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버프

35.1. 버프의 개요

버프는 지속 시간을 가지고 있는 효과의 일종으로 표시되는 지속 시간만큼 각각의 버프에 따라 지정되어 있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프는 전투나 , 던전의 이동시에 유용한 효과를 주지만 버프 중에서는 해로운 효과를 주는 페널티 버프도 존재합니다.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버프는 즉시 사라지며 효과를 다시 얻기 위해서는 새로이 버프를 걸어 주어야 합니다. 만일 지속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는 메인화면의 상단에 표시됩니다.
버프는 사용자의 임의에 따라서 부여가 가능하므로 중요한 전투에서 버프를 어떻게 세팅 하느냐에 따라서 전투의 양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35.2. 버프의 유형

버프는 효과를 받는 시점과 효과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35.2.1. 전투 버프

전투에서 여러가지 유용한 효과를 주는 유형의 버프입니다.
입히는 데미지를 올려주거나, 명중률을 상승시켜주거나 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모든 전투에서 발동하지만 일부 버프에 한해서 전투의 종류에 따라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35.2.2. 전투 페널티 버프

전투에서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유형의 버프입니다.
명중률이 감소하거나, 일정 확률로 데미지를 입거나 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모든 전투에서 발동하지만 일부 버프에 한해서 전투의 종류에 따라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투를 진행하는데 상당한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치료를 하여 버프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35.2.3. 일반 버프

던전에서 이동시에 발동하는 유형의 버프입니다.
직접적으로는 회복 또는 특정 아이템을 발견하게 해주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특수지형을 무효화 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버프도 있습니다.

35.2.4. 일반 페널티 버프

던전에서 이동시에 발동하여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유형의 버프입니다.
보통은 발동시에 데미지를 주는 효과와 같은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만, 그 외의 페널티 버프도 존재합니다.

35.3. 버프의 부여

버프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하여 부여가 가능하며, 부여한 버프의 종류와 대략적인 효과, 남은 시간은 스테이터스 메뉴에 있는 현재 버프 보기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현재 버프 보기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7.6. 현재 버프 보기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버프 부여 방법에 대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35.3.1. 아이템

가장 기본적이고 손쉽게 버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테이터스 메뉴에 있는 아이템 사용 메뉴에서 아이템의 형태구분이 버프인 아이템을 사용하면 사용한 시간으로부터 아이템마다 지정되어 있는 시간동안 버프 효과를 받게 됩니다.
버프가 어떠한 효과를 부여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 아이템의 설명 부분에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이템 유형으로 부여받은 버프는 등급이 없으며 일정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버프 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같은 버프를 주는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걸려있던 버프는 삭제되어 사라지고 새로이 같은 버프가 부여되게 됩니다.

35.3.2. 농작물

농작물 중에서는 여러가지 버프를 부여하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농작물을 복용하게 되면 지정된 시간만큼 버프를 부여받게 됩니다.
부여받는 버프의 효과는 농작물의 설명란에 표시됩니다.
농작물 유형으로 부여받은 버프는 등급이 없으며 일정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버프 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같은 버프를 주는 농작물을 사용한다면 걸려있던 버프는 삭제되어 사라지고 새로이 같은 버프가 부여되게 됩니다.
또한 같은 효과를 가진 같은 계열의 버프가 존재하는 경우에 가장 높은 효과를 가진 버프 1 개의 효과만 받을 수 있습니다.

35.3.3. 스킬

스킬 중에는 자신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버프 스킬이라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버프 스킬을 스테이터스 메뉴에 있는 버프 사용 메뉴에서 사용해 주는 것으로 해당 스킬의 등급에 해당되는 부여 시간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킬을 통해 버프를 부여받으면 스킬마다 설정되어 있는 버프의 쿨타임동안 다시 버프를 걸어주는 것이 불가능 해집니다.
스킬의 등급에 따라 효과의 강도가 달라지며 버프의 효과에 대한 내용과 강도에 따른 효과 수치를 알고 싶으면 21. 스킬 항목에서 해당 버프 스킬을 찾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35.3.4. NPC

일부 NPC 중에서는 대화 진행을 통해서 버프를 부여해주는 NPC 들이 존재합니다. 보통은 여러가지 대가를 요구하지만 일부는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NPC 에게 받는 버프는 등급이 있는 버프를 받을수도, 없는 버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등급이 있는 버프의 경우 등급이 높을수록 더 높은 효과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버프 보기 목록에 표시되는 버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만일 버프가 있는 동안 같은 버프를 다시 한 번 받게 되면 이전에 받았던 버프는 삭제되고 새로이 받은 버프가 부여됩니다.

