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던전 시스템

24.1. 던전이란?

일반적으로 보게되는 메인 화면은 실제로는 아쿠마 시티라는 가상의 도시 안에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도시로부터 밖으로 나가 다른 장소를 탐험할 수도 있는데 도시 외의 다른장소를 던전이라고 지칭합니다.
던전에는 지하로 뻗은 동굴과 같은 진짜 던전도 있지만 평원이나 숲과 같은 필드 개념의 장소나 탑이나 도시와 같은 건물 개념의 장소도 던전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 클래스에서는 갈 일이 그다지 없지만 클래스와 레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필요에 따라 또는 선택에 따라 던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 일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번 장에서는 던전과 그에 관련된 컨텐츠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4.2. 던전의 입장



던전의 입장은 외부의 메인화면에 있는 [도시 밖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이동 목적지 선택 목록에서 던전을 선택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목록에 표시되는 지역들은 아쿠마 시티에서 바로 이동이 가능한 지역들만 표시됩니다. 그 외의 지역들은 표시되는 기본 진입 지역으로부터 이동을 통해 진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몽환도 지하 쓰레기장과 같은 지역은 특정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입장이 불가능한 구역입니다.
가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 여러가지 특성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무턱대고 가보는 것도 좋지만 어느정도 정보를 얻은 후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최소 3 클래스 40 레벨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제한조건을 채우지 못하더라도 갈 수 있는 던전이 일부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던전은 아닙니다.)
또한 클래스가 올라갈수록 이 제한조건은 상승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 최소 레벨
3 40 이상
4 50 이상
5 60 이상
6 70 이상
7 80 이상
8 90 이상
9 100 이상
10 120 이상


던전에 들어가시기 전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집과는 달리 던전은 한 번 들어가면 출구를 통하거나 탈출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몬스터나 함정 등에 의해서 캐릭터가 쓰러지지 않으면 임의로 나올 수가 없다는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4.3. 던전 메인화면



던전에도 외부와 같이 메인화면이 존재하며 어떠한 장소나 액션을 수행하게 되면 항상 던전 메인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상단과 하단부분은 외부와 동일하지만 중간 부분이 외부와는 매우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각각의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4.3.1. 상단 메뉴

여러가지 항목들에 대한 링크를 모아 놓은 장소 입니다. 각각의 링크 항목은 이전 장에서 다루었던 상단 메뉴와 거의 비슷하지만 던전 메인화면에 오는 상단 메뉴에는 첫 화면에 오는 상단 메뉴에서 몇 가지가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겹치는 항목들은 3.1 상단 메뉴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에 있는 메뉴들은 클릭하게 되면 해당 내용을 보여주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 외에 항목은 4.1. 상단 메뉴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24.3.2. 네비게이션 컨트롤



던전에서 이동에 관련된 조작과 장소에 관련된 조작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각각의 부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4.3.2.1. 장소명

현재 캐릭터가 있는 장소의 명칭을 표시합니다. 명칭을 표시하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이나 조작은 없습니다.

24.3.2.2. 장소설명

현재 캐릭터가 있는 장소명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나 묘사글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이곳에 적힌 글을 통해서 분위기나 상태 등을 어느 정도는 짐작해 볼 수 있지만 설명글 자체는 표시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이나 조작기능은 없습니다.

24.3.2.3. 네비게이션 버튼

던전 내에서 가장 중요한 이동이라는 조작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캐릭터가 현재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 표시되며 갈 수 없는 방향의 경우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만일 모든 방향으로 다 갈 수 있다면 갈 수있는 방향은 북서,북,북동,서,동,남서,남,남동,아래,위 의 총 10 방향입니다. 이동을 하려면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방향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 처리가 되면서 캐릭터의 이동이 완료됩니다.
특수한 경우이지만 개중에는 숨겨진 길이 존재하며 만일 숨겨진 길인 경우에는 네비게이션 버튼에는 방향 버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만, 클릭을 하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이 진행됩니다. 지름길이나 보물상자와 같은 것들이 숨겨진 길에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심이 가면 클릭을 해 보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24.3.2.4. 장소, 특이사항

캐릭터가 있는 장소에서 진입 가능한 장소나 상자, NPC 와 같은 특이사항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표시되는 항목은 전부 클릭이 가능하며 클릭함으로써 조작 또는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표시되는 항목의 유형은 다음과 같으며 상세한 내용은 이 장의 뒤쪽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 장소 : 상점과같이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여러가지 유형의 장소가 존재합니다.


