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웨이블렘 시스템

37.1. 웨이블렘의 개요

무기의 확장 시스템중 하나인 웨이블렘 시스템은 메인으로 장착하는 한 개의 무기 외에 별도로 2 개에서 최대 8 개 까지의 무기를 보조장착하여 메인 무기의 성능을 추가적으로 이끌어내게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보조로 장착하는 무기들의 성능에 따라 메인 무기의 성능이 더욱 더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주어지며 플레이어가 어떻게 웨이블렘에 장착하는 무기를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시너지 효과로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37.2. 웨이블렘 슬롯의 관리와 장착

웨이블렘 슬롯의 관리는 플레이어가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아무때에나 할 수 있습니다.




웨이블렘 슬롯의 관리를 위해서는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며 단축키 ( ' ) 를 누르거나 직접 눌러서 찾아들어가려면 플레이어의 [ 장비 ] 메뉴 밑에 위와 같이 [ 웨이블렘슬롯 관리 ] 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진 화면으로 실제와는 관계 없습니다.


웨이블렘 슬롯의 관리 페이지는 위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웨이블렘 슬롯에 무기를 장착하고자 한다으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화면에서 [ ? ] 아이콘 또는 이미 웨이블렘 슬롯에 무기가 장착된 슬롯을 클릭하면 슬롯 1 과 같이 자신의 장비 창고와 링크되어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할 수 있는 무기들이 선택 목록에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무기를 선택하면 바로 해당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되어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계정을 생성한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1 개의 웨이블렘 슬롯을 제공받게 됩니다. 웨이블렘 슬롯은 최대 8 개 까지 확장이 가능하며 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아쿠아 포인트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지정되어 있는 아쿠아 포인트를 지불하게 되면 별다른 절차 없이 그 즉시 웨이블렘 슬롯이 1 개 확장처리되게 되며, 이 확장은 영구히 지속됩니다.
웨이블렘 슬롯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화면에 보이는 [ 웨이블렘 슬롯 확장 ] 이라는 이름의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그렇게 되면 화면에 몇 아쿠아 포인트를 지불해야 하는지가 알림창에 표시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지정된 아쿠아 포인트를 지불하면 확장 작업은 완료되며 [ 자물쇠 아이콘 ] 으로 되어 있는 슬롯이 빈 슬롯인 [ ? ] 슬롯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웨이블렘 슬롯의 장착에는 다음과 같은 제약 조건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무기라면 어떠한 무기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 플레이어는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는 무기가 요구하는 숙련도 이상의 숙련도여야 합니다. 해당 숙련도 보다 낮은 경우 무기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단 특수한 경우로 < 웨이블렘 장착 숙련도 변화 > 라는 커스텀 효과가 존재하는 경우 커스텀 효과 수치만큼 장착 숙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전체 웨이블렘 슬롯에 같은 장비를 두 개 이상 장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위의 이미지에서 플레이어는 < CD 무더기 > 라는 장비를 장비를 두 개 소지하고 있더라도 1 번과 2 번 슬롯 두개에 하나씩 장착할 수 없습니다.)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는 무기는 집의 장비 창고로부터 링크되어 장착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집의 장비 창고로부터 장비가 유실되는 효과 (창고에서 무기 버리기, 플레이어의 개인 슬롯에 무기 장착 등)에 의해서 장비 창고로부터
무기가 유실상태가 되는 경우에 웨이블렘에 장착된 해당 무기는 즉시 장착 해제된 것으로 여기고 받고있던 보너스도 전부 차감됩니다.

