4개)

370분

260 / 350

하양상자나무

입금액

1200만원

X

250

14 / 14

3회 (3~4개)

370분

260 / 350

주황상자나무

입금액

1200만원

X

250

14 / 14

3회 (3~4개)

370분

260 / 350

검정바구니

입금액

850만원

X

220

10 / 13

4회 (3~5개)

340분

240 / 320

초록바구니

입금액

850만원

X

220

10 / 13

4회 (3~5개)

340분

240 / 320

하양바구니

입금액

850만원

X

220

10 / 13

4회 (3~5개)

340분

240 / 320

주황바구니

입금액

850만원

X

220

10 / 13

4회 (3~5개)

340분

240 / 320

회색전구

시트린 2개

제이다이트 5개

라줄라이트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보라색전구

파이로프 2개

옵시디안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노란색전구

서펜타인 2개

라줄라이트 5개

프레나이트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갈색전구

라피스라즐리 2개

사도닉스 5개

옵시디안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녹색전구

지르콘 2개

하우인 5개

쿤자이트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파란색전구

스피넬 2개

브라운쿼츠 5개

루벨라이트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빨간색전구

로즈쿼츠 2개

제이다이트 5개

아파타이트 5개

(or 1 포인트 3개)

X

270

18 / 12

4회 (2~6개)

380분

270 / 370

망원경나무

말라카이트 2개

라줄라이트 6개

(or 1 포인트 1개)

O

180

13 / 13

3회 (3~4개)

320분

190 / 260

자갈나무

사도닉스 5개

제이다이트 5개

라줄라이트 2개

(or 1 포인트 3개)

O

130

9 / 13

4회 (3~6개)

230분

160 / 220

밤나무

입금액

380만원

O

100

7 / 9

4회 (3~5개)

180분

130 / 190

시계나무

입금액

1000만원

O

350

14 / 8

3회 (2~4개)

210분

150 / 230

인삼씨앗

3 포인트 1개

O

780

15 / 22

6회 (5~7개)

840분

900 / 1200

 <피, 스태회복 작물들은 수확이 2회씩 늘었다고 해요. 하지만 언제를 기준으로 어떤 작물이 늘었는지는....>

<리안님, 아이드님, ranyan17님, bist님, chizz님 감사합니다~>

정말 막대한 양의 작물들이 존재해요.

각각의 작물들의 능력치는 대충 알려져있으니 넘어갈께요~

작물들이 너무나도 많고 구입하기엔 비싸서 빈칸이 조금 있어요.

아마도 비슷한 작물들은 (XX전구, XX바구니,상자) 수치는 같고 악상성만 다르다고 들어서 그냥 채웠어요.

파란색전구나무, 회색전구나무, 주황상자, 초록상자, 초록바구니만 확인된 자료입니다~

햄버거, 치킨, 피자, 땅콩, 옥수수는 구입자도 없고......... 사기엔 너무 비싸서 빈칸으로 남겨요 ;ㅁ;

 

 

3) 비료

 

표를 보시고 뭔가 이상한게 느껴지시죠?

보석으로 구입하는 비료들은 전부다 빠져있어요.

초대량으로 농사를 짓다보면 보석으로 구입시 어느새 보석이 0 이 되기에 보석비료는 빼뒀어요.

절대로 정리하기 귀찮아서 이러는게 아니에요!

 

 

 

4) 물

 

물에서도 역시 보석으로 구입하는 것들은 목록으로 정리해두지 않았어요.

보석으로 농사를 지으실꺼라면 리안님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거도 역시 절대로 정리하기 귀찮아서가 아니에요....

 

 

 

 

 

2. 농사를 계획할 때의 변수들

 

농사를 짓다보면 각각의 작물마다 악상성인 물과 비료가 존재해요. 이런건 바로바로 알아볼 수 없기에, 그리고 공유하다간 어느새 악상성이 전부다 바뀌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기에, 농사를 시작하기 전에 직접 테스트해보시고 기록해두세요. (혹시나 악상성이면 계획을 다시 세우셔야되요.)