  • NPC : 던전에 존재하는 게임 내의 캐릭터 입니다. 퀘스트를 주거나 아이템을 판매 또는 교환해주기도 합니다.


  • 상자 :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는 상자입니다. 유용한 아이템이 들어있을수도 있고, 돈이 들어있을수도 있으며 함정이 설치되어 있어 피해를 입을수도 있습니다.


  • 수동 이벤트 : 던전 곳곳에 배치 되어있는 스위치나, 레버와 같이 수동적으로 조작을 해 주어야 하는 요소들 입니다. 조작을 함으로써 갈 수 없었던 길을 갈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 24.3.2.5. 같은지역 사용자 표시

    캐릭터와 현재 같은지역에 있는 사용자의 캐릭터명이 표시됩니다. 자신과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진한 글씨로 표시되며 가까워 질수록 연한 회색 글씨로 표시되고, 자신과 같은 칸에 있는 경우에는 붉은색 글씨로 캐릭터 이름이 표시됩니다. 진하기에 따른 거리표시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 이름 : 1 ~ 3 칸거리
    -캐릭터 이름 : 1 ~ 3 칸거리
    -캐릭터 이름 : 4 ~ 6 칸거리
    -캐릭터 이름 : 7 ~ 9 칸거리
    -캐릭터 이름 : 10 칸 이상

    만일 던전의 지역 성격 중에서 옅은 안개 성격을 띠는 지역의 경우에는 같은 지역에 있는 사용자가 전부 검은색으로 표시됩니다.(같은 칸이라도), 그보다 한 단계 위인 짙은 안개 성격을 띠는 지역의 경우에는 같은 지역 사용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24.3.3. 스테이터스, 액션메뉴



    네비게이션 컨트롤쪽이 던전에서 이동과 조작에 관련된 부분이라면 스테이터스, 액션메뉴 부분은 캐릭터의 유지관리를 하기 위한 부분입니다.
    각각의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4.3.3.1. 스테이터스 수치

    외부의 메인화면에 표시되는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수치 부분에서 필요한 부분만 떼어내어 약식으로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표시되는 항목을 보고 캐릭터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스테이터스 메뉴를 통해 유지관리 할 수 있습니다.

    24.3.3.2. 가옥 서비스 메뉴

    원래 가옥에 관련된 조작은 전부 집에 들어가야만 할 수 있지만 그 중 일부분을 떼어서 던전에서도 어느정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활성화 하려면 웩션에 가입해야만 하며 웩션 내에서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를 신청해야만 합니다. 웩션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가입되었더라도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중인 상태가 아니라면 해당 버튼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조작 버튼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침략보기 : 집 메뉴에 있는 침략 메뉴의 침략 보기 부분만을 떼어온 페이지 입니다. 자신의 집에 온 침략 정보를 열람할 수만 있으며 다른 집을 침략하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 수리 : 집 메뉴에 있는 수리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클릭하면 우측에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자신의 은행 입금액에서 지불하여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집에서 하는 수리 쿨타임과 공유됩니다. 수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3.6.3.8. 집 수리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강화 : 집 메뉴에 있는 강화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클릭하면 우측에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자신의 은행 입금액에서 지불하여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집에서 하는 강화 쿨타임과 공유됩니다. 강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3.6.3.2. 집 강화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확장 : 집 메뉴에 있는 정원 넓히기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클릭하면 우측에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자신의 은행 입금액에서 지불하여 정원 넓히기를 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집에서 하는 정원 넓히기 쿨타임과 공유됩니다. 정원 넓히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3.6.3.3. 정원 넓히기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24.3.3.3. 던전 메뉴

