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퀘스트

25.1. 퀘스트의 개념

캐릭터가 어느정도 성장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맞부딪히게 되는 것이 바로 퀘스트 입니다.
퀘스트의 정의는 던전 안에 있는 NPC 로 어떠한 목표가 지정되어 있는 임무를 맡고 캐릭터는 이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서 던전에서 수행하며 완료시에 다시 NPC 에서 보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퀘스트를 완료 했을 때의 보상을 목적으로 퀘스트를 수행하지만 4 클래스 이상의 캐릭터인 경우에는 5 클래스 이상의 직업으로 전직하기 위해서 퀘스트를 완료 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퀘스트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퀘스트의 종류와 보상의 유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25.2. 퀘스트의 수주와 제한조건

퀘스트의 수주는 NPC 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던전마다 배치되어 있는 NPC 중에서 대화 진행을 통해 퀘스트를 받을 것인지를 물어보고 수락하게 되면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한 번 받은 퀘스트는 자신의 퀘스트 목록에 추가되며 스테이터스 메뉴에 있는 진행중인 퀘스트 메뉴에서 진행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7.23. 진행중인 퀘스트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퀘스트를 수주 하는데에 제한조건은 없지만 일부 퀘스트에 한해서는 받기 위한 제한조건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제한조건의 유형과 그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래스 : 퀘스트를 받기 위해서 특정 클래스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 미만인 경우는 퀘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레벨 제한조건과 같이 쓰입니다.


  • 레벨 : 퀘스트를 받기 위해서 특정 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 미만인 경우는 퀘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클래스 제한조건과 같이 쓰입니다.


  • 선행 퀘스트 : 여러 개의 퀘스트가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 경우에는 바로 이전 퀘스트를 완료 해야만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NPC 의 이벤트와 연계되어 이전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으면 대화 진행 항목도 나타자니 않습니다.


  • 수주 아이템 : 무한으로 진행이 가능한 퀘스트에만 해당되는 항목입니다. 퀘스트를 받기 위해서 특정 아이템이나 수집품 또는 보석이 필요하며 이를 지불해야만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퀘스트를 받을 수 없습니다.

  • 25.3. 퀘스트의 유형

    수행해야 하는 목적에 따라 퀘스트는 여러 유형으로 나뉩니다. 퀘스트의 유형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 목적이 크게 달라지므로 수행 전에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25.3.1. 퇴치 퀘스트(일반)



    일반 몬스터의 퇴치유형을 가진 퀘스트는 매우 간단합니다. 목표로 지정되어 있는 던전 몬스터를 표시되어 있는 양 만큼 쓰러트리는 것으로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퀘스트의 유형으로 해당 몬스터를 잡는데 문제만 없다면 수행하는데게 무리가 없습니다.

    25.3.2. 퇴치 퀘스트(고정)



    일반적인 던전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 일반 퇴치 퀘스트와는 달리 고정 몬스터 퇴치 퀘스트는 말 그대로 고정 몬스터(또는 유동 고정 몬스터)를 지정된 수 만큼 쓰러트려야 합니다.
    쓰러트려야 하는 숫자는 적지만 고정 몬스터는 대부분 강력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쓰러트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퇴치 퀘스트에 비해 고정 몬스터 퇴치 퀘스트쪽이 보상의 질이 더 좋습니다.

    25.3.3. 납품 퀘스트



    납품 퀘스트는 목표로 지정된 수집품 또는 아이템을 NPC 에게 전해주는 형태의 퀘스트 입니다.
    만일 목표로 지정된 수집품 또는 아이템을 이미 확보중이라면 즉시 완료하고 보상을 받는 것도 가능 합니다.
    납품해야하는 수집품또는 아이템의 레어도나 입수 난이도에 따라 보상은 크게 달라집니다.

    25.3.4. 수집 퀘스트



    던전 몬스터나 고정 몬스터, 유동 고정 몬스터를 쓰러트려서 퀘스트 아이템을 모아와야 하는 형태의 퀘스트 입니다.
    척 보면 어떤 몬스터가 주는 아이템인지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으므로 수행하기 전에 어떤 몬스터가 퀘스트 아이템을 드랍하는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만일 예측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대부분 퀘스트를 주는 NPC 가 있는 지역과 관련된 몬스터 이므로 해당 지역이나 근처 지역에서 전투를 해 보면 됩니다.
    각각의 퀘스트 마다 몬스터가 퀘스트 아이템을 드랍할 확률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퀘스트 아이템의 드랍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몬스터의 경우에는 퀘스트의 수행이 매우 힘들어 지므로 스킬, 피트, 커스텀 효과등을 통해서 퀘스트 아이템의 입수 확률을 증가시켜 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5.3.5. 이벤트 퀘스트

    퀘스트 내에 목표가 이벤트와 관련되어 있는 퀘스트 입니다. NPC 와의 특정 대화 진행 또는 수동 이벤트 오브젝트의 조작 등 여러가지 세부적인 유형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25.3.5.1. 배달 퀘스트



    납품 퀘스트의 일종으로도 취급되며 특정한 아이템을 다른 NPC 에게 전달하여 주는 형식의 퀘스트 입니다.
    NPC 의 위치에 따라 어렵기도 하고 쉽기도 하지만 전투와는 관련이 없는 유형의 퀘스트 이기 때문에 대부분 쉽게 완료가 가능합니다.