35.3.5. 피트

피트 중에서 카운터를 누적하는 유형의 일부 피트는 일정량의 카운터가 모였을 때 모인 카운터를 전부 리셋하면서 캐릭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로운 효과를 주는 버프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해로운 효과를 유발하는 페널티 버프도 존재합니다.
피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피트를 통해 받는 버프의 경우는 등급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등급 수치가 높아질수록 효과 수치도 높아집니다.
피트를 통해 받는 버프들의 효과는 해당 피트 항목에 따로 설명되어 있거나 현재 버프 보기 목록에 표시되는 부분을 보고 유추해야 합니다.
만일 버프가 있는 동안에 같은 버프를 다시 한 번 받게 되면 이전에 받았던 버프에서 등급이 한 단계씩 상승합니다.

35.3.6. 함정

함정 중에서는 걸리게 되면 특정 카운터를 누적하여 카운터가 일정량 이상 적립되면 전부 리셋되면서 페널티 버프를 부여하거나 즉시 페널티 버프를 부여받는 유형의 것이 존재합니다.
함정을 통해 걸리는 버프는 전부 페널티 버프로써 캐릭터에게 여러가지 해로운 효과를 부여합니다.
버프의 효과는 현재 버프 보기 목록에서 표시되는 간단한 설명글을 보고 유추해야 합니다.

35.3.7. 특수지형

특수지형 중에서는 걸리게 되면 특정 카운터를 누적하여 카운터가 일정량 이상 적립되면 전부 리셋되면서 버프를 부여하거나 즉시 버프를 부여받는 유형의 것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은 페널티 버프지만 일부는 페널티 버프가 아닌 경우도 존재합니다.
버프의 효과는 현재 버프 보기 목록에서 표시되는 간단한 설명글을 보고 유추해야 합니다.

35.4. 페널티 버프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하는 페널티 버프는 세부적인 구분에 따라 여러가지 계열로 나뉩니다. 계열에 따라 치료하기 위한 치료제가 달라집니다.
각각의 계열에 대한 특징과 부가적인 정보에 대해 설명합니다.

35.4.1. 페널티 버프의 중첩

일반적으로 같은 버프가 중첩되면 이전에 걸려있던 버프를 삭제하고 새로이 버프를 걸지만 페널티 버프의 경우에는 다른 처리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한 가지는 새로이 걸리는 버프의 등급이 이전에 걸렸던 버프의 등급보다 낮은 경우에는 이전에 걸렸던 버프의 등급이 한 단계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증가하는 경우에 최대 S 등급까지 증가하며 그 이상으로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른 한가지는 등급 비교만을 하여 이전에 걸렸던 버프의 등급이 새로이 걸리는 등급보다 높은 경우에는 새로이 걸리는 페널티 버프가 무효화되며 같거나 낮은 경우에는 이전에 걸려있던 페널티 버프가 삭제되고 새로운 페널티 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35.4.2. 독 계열

페널티 버프의 계열중에 한 가지 계열입니다. 독 계열에 속한 버프들은 주로 독에 관련되었거나 독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효과 중에서 데미지를 입히는 효과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가적으로는 캐릭터의 능력치를 감소시킵니다.