    캐릭터의 유지관리를 위한 여러가지 메뉴를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각각의 메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테이터스 메뉴 : 캐릭터의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스테이터스 메뉴 페이지를 불러오는 버튼 입니다. 스테이터스 메뉴 내에는 많은 세부 메뉴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설명은 7. 스테이터스 메뉴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환경설정 : 외부 메인화면에 있는 환경설정과 동일한 기능을 가진 메뉴입니다. 캐릭터의 여러가지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4.3.12. 환경설정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메시지 챗창 열기 : 다른 사용자와 채팅을 하기 위한 메시지 챗창을 여는 버튼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4.2.2.1 메시지 채팅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 챗창 열기 : 특정한 사용자와 1:1 채팅을 하기 위한 개인 챗창을 여는 버튼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4.2.2.2 개인 채팅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원격 경매장 서비스 : 던전 안에서도 경매장을 이용가능 할 수 있게 해주는 원격 경매장으로 이동하는 버튼 입니다. 이 서비스를 활성화 하려면 웩션에 가입하여 옥션 원격 서비스나, 올인 옥션 서비스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웩션에 가입되어 있지 않거나 서비스를 이용중이지 않다면 이 버튼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 아쿠아 포인트 샵 통신판매 : 별다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뉴로 던전에서도 외부에 있는 아쿠아 포인트 샵을 이용 가능하게 해 주는 버튼 입니다. 외부에 있는 아쿠아 포인트 샵과 동일한 조건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90. 아쿠아 포인트와 아쿠아 포인트 샵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24.3.4. 하단 메뉴

    거의 변동이 없는 버전 정보와 함께 별 내용 없어 보여서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는 하단메뉴이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링크가 있습니다. 하나는 타이틀 링크이고 다른 하나는 로그아웃 링크 입니다.

    타이틀 링크의 경우 공지사항을 보고자 할 때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아웃의 경우에는 브라우저를 그냥 닫게 될 경우 로그인 할 때 생성되었던 세션의 쓰레기 데이터 값이 남아서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으므로 게임을 하신 후에는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24.4. 던전에서의 이동

    던전에서 한 번 이동을 실행하게 되면 다음 이동까지는 15 초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외부에서와 같이 대기 시간 중에는 대기시간을 요구하는 조작을 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남아있는 시간은 던전 메인화면 상단에 표시되므로 대기시간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면 다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던전에서 이동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동이 처리됩니다.

    ① 이동 가능한 장소,대기시간 체크
    ② 이동 처리
    ③ 강제 이벤트 체크(ex : 워프)
    ④ 특수 지형 체크 및 처리
    ⑤ 몬스터 조우 지역 체크 및 몬스터 조우 체크(조우 지역인 경우)
    ⑥ 스킬,피트에 의한 이벤트 체크
    ⑦ 이동 완료 후의 던전 메인 페이지에서 함정 또는 고정 몬스터의 여부 체크
    ⑧ 대기시간 만큼 대기 후 이동하게 되면 ① 부터 반복함

    24.5. 던전과 오브젝트

    특이사항 부분에 표시되는 것 중에서(일부는 표시되지 않는) 오브젝트(이벤트)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4.5.1. 수동 이벤트

    클릭을 함으로써 작동하는 형식의 오브젝트 입니다.
    던전에 배치된 버튼, 레버, 출입문과 같이 조작을 해야 하는 형태를 띠고 있거나 수상해 보이는 벽, 네모난 모양의 홈과같이 장소에 있는 조사가능한 특이사항의 형태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의 오브젝트에 따라서 클릭하게 되면 즉시 지정되어 되어 있는 이벤트 효과를 호출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지역에서 갈 수 없었던 구역이 있었던 경우 다른 구역에서 레버 오브젝트를 클릭 조작해서 갈 수 없었던 구역으로 갈 수 있게 되기도 하거나, 특정 퀘스트를 수행중인 경우 클릭하면 퀘스트 관련 아이템을 얻기도 합니다.
    수동 이벤트는 현재 상태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A 가 어떤 레버를 작동시켜 놓았다면 그 상태는 다른 사용자에게도 적용되며 사용자 B 는 다시 그 레버를 작동시켜 레버를 끌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동 이벤트는 현재 상태를 공유합니다.
    수동 이벤트의 상태값 유형은 3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2 가지의 상태만을 기록하는 ON,OFF 형식의 스위치 형태이고 두번째는 횟수가 지정되어 있어서 지정되어 있는 횟수만큼 작동이 가능한 형태가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횟수에 관계없이 상태값이 변경되지 않는 형태가 있습니다. 수동 이벤트 중에서 상태값이 변경되지 않는 형태를 제외한 나머지 수동 이벤트들은 자신의 상태를 갱신하는 리스폰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 리스폰 타임으로 지정된 시간만큼이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초기화 합니다. 초기화 되었는지의 여부는 직접 오브젝트를 다시 작동시켜 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고정 몬스터가 가진 리스폰 타임과 유사하게 수동 이벤트의 리스폰 타임도 원래 설정된 리스폰 기간의 - 20 % ~ + 20 % 시간 내에서 다음 리스폰 타임이 설정됩니다.