웨이블렘의 관리에는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메인 무기에 따라 여러가지 설정 항목을 다르게 적용해야 하므로 플레이어의 편의를 위해 프리셋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리셋은 최대 10 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플레이어가 임의로 설정한 웨이블렘 무기 장착의 상태를 저장하여 두었다가 언제든지 다시 로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프리셋에 설정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저장할 프리셋 슬롯을 먼저 셀렉트 박스에서 선택합니다. 그 후에 텍스트 박스에 프리셋의 이름을 적은 후에 [ 프리셋 저장 ]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설정이 저장됩니다.
반대로 로딩을 하고자 한다면 셀렉트 박스에서 로딩을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한다. (물론 미설정된 프리셋은 설정해도 변경할 수 없다.) 그 후에 [ 프리셋 로드 ] 버튼을 클릭하면 플레이어가 설정해놓은 웨이블렘 슬롯 설정으로
현재 장착된 웨이블렘 슬롯 설정이 덮어쓰여지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새로운 설정을 위해 현재의 설정을 리셋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고정적인 프리셋으로 [ 전 슬롯 장착 해제 ] 라는 고정 프리셋을 제공하는데 이것을 선택하고 프리셋 로드를 클릭하면 현재 장착된 모든 웨이블렘
슬롯이 장착 해제되어 비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37.3. 웨이블렘 보너스

플레이어가 웨이블렘 슬롯에 무기를 장착하는 행위는 바로 무기를 장착함으로써 해당되는 무기의 성능의 일부분을 전환하여 자신의 메인 무기에 보너스로 부여하는 효과를 받기 위해서 이며, 이를 "웨이블렘 보너스" 라고 합니다.
웨이블렘 보너스는 가장 기본적인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 보너스와 특수한 웨이블렘 스킬들에 의해서 증가하게 되는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과 각종 속성 방어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웨이블렘 보너스로 인해 받게되는 보너스의 총합은 웨이블렘 슬롯 관리 페이지의 상단 부분에 보여지게 되는데, 이는 플레이어가 장착한 모든 무기들의 총 합산입니다. (스킬등을 포함한)

가장 기본이 되는 웨이블렘 보너스인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의 보너스 수치 산정은 다음과 같이 설정됩니다.

◎ 기본 수치 : 무기의 강화와 커스텀 장비인 경우 기본 커스텀과 루엘등의 무기 공격력 증가 커스텀 효과를 포함하여 계산된 무기 자체의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

▶ 공격력 보너스 : 기본 수치 무기 공격력의 2 % (1 미만인 경우 1)
▶ 부가 공격력 보너스 : 기본 수치 무기 부가 공격력의 3.5 % (1 미만인 경우 1)

만일 플레이어가 메인 무기와 같은 부속성의 무기를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한다면 아래의 배율이 위의 배율에 추가됩니다.

▶ 공격력 보너스 : 기본 공격력 보너스 배율에서 + 1 %
▶ 부가 공격력 보너스 : 기본 부가 공격력 보너스 배율에서 + 2 %

추가적으로 부속성에 이어 상세 속성까지 같은 무기로 맞추서 설정한다면 다시금 아래의 배율이 더 추가됩니다.

▶ 공격력 보너스 : 부속성 배율 보너스까지 합산한 상태에서 + 2 %
▶ 부가 공격력 보너스 : 부속성 배율 보너스까지 합산한 상태에서 + 3.5 %

따라서 높은 효율을 보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메인 무기와 같은 부속성을 가지고 맞출 수 있다면 상세 속성까지 같은 무기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받는 무기의 수치에 의한 보너스와는 별도로 플레이어는 장착된 모든 무기에서 (웨이블렘) 특성을 띠고있는 커스텀 효과의 모든 합산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 이에대한 설명은 바로 다음 항목에서 하도록 합니다.

웨이블렘 보너스를 아무리 많이 누적하더라도 메인 무기의 스펙에 따라 메인 무기의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의 최대 30% 까지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초과하는 보너스 수치는 버려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리밋을 증가시켜주는 계열의 웨이블렘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방어력이나 속성 방어력쪽은 메인 무기의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을 합산한 수치의 40% 까지에 해당하는 수치까지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7.4. 웨이블렘 커스텀

일반적인 커스텀 효과는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없지만, 커스텀 효과 중에서 일부의 효과는 장착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웨이블렘 커스텀 효과라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웨이블렘 커스텀은 웨이블렘 슬롯 관리의 하단에 표시되며 각각의 무기가 아닌 전체 무기에 의해 받게되는 웨이블렘 커스텀 효과의 목록이 표시되게 됩니다.
개별적인 웨이블렘 커스텀 효과를 확인하려면 장비 창고에서 무기의 개별 정보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웨이블렘 커스텀 효과는 기존의 커스텀 효과와 성능이 동일하지만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만이 다릅니다.
예를들면 [ 명중률 변화 ] 효과는 [ 명중률 변화(웨이블렘) ] 과 동일한 효과를 가집니다.