    25.3.5.2. 진입 퀘스트



    지정되어 있는 특정 구역으로 이동하여 그곳에 배치되어 있는 수동 이벤트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형식의 퀘스트 입니다.
    이동 후에 배치되어 있는 수동 이벤트 오브젝트를 조작하기만 하면 되는 퀘스트이기 때문에 쉽게 완료가 가능합니다.

    25.3.5.3. 퀴즈 퀘스트



    어떠한 퀴즈를 풀고 그것에 대한 대답을 입력해야 하는 형식의 퀘스트 입니다.
    퀴즈 퀘스트를 받는 지역에서는 주변 지역에 조작 퀘스트의 해결을 위해 최소 한 개 이상의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NPC 에게 퀴즈의 정답을 입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가적인 이벤트나 탐험을 통해서 퀴즈의 답을 알게 되었다면 연결된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에 해당되는 답을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24.7.4. 컨트롤 입력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5.3.5.4. 조작 퀘스트

    퀴즈 퀘스트와 기본은 유사하지만 퀴즈의 답을 입력하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입력 사항을 조작하는 형태의 퀘스트 입니다.
    조작 퀘스트를 받는 지역에서는 주변 지역에 조작 퀘스트의 해결을 위해 최소 한 개 이상의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부가적인 이벤트나 탐험을 통해서, 또는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에 표시되는 조작사항을 보고 제한 시간 안에 조작을 마치고 엔터를 누르면 조작이 완료됩니다. 만일 올바르게 조작사항을 입력한 경우에는 퀘스트가 완료되지만 틀리거나 제한시간 안에 입력을 끝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올바른 사항을 입력하거나 제한시간 내에 입력할 때 까지 계속 입력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입력 컨트롤 오브젝트에 대해서는 24.7.4. 컨트롤 입력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5.3.5.5. 특수 이벤트 퀘스트

    위의 유형에 포함되지 않는 특수한 형태의 이벤트 입니다.
    따로 정형화 되어있지 않으며 보통은 수동 이벤트 오브젝트의 조작과 맞물려 특수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보통은 퀘스트와 퀘스트 사이를 잇는 부가적인 퀘스트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25.4. 무한 퀘스트의 수주

    보통 퀘스트는 한 캐릭터당 1 번만 진행이 가능하며 같은 퀘스트를 다시 받아서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일부 퀘스트들은 이러한 제약에 관계 없이 퀘스트를 완료 했을 경우에 같은 퀘스트를 다시 받아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퀘스트를 무한 퀘스트라고 칭합니다.
    모든 유형의 퀘스트가 무한 퀘스트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퇴치 퀘스트, 수집 퀘스트가 무한 퀘스트로 많이 지정되어 사용됩니다.
    일반 퀘스트는 기본적인 제약 조건만 만족하면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지만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수주하기 위해서는 지정되어 있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금을 퀘스트 수주 계약비용이라고 합니다.
    퀘스트 수주 비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이템, 수집품, 보석, 팩션 포인트와 같은 물품 입니다. 보통은 2 종류 이상의 퀘스트 수주 비용을 요구하며 그 중에서 원하는 한가지를 선택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무한 퀘스트는 진행하는 회차에 따라 잡아야 하는 목표수가 배수로 증가 합니다. 그에 따라 보상도 배수로 증가하긴 하지만 시간도 그만큼 추가로 소모된다는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배수가 무한대로 증가하는 것은 아니며 퀘스트 마다 설정되어 있는 배수 한도치까지만 증가합니다. 배수 한도치가 3 회로 잡혀 있는 경우에는 3 회까지는 배수로 증가하지만 4 회 이후로는 3 회인걸로 취급하여 계산됩니다.
    무한 퀘스트 중에는 완료한 회차에 따라서 추가의 보상을 지급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보통 그러한 보상은 특정된 그 횟수에 1 회만 지급되며 퀘스트를 추가로 진행하더라도 그 보상을 다시 받을 수 없습니다.