    24.5.2. 자동 이벤트

    수동 이벤트는 사용자가 이벤트의 발생을 자의로 결정할 수 있지만 자동 이벤트의 경우에는 이벤트의 발생 여부를 사용자가 결정할 수 없으며 말 그대로 자동적으로 발생하여 처리가 완료됩니다.(강제 이벤트라고도 합니다.)
    자동 이벤트는 특이사항란에 표시가 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캐릭터가 이동할 때 자동 이벤트의 여부를 체크하여 즉시 실행합니다.
    자동 이벤트는 보통 워프와 같은 곳에 사용되며, 발동시에 대부분이 아무런 메시지도 나오지 않아서 이동시에 자동 이벤트가 발생했는지의 여부는 보통 알 수 없습니다. 자신이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자동 이벤트의 발생에 의해서 다른 곳으로 워프되어 버릴수도 있습니다.
    자동 이벤트도 수동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현재 상태값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상태를 공유하지만 대부분의 자동 이벤트는 상태값이 고정되어 있는 형태의 이벤트이기 때문에 상태값에 영향을 받지 않고 무한대로 발동합니다.
    일부 상태값을 가지고 있는 자동 이벤트에 한정해서 리스폰 기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리스폰 기간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 리스폰 타임마다 상태값이 갱신됩니다.

    24.5.3. 상자

    상자 오브젝트는 클릭하여 열면 아이템이나 돈 등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의 오브젝트 입니다.
    모든 상자 오브젝트는 장소에 따라서 다른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지역에서는 나무 상자로 표시될 수도 있고 어느 지역에서는 보물 상자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상자에서 나올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지정되어 있거나 일정 범위를 가진 돈을 즉시 얻습니다.


  • 보석 : 지정되어 있거나 랜덤으로 설정되어 있는 보석을 얻습니다.


  • 수집품 : 지정되어 있는 수집품을 얻습니다. 단, 집이 있는 상태여야 하며 수집품 창고에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아이템 : 지정되어 있는 아이템을 얻습니다.


  • 함정 : 설치되어 있는 여러가지 함정에 HP 가 감소합니다. 모든 함정은 최대 HP 의 % 수치로 계산됩니다.


  • 랜덤 : 위에 있는 항목 중 수집품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 중에서 랜덤으로 설정된 한 가지를 얻습니다. 랜덤에는 등급이 있어서 높은 등급의 랜덤 상자일수록 더 좋은 것을 얻거나 더 강력한 함정이 출몰하게 됩니다.


  • 상자 오브젝트는 무조건 ON,OFF 형태의 상태값만을 가집니다. 누군가가 와서 상자를 열어서 내용물을 가져갔다면 그 후에 온 다른 사용자는 빈 상자를 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설정되어 있는 리스폰 기간에 의해 상자의 내용물은 일정 시간마다 다시 채워집니다. 다시 채워진 후에 방문하여 상자를 열어 내용물을 획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부 상자나 랜덤 상자에서 함정이 출몰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자를 여실때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상자를 열다가 함정에 의해서 HP 가 0 이하가 되면 던전 쓰러짐 페널티를 받고 던전에서 외부로 실려나오게 됩니다. (이 때 시스템 메시지 창에 방송이 나가게 됩니다.)