웨이블렘 커스텀을 알아보는 방법은 단순히 명칭을 잘 보기만 하면 됩니다. 웨이블렘 커스텀은 명칭의 뒤쪽에 전부 (웨이블렘) 이라는 접미어가 붙어있어서 알아보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웨이블렘 커스텀 효과는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더라도 효과를 본다는 점 외에는 커스텀 효과와 항목이 겹치므로 자세한 내용은 34. 루엘과 커스텀 효과 항목을 참조하도록 합니다.

37.5.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

웨이블렘 커스텀과 마찬가지로 커스텀 효과라는 범주안에 들어가는 점은 같지만 발생이 되는 주체가 무기 자체에 달려있는 효과가 아닌 웨이블렘 스킬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이 웨이블렘 커스텀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시 자체는 웨이블렘 커스텀의 우측에 표시되며 현재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웨이블렘 스킬의 처리 결과로 인해 임의로 발생되는 추가적인 커스텀 효과 입니다.
여러개의 무기에 달린 스킬에 의해서 복수의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이 발동할 수 있습니다.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을 발생시키는 무기를 장착해제하게 되거나 무엇인가의 이유로 유실되게 되면 받고있던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은 즉시 사라지게 됩니다.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의 누적에는 별다른 제약조건이 없습니다.

37.6. 웨이블렘 스킬

37.6.1. 웨이블렘 스킬

웨이블렘 스킬은 무기에 설정되어 있는 항목으로 일부 무기에 존재하며 웨이블렘 슬롯에 설정했을 때에 무조건 적으로 또는 조건에 따라 받게되는 보너스의 효과를 강화시켜주며, 일부 웨이블렘 스킬은
방어력이나 속성 방어력과 같은 수치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무기에 따라 웨이블렘 스킬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그렇다고 해도 수치에 의한 기본적인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무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웨이블렘 스킬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웨이블렘 슬롯 관리 페이지의 장착된 무기항목에 스킬과 함께 레벨이 표시되는데, 최대 3 종류까지의 웨이블렘 스킬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웨이블렘 스킬은 무기를 현실화 하거나 현실화 하지 않는 무기의 경우 1 강화 후에 재조립을 실행하게 되면 기본 상태로 발현되게 되는데 그 후부터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설정되어 있는 웨이블렘 스킬은 장비를 유실하지 않는 이상은 영구적으로 유효합니다.

37.6.2. 웨이블렘 스킬의 강화

무기에 설정되어 있는 웨이블렘 스킬은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는 1 레벨부터 시작하며 최대 9 레벨까지 올릴 수 있는데, 레벨을 올릴 때 마다 웨이블렘 스킬의 성능이 향상되게 됩니다.



위와같이 웨이블렘 스킬은 장착하게 되면 표시가 되게 되는데 위의 항목 외의 방법으로 웨이블렘 스킬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암시장의 < 웨이블렘 연구소 > 에 가시면 각각의 장비들에 설정되어 있는
웨이블렘 스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웨이블렘 스킬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된 암시장 내의 < 웨이블렘 연구소 > 가야 하며, 입장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자신의 장비 창고내에 존재하는 무기들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장비 목록에서 스킬을 강화하고자 하는 장비를 선택하고 [ 장비 선택 ]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장비의 상세한 정보를 보게되며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강화하는 순서는 위의 이미지에 나오는 페이지에서 먼저 강화하고자 하는 스킬의 라디오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한 스킬의 레벨에 따라 성공률이 계산되어 보여지게 되며,
거기에서 플레이어가 보유한 정석을 조합하여 설정한 후에 [ 스킬 강화 실행 ]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정석들이 소모되면서 강화시도가 진행되게 됩니다.
정석은 스킬 강화시에만 사용하는 특수한 아이템으로 총 3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의 정석의 크기에 따라 투입시에 증가하는 성공률이 다르며 다음과 같습니다.