또, 계획을 세우는건 어디까지나 평균치를 가지고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기에 일상적이라면 일어나기 힘든 정말 희귀한 사건들이 일어날 수 있어요. 따라서, 목표치에 여유를 조금 두는게 정신건강에 좋아요.

혹시 안읽고 넘어가신다음 절 원망하실 지 모르니 다시한번 강조할께요.

 

*악상성을 고려해주세요. 악상성여부를 모르신다면 꼭 한번씩 테스트해보기!

*어디까지나 예측이기에 현실에서는 어떤 드문 사건이 일어날지 몰라요. 적절한 보정을 해주세요!

 

 

 

1) 목표 영양치 설정하기 

 

농작물의 영양치에 따라서 얻어지는 작물의 등급이 달라지게되요.

특수작물이나 고급작물의 경우는 고급영양치를 맞췄을 경우 수확시 랜덤으로 등장하구요.

물론 난 그냥 작물의 수확 자체가 목표야 혹은 중급작물만 맞춰야지 라는 마음으로 목표영양치를 낮게 설정할수도 잇구요.

여기서 대략적인 목표영양치를 계산해보아요.

농작물은 최대성장치가 되면 수확을 할 수 있게되고, 성장은 멈추게되요.

성장치가 증가할 때마다 영양치가 같이 오르고, 영양치가 다 올랐을 경우 재배가 끝나게 되지요.

그리고 성장치는 물과 관련이 있고, 영양치는 비료와 관련이 있어요.

즉, 정리하면

가 되야 평균적으로 목표하는 영양치를 달성할 수 있어요.

이를 고려하면, 목표하는 작물을 키워내는데 필요한 물, 비료를 선택할 때 큰 도움이되요.

 

 

 

2) 틱

 

다음으로 농작물이 자라는데 몇틱이나 드는지 생각해보아요.

농작물에는 한계성장치가 정해져있어요. 그리고 매 정시마다 물에 설정된 성장치만큼이 오르고, 한계성장치를 달성하면 재배가 끝나게 되지요.

물의 성장치가 특정범위에서 오르는 경우가 많지만 평균적으로

의 틱을 계산할 수 있어요.

이는 뒤에 여러 계산을 하는데 유용하게 쓰여요.

 

 

 

3) 농작물을 다 키우는데 걸리는 시간

 

농작물을 다 키우는데는 24시간 활동하는, 혹은 영양치를 한계누적치까지 잔뜩 채워두는 사람이라면 위에 계산한 틱만큼 시간이 걸려요.

최단시간은 틱이 작아질수록 줄어드니까, 성장치가 큰 물을 사용하면 수확시간이 짧아지게 되는거죠.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상 가능한 최저시간의 평균이에요.

현실은 씨앗의 비료소모치, 물소모치와 비료의 누적증가치, 쿨타임, 물의누적증가치, 쿨타임이라는 변수도 고려해야되요.

간단한 예로 자석나무는 한틱에 비료를 20씩 소모해서 개똥가루를 제외한 비료들로는 1번에 1틱을 채울 수 없어요.

이상태에서 그 비료가 1회투입에 1시간 이상이 걸린다면 매 틱마다 성장시키기는 매우 어렵구요.

이러면 기르는데 걸리는 시간이 조금 많이 늘어나겠죠? 

 

 

 

4) 수확횟수와 수확시간보정

 

비료의 수확횟수는 매 틱마다 비료의 보정치만큼 오르게되요.

물의 수확시간 보정도 매 틱마다 오르게되구요.

정리하면

이 되는거지요.

수확횟수보정을 늘리려면 틱을 크게하는 (성장치가 낮은) 물을 사용하면 많이 늘릴수있어요.

뒤에서도 보시겠지만 엑셀로 본 간단한 예에요.

인삼씨앗이 최대성장치가 높은데다가 성장증가가 매우낮은 구정물로 키우니...