    24.5.4. 함정

    함정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함정이 있는 칸에 들어왔을 때 유해한 효과를 사용자의 캐릭터에게 입히는 형태의 오브젝트 입니다.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 이며 자동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발생 여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발생 시점은 이동이 완료되고 자동 이벤트 처리가 완료된 후에 발생합니다.
    모든 함정은 % 수치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캐릭터의 최대 HP 에 설정되어 있는 % 만큼의 수치가 데미지로 입혀지게 됩니다. 만일 이 과정에서 HP 가 0 이하가 되면 던전 쓰러짐 페널티를 받고 던전에서 외부로 실려나오게 됩니다. (이 때 시스템 메시지 창에 방송이 나가게 됩니다.)
    함정도 현재 상태값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작동 횟수가 지정되어 있어서 지정된 횟수만큼 누군가가 함정에 걸리면 리스폰이 되기 전까지 함정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일부는 작동 횟수에 관계없이 무한으로 작동하는 함정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리스폰 기간이 지정되어 있어서 리스폰 시간이 되면 함정의 소진된 작동 횟수는 다시 회복됩니다.
    모든 함정에 다 걸리면서 던전을 탐험하면 여러모로 손해가 크기 때문에 함정을 회피하는 스킬이나 피트, 커스텀 등을 활용하여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4.5.5. 디버프 함정

    디버프 함정은 함정의 확장 개념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일반 함정과는 달리 데미지를 입히는 대신 해로운 효과를 야기하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함정에 따라 입히는 디버프의 종류와 디버프 시간, 디버프 등급은 전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함정은 별다른 스킬등이 없는 한 무조건 데미지를 입지만 디버프 함정은 저항력에 의해서 디버프에 걸리는지를 체크합니다. F 등급 기준으로 모든 디버프 함정은 60 % 의 성공률을 가집니다. 이러한 성공률은 등급이 한 단계씩 올라갈 때마다 10 % 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E 등급에서 70%, C 등급에서 90%) 하지만 이러한 성공률의 증가 누적분은 95 % 까지만 적용되며, 캐릭터는 어떠한 경우에서도 디버프에 저항할 5 % 의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스킬,피트, 커스텀 등을 이용하여 회피가 가능한 일반 함정과는 달리 디버프 함정은 그러한 것으로 회피하는 것이 불가능 하며 디버프 함정과 관련된 스킬,피트,커스텀 등을 통해서 저항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항치가 놓더라도 디버프 함정은 최소 5 % 의 성공률을 가집니다.
    디버프 함정은 현재 상태값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작동 횟수가 지정되어 있어서 지정된 횟수만큼 누군가가 함정에 걸리면 리스폰이 되기 전까지 함정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일부는 작동 횟수에 관계없이 무한으로 작동하는 함정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리스폰 기간이 지정되어 있어서 리스폰 시간이 되면 함정의 소진된 작동 횟수는 다시 회복됩니다.
    디버프 함정으로 부터 걸리는 디버프는 모두 지속적인 페널티를 입히므로 피해갈 수 있으면 피해가거나 치료제 등을 준비하여 치료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4.5.6. (채광,채굴,채집,발굴) 포인트

    개더링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는 오브젝트로 이곳을 통해 개더링 스킬을 사용하여 개더링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포인트 앞에는 해당 개더링 스킬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표시되며 아래와 같습니다.

    채광 포인트 : 피켈 필요

    채굴 포인트 : 해머 필요

    채집 포인트 : 나이프 필요

    발굴 포인트 : 샤벨 필요

    각각의 개더링 아이템에 상응하는 도구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 포인트를 클릭하여 개더링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더링 포인트에서 채집을 하게 되면 해당 개더링 포인트는 고갈 상태가 됩니다. 고갈 상태가 된 개더링 포인트는 지정되어 있는 리스폰 기간에 의하여 리스폰 시간이 되면 고갈 상태가 회복되어 다시 채집이 가능해 집니다.
    개더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2. 개더링 시스템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5.7. 거점

    세력전 시에 사용되는 오브젝트 입니다.
    리스폰 시간 개념이 없으며 거점을 점령하는 것으로 현재의 상태가 변경됩니다. 지속적인 점령을 통해 거점의 완전 점령이 가능해 지며 이를 통해 세력전을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거점에 대한 현재 상태 정보는 세력전장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4.6. 던전과 장소

    24.6.1. ATM 기



    던전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전자 기기입니다.
    아쿠마 은행의 전산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 아쿠마 은행에 돈을 입금해둔 상태라면 돈을 출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외부에서와 같이 출금액으로부터 30% 를 떼어 가져갑니다.
    이용 방법은 찾을 만큼의 금액을 계산하여 입력한 후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금액만큼이 은행 입금액에서 빠져나가면서 출금이 완료됩니다.
    보통 캠프나 상점가같이 돈을 많이 사용하는 구역에 한 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24.6.2. 출구