★ ㅇㅇ의 미정석 - 1 개 투입시에 최종 성공률을 개당 5 % 씩 증가시켜 줍니다.
★ ㅇㅇ의 정석 - 1 개 투입시에 최종 성공률을 개당 15 % 씩 증가시켜 줍니다.
★ ㅇㅇ의 대정석 - 1 개 투입시에 최종 성공률을 개당 30 % 씩 증가시켜 줍니다.

스킬은 스킬의 성능에 따라 추가적으로 티어라는 값을 가지고 있는데, 이 티어가 높을 수록 고급 스킬이기 때문에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어는 1 ~ 4 까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티어에 따라 정석 자체에 의한 성공률은 다르지 않지만 각각의 티어에 따라 요구하는 정석의 명칭이 다르므로 강화시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어에 따른 정석의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티어 1 : 무결의 미정석 또는 무결의 정석 또는 무결의 대정석
★ 티어 2 : 용결의 미정석 또는 용결의 정석 또는 용결의 대정석
★ 티어 3 : 투결의 미정석 또는 투결의 정석 또는 투결의 대정석
★ 티어 4 : 신결의 미정석 또는 신결의 정석 또는 신결의 대정석

정석을 입수하는 경로는 다양하지만 잘 알려진 입수 경로는 주간 미션을 진행하거나 매주 열리는 다크 마켓에 가는 것입니다. 주간 미션에서는 주간 미션 포인트로 각각의 미정석과 정석이 들어있는
주머니를 구입할 수 있으며, 다크마켓에서는 미정석부터 대정석까지의 모든 아이템들이 출품될 수 있습니다.
정석은 소유 제한이 없으므로 무한대로 쌓아둘 수 있지만, 스킬 강화 시도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정석은 모든 종류의 정석을 합쳐서 최대 10 개 까지 입니다.
사용한 정석은 스킬 강화의 성공 또는 실패와는 관계없이 소모되게 되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스킬 강화를 시도하면 설정한 정석이 소모되면서 스킬 강화 체크를 시도하게 되며 성공하게 되는 경우 강화에 선택한 웨이블렘 스킬의 레벨이 1 증가하게 됩니다. 웨이블렘 스킬의 레벨은 최대 9 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9 에 도달하게 되는경우 더 이상 강화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웨이블렘 스킬이 여러개인 경우 개별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 증가시킨 스킬은 실패하거나 해도 다시 내려가거나 하지 않으며 영구히 지속됩니다.

스킬 레벨에 따른 기본적인 성공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레벨 기본성공률
1 20 %
2 5 %
3 -15 %
4 -30 %
5 -50 %
6 -75 %
7 -110 %
8 -150 %

37.6.3. 웨이블렘 스킬 유형

웨이블렘 스킬은 스킬의 효과에 따라 몇 가지의 스킬 유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각각의 스킬 유형에 의한 대략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강화계 : 무기 자신의 웨이블렘 보너스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켜 줍니다.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 증가 또는 둘 다 증가시켜주는 유형으로 다시금 나뉩니다.
▶ 전체강화계 : 무기 자신뿐만 아니라 장착되어 있는 모든 무기들의 웨이블렘 보너스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켜 줍니다. 보통은 조건이 존재합니다.
(예: 웨이블렘 슬롯에 불 속성 무기를 3 개이상 장착한 경우) 공격력과 부가 공격력 증가 또는 둘 다 증가시켜주는 유형으로 다시금 나뉩니다.
▶ 리밋강화계 : 웨이블렘 보너스의 기본 리밋인 30% 를 초과하게 해주는 계열의 스킬 입니다. 공격력 리밋 증가와 부가 공격력 리밋 증가 또는 둘 다 증가시켜주는
유형으로 다시금 나뉩니다. 리밋강화계를 누적하여 리밋을 늘이더라도 상한이 존재하며 아무리 스킬을 중첩해도 메인 무기의 120% 를 초과하는 보너스는 받을 수 없습니다.
▶ 방어력전환계 :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된 무기 자신의 수치를 일부 방어력으로 변환하는 유형의 스킬입니다. 각각의 방어력과 속성 방어력 증가 유형의 스킬로 나뉩니다.