0.06인 비옥한 토양자루에서는 23회

0.04인 고기가루에서는 15회

라는 엄청난 보정치가 되요!

(물론 악상성테스트는 안해봤어요)

 

 

 

5) 농작물을 키우는데 드는 물과 비료의 가격 

 

사실 가장 중요할지도 모르는 농작물을 키우는데 필요한 최소가격을 계산해보아요

물이나 비료를 줄 경우 누적증가치가 범위내의 값이 올라가게되요.

이를 중앙값을 잡고 계산하면, 영양수치당 가격을 계산할 수 있어요.

매 틱마다 작물은 정해진 범위의 비료, 물의 누적치만큼 소모하므로 키우는데 있어서의 물, 비료의 효율을 계산해보아요

비료의 경우는

물의 경우는

로 효율을 계산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최소가격으로 작물을 키울 때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되구요.

이를 통해 계산하면

을 구할 수 있어요.

 

 

 

6)정리

 

대략적으로 위에 정리한 수치들이 제가 계산할때 사용하는 값들이에요.

위에 식들만 정리해뒀으니 우리 다같이 다시한번 생각해보아요.

대충 기억이 나시나요?

 

 

 

 

 

3. 실전에의 응용

 

<으아으어우어으아어 이건 아니잖아요! 계산용 종이가된 동의보감 프린트에 애도.>

강의시간에 심심해서 손으로 계획하던 사진이에요.

매번 작물을 키울때마다 손으로 이런식으로 하다보면 아..........

우리가 매번 이런 단순노가다를 해야할 필요는 없잖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도구를 사용해서 쉽게 계산을 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바로 그게 떠오른다면 당신은 도구를 사용하는 현명한 사람!

(근데 사실 위에서도 한번 나왔죠? ^^)

 

 

 

1) 우리의 계산을 도와주는 친절한 엑셀님

 

제가 떠오른건 바로 엑셀이에요.

앞으로 이부분에선 계산할 때 엑셀을 이용할꼐요.

=Xn+Yn

으로 Xn과 Yn의 합을

=Xn*Yn

으로 Xn과 Yn의 곱을

=Xn/Yn

으로 Xn을 Yn으로 나눈 값을

=SUM(Xn;Yn)

으로 Xn~Yn까지의 합을.

=Int(Xn)

으로 Xn의 소수점 아래값을 버림한 값을 얻을수있어요.

여기에 적절히 괄호()만 활용하면 여기에 필요한 간단한 계산은 쉽게 할 수 있어요.

물론 여러가지 다른 이상한것들을 사용하면 훨~씬 쉽게 계산할 수 있고, 적절한 프로그래밍으로 각 작물별 1회당 수확비용의 최소값 등의 필요한 값들을 조합을 쉽게 구할 수도 있을거같지만 전 그런 능력이 안되니까 넘어갈께요.

그런건 능력자분들께 부탁드려보아요.

 

 

 

2) 단일 비료, 물 을 이용해서 키우기

 

<예시1>럭셔리열매 계획하기

처음에 스크롤을 휘리릭 하고 내리셨다면 도대체 이게 무슨소리야 라고 생각하실지도 몰라요.

사실 저 혼자서 계산해볼 때 사용했던 예시에요. 그래서 다른사람이 보기엔 조금 불편할지도 몰라요.

위에서 이 계산에 필요한 값들과 엑셀의 함수들에 대해선 대충 언급했었어요.

이므로 성장이 완료됬을때의 영양치가 목표한 영양치보다 높아요.

나머지는 틱만 구하면 계산할 수 있는 단순계산이구요.

저기 1회 수확당 비용은

=F53/(B47+INT(D52))

라는 간단한 방법으로 계산해줄 수 있어요.

어디에 무슨셀이 있는지는 짐작이 가시죠?

 

 

 

3) 중간에 비료, 물 을 바꿔주면서 키우기

 

위에 단일 비료, 물로 성장시킬시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 보여요.

바로 저기 보이는 수확횟수 2.6

0.4때문에 수확횟수를 못채우는건 조금 많이 낭비같아보여요.