    일반적으로는 던전에 들어가면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몬스터 또는 함정에 의해 쓰러지지 않으면 나올 수 없지만, 출구가 배치되어 있다면 즉시 나와서 아쿠마 시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출구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식으로 [가본다] [가보지 않는다] 의 두 가지 버튼이 보여집니다. 여기서 [가본다] 버튼을 클릭하면 출구를 통해 아쿠마 시티로 돌아가게 되며 [가보지 않는다] 버튼을 클릭하면 취소하고 다시 던전 메인화면으로 돌아갑니다.

    24.6.3. 쓰레기 소각장



    쓰레기 소각장은 개더링과 연관된 장소 입니다. 개더링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아무데서나 버릴 수가 없는데 가공을 해서 없애버리려고 해도 가공가능 수량만큼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가공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가방 자리만 차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쓰레기 소각장에서 필요 없는 개더링 아이템들을 소각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버리는 방법은 버릴 아이템을 오른쪽의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얼마나 버릴지에 대해서 아래에 있는 수량 입력칸에 입력하고 [화끈하게태워주셈]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아이템이 소각 처리되면서 가방에서 삭제됩니다.
    쓰레기 소각장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이며 방문하면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의 개더링 아이템을 소각처리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필드에 존재하는 캠프에는 쓰레기 소각장이 한 군데씩은 배치되어 있습니다.

    24.6.4. 스톤헤드 컴퍼니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회사인 스톤헤드 컴퍼니는 남들이 다들 필요없다며 버리는 쓸모없는 자원들을 모으는 업체 입니다. 그것들을 모아서 어디다 쓰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가로 쓸모있는 여러가지 물건으로 교환하여 줍니다.
    교환이 가능한 품목은 정해져 있으며 교환의 대상이 되는 아이템은 총 4 가지 입니다. 채광의 돌멩이, 채굴의 원석 부스러기, 채집의 알 수 없는 부산물, 발굴의 쓸모없는 조각이 교환에 사용되는 아이템들이며 이러한 아이템은 각각의 개더링 스킬을 이용한 채집 활동 중에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교환은 오른쪽의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바꿔줍쇼굽신굽신]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가방에서 해당 개더링 아이템이 빠져나가면서 교환이 완료됩니다.
    교환으로 얻는 아이템의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가다 코인 : 텐시 백화점의 드림 컴 캡슐 머신 샵에 있는 코인머신 '앗쌀한 땀'을 이용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리드 코인 : 텐시 백화점의 드림 컴 캡슐 머신 샵에 있는 코인머신 '내 꺼야.. 내 꺼야.. 내..'을 이용하는데 사용됩니다.
    개더링 코인 : 텐시 백화점의 드림 컴 캡슐 머신 샵에 있는 코인머신 '자연 찬탈자들'을 이용하는데 사용됩니다.
    렐릭 코인 : 텐시 백화점의 드림 컴 캡슐 머신 샵에 있는 코인머신 '삽을쥐고 일어서'을 이용하는데 사용됩니다.
    스톤 코인 : 모아두면 채광자 조합에서 여러가지 채광 관련 개더링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사용됩니다.
    쥬엘 코인 : 모아두면 채굴자 조합에서 여러가지 채굴 관련 개더링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사용됩니다.
    우드 코인 : 모아두면 채집자 조합에서 여러가지 채집 관련 개더링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사용됩니다.
    포실 코인 : 모아두면 발굴자 조합에서 여러가지 발굴 관련 개더링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사용됩니다.