    25.5. 멀티 퀘스트



    일반적인 퀘스트는 한 퀘스트에 1 가지 목표만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멀티 퀘스트라 불리는 유형의 퀘스트는 한 번에 여러가지의 목표를 요구합니다. 만일 퀘스트에 유형에 표기된 유형 중에서 한번에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을 목표로 요구한다면 그러한 퀘스트들은 멀티 퀘스트로 취급 됩니다.
    멀티 퀘스트는 완료하기 위해서 포함되어 있는 모든 목표를 완수해야 합니다. 포함되어 있는 목표 중에 어느 한가지라도 완료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보고하여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진행중인 퀘스트에 각각의 진행 사항이 표시되므로 참고하여 전부 완료하면 됩니다.

    25.6. 연속 퀘스트

    퀘스트는 일반적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지만, 연속 퀘스트라고 불리는 유형의 퀘스트는 여러개의 퀘스트가 연속적으로 묶여서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행 순서상 바로 이전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으면 다음 퀘스트를 수주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연속 퀘스트의 대표적인 예시로 4 클래스 부터 업 클래스 시에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업 클래스 퀘스트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연속 퀘스트는 포함되어 있는 각각의 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으로도 보상을 받지만, 모든 퀘스트를 다 완료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이 매우 좋습니다.

    25.7. 퀘스트의 보상 유형

    퀘스트를 수행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보상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25.7.1. 돈

    캐릭터의 소지금에 보상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의 돈을 즉시 지급합니다.
    난이도가 높은 퀘스트를 완료 할 수록 받는 돈의 액수가 커지므로 보상을 받은 후 던전으로 부터 나와서 저금을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일부 퀘스트 중에서는 보상으로 지급되는 돈의 양이 유동적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25.7.2. 보석

    지정되어 있는 레어리티의 보석을 랜덤으로 즉시 지급합니다. 랜덤이기 때문에 어떠한 보석을 받게 될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여러 종류의 보석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으며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25.7.3. 스킬 포인트

    지정되어 있는 만큼의 스킬 포인트를 즉시 지급합니다. 받은 스킬 포인트를 이용하여 즉시 스킬을 승급하거나 페널티 스킬을 저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 포인트는 전직을 하게되면 전부 초기화 되기때문에 그 점은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25.7.4. 아이템

    지정되어 있는 아이템을 즉시 지급합니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인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상점에서도 판매하지 않으며 퀘스트 보상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보상으로 받는 아이템 중에서는 소비성 아이템 말고도 지속적으로 모아 NPC 로부터 여러가지 유용한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토큰 개념의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일부 퀘스트 중에서는 보상으로 지급되는 아이템의 수가 유동적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25.7.5. 수집품

    지정되어 있는 수집품을 즉시 지급합니다. 수집품을 보상으로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집이 있어야 하며 수집품 창고에 문제가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퀘스트를 완료하여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수집품을 보상으로 받는 경우는 대부분 1 회만 받을 수 있거나 무한 퀘스트 중에 특정 회차에만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는 보상으로 수집품만을 지급하는 무한 퀘스트도 존재합니다.)

    25.7.6. 장비

    지정되어 있는 장비를 즉시 지급합니다. 내지는 여러가지 장비가 보상인 경우에는 해당 장비를 골라서 1 회 받을 수 있는 이벤트 토큰을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장비는 자신의 장비 창고에 저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집이 있어야 하며 장비 창고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퀘스트의 보상으로 받는 장비는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반면 강화 성공 확률에 - % 수치가 붙어있거나 강화시도액수가 늘어나거나 하는 페널티가 붙어있습니다. (일부는 강화제한이나 거래불가 옵션이 걸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비 보상으로 받는 경우는 대부분 1 회만 받을 수 있거나 무한 퀘스트 중에 특정 회차에만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5.7.7. 팩션 포인트

    10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팩션 포인트중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팩션 포인트를 일정량 지급받습니다.
    지급받은 팩션 포인트는 NPC 로부터 버프를 받거나, 캡슐 머신 샵을 이용하거나,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특수한 던전에 입장하거나, 퀘스트를 수주하거나 할 때 사용됩니다.
    팩션 포인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33. 팩션 포인트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25.7.8. 이벤트 카운터

    스테이터스 메뉴의 현재 카운터 보기 메뉴를 통해 볼 수 있는 가상의 카운터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카운터는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카운터의 성격에 따라 리셋되는 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한 퀘스트의 경우에는 진행 회차에 따라 받게되는 회차에 비례하여 최대 한도 회차까지 배수로 증가합니다.

    25.7.9. 이벤트 스위치

    퀘스트의 완료 보상으로 보이지 않는 어떠한 이벤트 스위치가 작동되게 됩니다.
    업 클래스 퀘스트의 마지막 퀘스트를 수행 했을 때에 다음 클래스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는 이벤트 스위치가 켜지는 상황 같은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벤트 스위치를 통해 갈 수 없던 구역을 갈 수 있게 되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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