그럼 여기선 어떤식으로 키우면 좋으려나요?

바로 물과 비료의 조합을 바꿔주면서 키워주는거에요.

<예시2> 럭셔리열매 계획하기

여기서도 사실 표를 저 혼자 보려고 만든거라 조금 알아보기 힘드실지도 몰라요.

하지만 지금까지 글을 읽어주셨다면 알아보실꺼라고 믿어요.

전 엑셀을 그렇게까지 잘 사용할줄은 몰라서

1번 조합에서 목표하는 성장치까지 작물을 키우고, 그다음 조합에서 남은 성장치까지 키우는 방식으로 계산해줬어요.

여기선 영양치를

이렇게 가중치를 주셔서 계산하시면 되요.

나머지는 단순하게

=Xn+Yn

식의 노가다만 몇번 더 적어주시면 되구요.

2개의 성장치를 나눠서 계산하고 더해주기만 하면 되니까 직접 만들어보시면 생각보다 매우 쉬워요

값들이 조금 애매하면 성장치를 조금씩 바꿔보시면 목표하는 조합을 찾을 수도 있구요.

 

 

 

4) 적절한 센스

 

위에서도 시작하면서 적었지만 어디까지나 평균을 예측하는것이기에 얼마든지 다른 희귀한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럼 이런 상황에선 어떤 보정을 해줘야할까요?

여기서 필요한게 여러분의 적절한 센스에요!

 

 

a)영양치

 

영양치의 경우 작물의 목표영양치에 딱맞추면 그 값보다 적은 경우가 정말 많이 생겨요.

이렇게 될 경우 작물의 영양치에 +10%정도값을 목표로 잡으면 거의 대부분 목표하는 영양치를 넘길 수 있어요.

작물이 90%이상 성장했을 때

를 한번 더 계산해보시고 비료랑 물을 다시 설정해서 주시면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영양치는 쉽게 넘길 수 있어요.

 

 

b)수확횟수

 

수확횟수는 사실 3-2랑 관련되있어요.

목표하는 수확횟수를 적절히 적절히 설정해주세요.

목표하는 수확횟수가 조금 아쉽다면 조금 더 큰 수확횟수보정을 갖는 비료를

남는 수치가 아깝다면 수확횟수보정이 낮은(혹은 없는) 비료를 사용해주시면 간단해요.

 

 

c)시간

 

작물이 너무나도 빨리 필요하다! 라면 틱이 적은, 즉 성장증가치가 빠른 물을 사용하시면 되요.

예를들면 성장치를 90% 달성했는데 나머지 목표를 모두 다 달성한경우에 빨리 수확하려면 영양증가치가 큰 물을 사용해주세요.

인공양물 8호를 사용하면 구정물보다 성장이 4배 빨라요.

대략 위의 4가지 경우를 생각해보고, 그 상황에 맞는 조합들을 생각해두면 마지막에 보정할 때 정말 편해요.

사실 이건 3-2랑 관련이 있는 내용이지만, 마지막에 확인하고 바꿔준다는건 조금 다른거라고 봐야될꺼같아서 여기에 넣었어요.

적절한 센스를 발휘하면 목표치에서 거의 벗어나지않아요. 그렇게 우리 특수작물도 찾아보아요!

 

 

 

글을 마치면서

 

킹왕짱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농사를 어느정도 계획하실 수 있을꺼라고 믿어보아요.

그런데

엑셀안쓰신다구요?......

그럼 이기회에 엑셀을 설치하셔요.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가장 적응하기 힘든것중 하나가 워드를 안쓰고 한글을 사용하는거래요.

그런 외국인들을 위해서라도, 혹은 나중에 외국인을 상대하기 위해서라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설치해보아요!

엑셀좋아요 엑셀

그리고 절대로 불법복사물 사용을 조장하는거 아니에요. 짱비싼 정품쓰세요 정품! 하지만 현실은 .tor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크롤 휙 내리셨으면 다시 읽고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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