▶ 특수커스텀계 : 일정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 복합계 : 위의 계열에서 두 가지 이상 계열이 혼합된 경우입니다.
▶ 유니크(특수조합계) : 기본적으로는 복합계에 속하나, 일반적인 웨이블렘 스킬과는 달리 특정한 무기들의 세트를 전부 웨이블렘 슬롯에 세팅해야 스킬이 발동됩니다.
웨이블렘 스킬의 상세한 종류는 다음 항목에서 설명합니다.

37.6.4. 각 스킬 설명

37.6.4.1. 자기강화계

37.6.4.1.1. 강화의 문장

무기 자신의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켜 줍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6% 증가
2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9% 증가
3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3% 증가
4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7% 증가
5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2% 증가
6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7% 증가
7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3% 증가
8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4% 증가
9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5% 증가

37.6.4.2. 전체강화계

37.6.4.2.1. (폭염,격류,진뢰,영지,심안,흑암,정기)의 인장

각각의 속성에 대응하는 (폭염=불, 격류=물, 진뢰=바람, 영지=땅, 심안=정신, 흑암=아스트랄, 정기=무) 속성의 무기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웨이블렘 슬롯에 설정된 해당 속성의 무기가
4 개 이상인 경우에만 발동합니다. 발동하게 되는 경우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된 모든 해당 속성 무기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켜 줍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8% 증가
2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 증가
3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3% 증가
4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7% 증가
5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3% 증가
6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 증가
7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8% 증가
8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4.8% 증가
9  발동 시 해당 속성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6% 증가

37.6.4.3. 리밋강화계

37.6.4.3.1. (파이어,워터,윈드,어스,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리미터

각각의 속성에 대응하는 (파이어=불, 워터=물, 윈드=바람, 어스=땅, 마인드=정신, 아스트랄=아스트랄, 그레이=무) 속성의 무기를 웨이블렘 슬롯 3 개 장착한 경우에만 발동합니다.
발동하게 되는 경우 웨이블렘 보너스의 공격력 상한을 증가시켜 줍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1% 증가
2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1.4% 증가
3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1.8% 증가
4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2.5% 증가
5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3.3% 증가
6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4.2% 증가
7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5.2% 증가
8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6.4% 증가
9  발동 시 웨이블렘 보너스 공격력 상한 8% 증가

37.6.4.4. 방어력전환계

37.6.4.1.1. 연(화,수,풍,지,심,잠,기)의 갑인

각각의 속성에 대응하는 (화=불, 수=물, 풍=바람, 지=땅, 심=정신, 잠=아스트랄, 기=무) 속성의 무기를 웨이블렘 슬롯에 3 개 이상 장착한 경우에만 발동합니다.
발동하게 되면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일부를 컨버팅 하여 물리 방어력 웨이블렘 보너스에 추가합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컨버팅 레이트 1.3%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2  컨버팅 레이트 1.7%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3  컨버팅 레이트 2.3%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4  컨버팅 레이트 3%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5  컨버팅 레이트 4%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6  컨버팅 레이트 5.2%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7  컨버팅 레이트 6.6%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8  컨버팅 레이트 8.4%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9  컨버팅 레이트 11% 로 공격력을 물리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37.6.4.1.2. 연(화,수,풍,지,심,잠,기)의 마인