    24.6.5. 버스 정류장



    아쿠마 시티 바깥의 필드는 매우 넓고 광활한데다가, 일부는 위험한 몬스터가 등장하는 구간도 있기 때문에 걸어서 다니기에는 매우 힘이 듭니다.
    하지만 버스 정류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있는 캠프로 버스를 이용하여 한 번에 갈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버스 정류장 옆에는 정류장 등록소라는 수동 이벤트 오브젝트가 존재하며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활성화 하면 그때부터 해당 버스 정류장이 등록되면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승차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승차권은 2 가지 종류가 존재하며 한가지는 1 회만 사용이 가능한 승차권으로 1 매에 100 만원이고 다른 하나는 1 주일 동안 마음대로 버스를 탈 수 있는 1 주일 정기권으로 1000 만원입니다. 승차권의 구매 비용은 은행 입금액으로부터 지불되기 때문에 미리 해당 금액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버스는 아무때나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니며 버스 운행시간과 대기시간에 맞춰 정류장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운행시간과 대기시간은 하단에 표시되는 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운행시간이 04,10,16,22 시 이고 대기시간이 10 분이라면 새벽 4 시,오전 10 시,오후 4 시,오후 10 시 정각부터 10 분간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시간에는 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시간의 확인과 승차권의 준비가 끝났으면 해당 목적지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버스타고 떠나요]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버스 정류장으로 바로 이동됩니다.
    보통은 시간을 맞추어 가야하는 까다로운 버스 정류장이지만 웩션에 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는 비클 티켓 서비스를 이용하면 승차권을 20 %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버스 이용시간 제한 부분이 사라져서 운행시간과 대기시간에 관계없이 아무때나 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집니다.

    24.6.6. 택시 정류소



    아쿠리움 대평원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장소 입니다. 입구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자신의 토지로 손쉽게 이동하기 위한 이동수단을 제공하는 곳으로 요금을 지불하면 단숨에 자신의 토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동 요금은 거리에 따라 책정되면 거리가 멀면 멀 수록 클래스가 높으면 높을수록 내야하는 요금이 증가합니다. 요금은 소지금으로만 지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기 전에 미리 해당 금액만큼의 소지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택시의 이용 방법은 자신의 토지 목록 중에서 이동할 토지를 오른쪽의 라디오 박스에서 선택합니다. 그 후에 아래에 있는 [택시콜] 버튼을 클릭하면 요금을 지불하면서 즉시 이동이 완료됩니다.

    24.6.7. 농업용 토지



    아쿠리움 대평원에만 존재하는 장소 입니다. 이 장소를 이용하여 농사를 지어 수확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농업용 토지에 들어가면 자신이 해당 토지의 주인(소작인으로 자신이 지정된)이거나 소작인인 경우에 위와 같은 관리 메뉴가 보여집니다.
    관리메뉴를 통해서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농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3. 농사 시스템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6.8. 정련소, 세공소, 가공소, 복원소



    네 장소 모두 개더링에 관련된 장소입니다. 정련소는 채광, 세공소는 채굴, 가공소는 채집, 복원소는 발굴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각각의 장소에 상응하는 개더링 아이템을 사용하여 수집품으로 만들어주는 가공 작업을 해 줍니다.
    가공 작업을 위해서는 여러개의 개더링 아이템이 필요하며 필요한 개수는 해당 아이템을 1 개라도 가지고 있던지 아니면 개더링 보드에 정보가 공개되면서 알려집니다.
    목록에 필요한 개수와 함께 시도가능 횟수가 표시되므로 시도 가능 횟수만큼 가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공 작업은 무료가 아니며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가공을 통해 나오는 결과물 수집품의 레어도나 개더링 아이템의 품질에 따라 증가합니다. 모든 수수료는 자신의 은행 입금액으로부터 지불되므로 가공 작업을 의뢰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은행에 충분한 입금액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결과물인 수집품을 얻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집이 있어야 하며 수집품 창고에 문제가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가공에 성공 또는 실패에 관계없이 지정되어 있는 결과수집품을 얻습니다.
    가공의뢰를 하는 방법은 먼저 표시되는 자신의 개더링 아이템 목록에서 시도 가능수가 1 회 이상인 항목의 선택 라디오 박스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해당 개더링 아이템의 기본 성공률과 수수료가 표시되며 바로 아래에 가공 보강재의 사용 여부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가 활성화 됩니다. 만일 가공 보강재를 사용하여 성공 확률을 늘리고 싶으시면 셀렉트 박스를 사용하여 가공 보강재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성공률과 수수료의 확인이 끝났으면 [선택 물품 가공]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개더링 아이템이 가공 의뢰가 진행되고 결과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정련소이지만 세공소, 가공소, 복원소도 명칭만 다를 뿐 기본적인 이용방법은 전부 동일합니다.
    가공과 개더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2. 개더링 시스템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4.6.9. (채광자, 채굴자, 채집자, 발굴자) 조합