35.4.3. 상처 계열

페널티 버프의 계열중에 한 가지 계열입니다. 상처 계열에 속한 버프들은 여러가지 외적 상처를 기반으로 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적으로 부터 받는 데미지의 증가나, 회피율의 감소와 같은 효과 형태를 띠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5.4.4. 돌연변이 계열

페널티 버프의 계열중에 한 가지 계열입니다. 상처 계열에 속한 버프들은 신체가 변화하여 비정상적인 형태를 띠게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정형화 되어있는 효과는 없으며 전반적인 능력치 감소 계열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35.4.5. 정신 계열

페널티 버프의 계열중에 한 가지 계열입니다. 정신 계열에 속한 버프들은 여러가지 정신병이나 환각 증상에 관련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전투의 페이즈가 감소하거나 적의 레벨 또는 HP 가 증가하거나 하는 계열의 효과를 부여합니다.

35.4.6. 저주 계열

페널티 버프의 계열중에 한 가지 계열입니다. 저주 계열에 속한 버프들은 여러가지 추상적이며 마법적인 형태를 띤 여러가지 저주로 표현됩니다.
보통 얻는 돈이나 경험치의 감소와 같이 비전투적인 효과를 부여하지만, 일부 전투에 효과를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35.4.7. 페널티 버프의 치료

페널티 버프가 중첩 될 수록 게임을 진행하는데 상당한 지장이 초래되므로 페널티 페널티 버프가 사라질 때 까지 내버려 둘 수 없는 상황이라면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치료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 아이템은 각 페널티 계열마다 따로따로 존재하며 각각 등급이 존재합니다. 치료제의 등급이 낮으면 일정 등급 이상의 페널티 버프를 치료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페널티 버프가 걸린 경우에는 치료제도 높은 등급의 것을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치료 아이템은 성공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등급에 따라 여러번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페널티 버프가 여러 개의 걸려있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걸린 페널티 버프의 순서대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 농작물 : 농작물은 각 페널티 계열마다 따로따로 존재하며 각각 등급이 존재합니다. 치료제의 등급이 낮으면 일정 등급 이상의 페널티 버프를 치료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페널티 버프가 걸린 경우에는 치료제도 높은 등급의 것을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치료 농작물은 성공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등급에 따라 여러번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페널티 버프가 여러 개의 걸려있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걸린 페널티 버프의 순서대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 스킬 : 일부 스킬 중에서 페널티 버프를 치료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각 계열별로 존재하며 치료 스킬의 등급과 걸려있는 페널티 버프의 등급에 따라 성공률이 달라집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치료 비용이 들지는 않습니다만, 스킬을 배울 때 돈과 함께 스킬포인트가 소모되며 등급을 올리는데도 스킬 포인트가 소비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페널티 버프가 여러 개의 걸려있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걸린 페널티 버프의 순서대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 <크리스의 만능약> : 아쿠아 포인트 샵에서 판매중인 아이템으로 한 계열의 페널티 버프에 한정되어 그 중에서도 한 개씩만 치료하는 아이템,농작물,스킬과는 달리 이 아이템은 모든 계열의 모든 페널티 버프를 한번에 전부 치료해 줍니다. 비용은 다소 비싸지만 많은 페널티 버프가 걸려 있는 경우에는 한 번 고려할만 합니다.
  • 35.5. 같은 계열의 버프

    버프 효과 중에서 버프의 명칭은 다르지만 같은 효과를 가진 버프들이 존재합니다.
    같은 효과를 가진 버프 내에서 일정 버프들의 그룹을 같은 계열의 버프라고 부릅니다.
    계열을 가지고 있는 버프는 버프의 설명글에 같은 계열에 대해서는 효과가 누적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개의 버프를 부여중인 상태라면, 그 중 가장 효과가 높은 한 가지의 효과만이 적용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명중률을 1 %, 3 %, 5 % 늘려주는 버프 3 가지가 걸려있다고 가정하면, 같은 계열의 버프가 아닌 경우에는 모든 효과 수치가 누적되어 9 % 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만, 같은 계열의 버프라면 가장 높은 효과수치인 5 % 만 보너스로 받게 됩니다.
    일부 버프 중에서는 같은 계열의 버프이더라도 별개로 취급하여 효과를 누적할 수 있는 버프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목차로 이동 | 페이지 최상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