각각의 속성에 대응하는 (화=불, 수=물, 풍=바람, 지=땅, 심=정신, 잠=아스트랄, 기=무) 속성의 무기를 웨이블렘 슬롯에 3 개 이상 장착한 경우에만 발동합니다.
발동하게 되면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일부를 컨버팅 하여 마법 방어력 웨이블렘 보너스에 추가합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컨버팅 레이트 1.3%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2  컨버팅 레이트 1.7%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3  컨버팅 레이트 2.3%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4  컨버팅 레이트 3%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5  컨버팅 레이트 4%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6  컨버팅 레이트 5.2%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7  컨버팅 레이트 6.6%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8  컨버팅 레이트 8.4%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9  컨버팅 레이트 11% 로 공격력을 마법 방어력 보너스로 변환

37.6.4.5. 특수커스텀계

37.6.4.2.1. 강철의 예감

웨이블렘 슬롯에 물리 무기를 4 개 이상 장착한 경우에만 발동합니다. 발동하게 되는 경우 웨이블렘 스킬 커스텀 효과로 [ 회피율 증가 ] 와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를 얻습니다.
스킬 레벨이 증가할수록 커스텀 효과 수치가 증가합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2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1 % ]
2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3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2 % ]
3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5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3 % ]
4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6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5 % ]
5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7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6 % ]
6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8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7 % ]
7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10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9 % ]
8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11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10 % ]
9  발동 시 [ 회피율 증가 15 % ], [ 크리티컬 확률 증가 13 % ]

37.6.4.7. 유니크(특수조합계)

37.6.4.7.1. 사성수의 무령진

웨이블렘 슬롯 내의 구성에 주작궁 : 焰羽, 현무추 : 凍蓮, 청룡창 : 蒼鱗, 백호부 : 靈爪 의 네 가지 무기가 전부 세팅되어 있을 경우에만 스킬이 발동합니다. 스킬이 발동하는 슬롯에 장착된 불, 물, 바람, 땅 속성 무기의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웨이블렘 스킬 등급에 따라 커스텀 효과 [불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물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바람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2 회 공격 기능], [절대 공격 명중], [마인드 어벤져], [아스트랄 어벤져], [그레이 어벤져] 를 얻습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9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2.5 % ], [ 2 회 공격 기능 1 % ], [ 절대 공격 명중 1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4 % ]
2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2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3.2 % ], [ 2 회 공격 기능 2 % ], [ 절대 공격 명중 2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6 % ]
3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6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4 % ], [ 2 회 공격 기능 3 % ], [ 절대 공격 명중 3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8 % ]
4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1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4.8 % ], [ 2 회 공격 기능 4 % ], [ 절대 공격 명중 4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11 % ]
5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6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6 % ], [ 2 회 공격 기능 5 % ], [ 절대 공격 명중 5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14 % ]
6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2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7.2 % ], [ 2 회 공격 기능 6 % ], [ 절대 공격 명중 6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17 % ]
7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4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8.5 % ], [ 2 회 공격 기능 7 % ], [ 절대 공격 명중 7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21 % ]
8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4.8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10 % ], [ 2 회 공격 기능 8 % ], [ 절대 공격 명중 8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25 % ]
9  발동 시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6 % 증가 [ 불,물,바람,땅 속성 추가 데미지 변화 12 % ], [ 2 회 공격 기능 9 % ], [ 절대 공격 명중 9 % ], [ 마인드,아스트랄,그레이 어벤져 30 % ]

37.6.4.7.2. 칠영봉의 방진

웨이블렘 슬롯 내의 구성에 홍염의 영봉, 냉한의 영봉, 뇌전의 영봉, 부식의 영봉, 광채의 영봉, 암운의 영봉, 폭기의 영봉의 일곱 가지 무기가 전부 세팅되어 있을 경우에만 스킬이 발동합니다. 스킬이 발동하는 경우 장착된 모든 무기의 공격력의 일부분을 전환하여 모든 속성의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웨이블렘 스킬 등급에 따라 커스텀 효과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선단련법 연마],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를 얻습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09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10 ], [ 선단련법 연마 5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1 % ]
2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12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18 ], [ 선단련법 연마 6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1.5 % ]
3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15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27 ], [ 선단련법 연마 8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2.5 % ]
4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2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36 ], [ 선단련법 연마 10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3.6 % ]
5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3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46 ], [ 선단련법 연마 12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4.8 % ]
6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42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58 ], [ 선단련법 연마 14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6.1 % ]
7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55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70 ], [ 선단련법 연마 17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7.5 % ]
8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0.7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85 ], [ 선단련법 연마 20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9 % ]
9  발동 시 무기 자신의 공격력의 1.1 % 를 각 속성 방어력으로 전환 [ 모든 속성 결정 추출 기능 + 110 ], [ 선단련법 연마 24 % ], [ 받는 추가타 데미지 변화 12 % ]

37.6.4.7.3. 석교의 소용돌이진

웨이블렘 슬롯 내의 구성에 옥염의 석장, 결빙의 석장, 천뢰의 석장, 절독의 석장의 네 가지 무기가 전부 세팅되어 있을 경우에만 스킬이 발동합니다. 발동하는 경우 플레이어가 마법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장착된 모든 마법 무기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웨이블렘 스킬 등급에 따라 커스텀 효과 [스타라이터: 알티아], [스타라이터: 넬더], [스타라이터: 제이거], [스타라이터: 페트라], [투심법, 연마], [절심법 연마],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적의 레벨 변화] 를 얻습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8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12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10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2.2 % ], [ 적의 레벨 변화 + 1 ]
2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14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14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2.8 % ], [ 적의 레벨 변화 + 2 ]
3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2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16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18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3.4 % ], [ 적의 레벨 변화 + 3 ]
4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4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20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22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4 % ], [ 적의 레벨 변화 + 4 ]
5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8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24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28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5 % ], [ 적의 레벨 변화 + 5 ]
6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3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28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36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6.5 % ], [ 적의 레벨 변화 + 6 ]
7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5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34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45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8 % ], [ 적의 레벨 변화 + 7 ]
8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5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40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60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10 % ], [ 적의 레벨 변화 + 8 ]
9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7 % 증가 [ 스타라이터:알티아,넬더,제이거,페트라 + 55 ], [ 투심법, 절심법 연마 + 80 ], [ 고정몹 전투시 데미지 변화 14 % ], [ 적의 레벨 변화 + 10 ]

37.6.4.7.4. 사원천월진

웨이블렘 슬롯 내의 구성에 염천초염술, 빙천박빙술, 뢰천소뢰술, 패천용패술의 네 가지 무기가 전부 세팅되어 있을 경우에만 스킬이 발동합니다. 스킬이 발동하는 경우, 웨이블렘 슬롯에 장착된 불, 물, 바람, 땅 속성 무기의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를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웨이블렘 스킬 등급에 따라 커스텀 효과 [파이어 어벤져], [워터 어벤져], [윈드 어벤져], [어스 어벤져], [파이어 디펜스 컨버트 : 파워], [워터 디펜스 컨버트 : 파워], [윈드 디펜스 컨버트 : 파워], [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불의 결정 추출 기능], [물의 결정 추출 기능], [바람의 결정 추출 기능], [땅의 결정 추출 기능] 을 얻습니다.
스킬 레벨 효과 내용
1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0.7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3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0.6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10 ]
2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4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0.8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14 ]
3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4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6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1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18 ]
4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1.9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9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1.3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26 ]
5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2.5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11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1.5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30 ]
6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3.2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13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1.7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34 ]
7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4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17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2.2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44 ]
8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5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20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2.5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52 ]
9  발동 시 부가 공격력 컨버팅 레이트 6.5 % 증가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어벤져 + 27 ], [ 파이어,워터,윈드,어스 디펜스 컨버트 : 파워 3.3 % ], [ 불,물,바람,땅 결정 추출 +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