    네 장소 모두 개더링에 관련된 장소입니다. 채광자 조합은 채광, 채굴자 조합은 채굴, 채집자 조합은 채집, 발굴자 조합은 발굴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스톤헤드 컴퍼니에서 교환한 각각의 개더링 분야에 상응하는 코인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개더링 아이템으로 교환해 줍니다.
    가공을 진행하고 싶은데 1~2 개씩 모자라는 아이템들이나 기타 가지고 싶었던 개더링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개더링 아이템을 다 교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교환 가능한 목록에 표시되는 개더링 아이템들은 개더링 보드의 기본, 정보, 장소모드가 전부 해금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세 가지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해금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충분한 코인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의 해당 개더링 스킬이 교환하고자 하는 개더링 아이템의 레벨보다 높지 않은 경우에는 교환이 불가능 합니다.
    필요로 하는 코인의 양은 품질이 좋을수록 개더링 아이템의 레벨이 높을수록 많아집니다. 한 번 교환이 완료되면 환불하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교환전에 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교환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교환을 진행하는 방법은 교환을 하길 원하는 개더링 아이템의 오른쪽에 있는 선택 라디오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 [선택 물품 교환]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아이템 목록으로부터 해당 아이템의 가격만큼의 코인이 빠져 나가면서 교환이 완료됩니다.
    그 외의 개더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2. 개더링 시스템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4.6.10. 무기상점



    무기상점은 NPC 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점이라는 장소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장소로 취급하여 설명합니다.
    죽음의 던전에만 배치되어 있는 형태의 상점으로 말 그대로 무기만을 판매합니다. 상점마다 판매하는 무기의 숙련도 대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해당 대역에 속하는 무기만을 판매합니다. 만일 사용자 캐릭터의 레벨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판매중인 무기 목록이 숙련도에 해당하는 만큼까지만 보여지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 방법은 외부에 있는 무기상점과 동일합니다. 먼저 구매할 무기의 우측에 있는 구입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구입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입이 완료됩니다. 외부에서와 동일하게 구입시에 현재 장비하고 있는 것이 반값으로 매각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던전이므로 슬롯을 통해 현재 장비중인 것을 슬롯에 넣어두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외부에 있는 무기상점과 동일하므로 8.15. 무기점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무기상점의 구입 비용은 소지금으로부터 지출되어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소지금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던전에서는 시작부터 많은 소지금을 들고 다니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보통 무기상점이 있는 장소의 근처에는 돈을 출금할 수 있도록 아쿠마 은행 ATM 기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그곳으로부터 대금을 출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24.6.11. 방어구상점



    방어구상점은 NPC 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점이라는 장소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장소로 취급하여 설명합니다.
    죽음의 던전에만 배치되어 있는 형태의 상점으로 말 그대로 방어구만을 판매합니다. 상점마다 판매하는 방어구의 숙련도 대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해당 대역에 속하는 방어구만을 판매합니다. 만일 사용자 캐릭터의 레벨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판매중인 방어구 목록이 숙련도에 해당하는 만큼까지만 보여지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 방법은 외부에 있는 방어구상점과 동일합니다. 먼저 구매할 방어구의 우측에 있는 구입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구입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입이 완료됩니다. 외부에서와 동일하게 구입시에 현재 장비하고 있는 것이 반값으로 매각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던전이므로 슬롯을 통해 현재 장비중인 것을 슬롯에 넣어두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외부에 있는 방어구상점과 동일하므로 8.14. 방어구점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방어구상점의 구입 비용은 소지금으로부터 지출되어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소지금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던전에서는 시작부터 많은 소지금을 들고 다니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보통 방어구상점이 있는 장소의 근처에는 돈을 출금할 수 있도록 아쿠마 은행 ATM 기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그곳으로부터 대금을 출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24.6.12. 악세서리상점



    악세서리상점은 NPC 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점이라는 장소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장소로 취급하여 설명합니다.
    죽음의 던전에만 배치되어 있는 형태의 상점으로 말 그대로 악세서리만을 판매합니다. 상점마다 판매하는 악세서리의 숙련도 대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해당 대역에 속하는 악세서리만을 판매합니다. 만일 사용자 캐릭터의 레벨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판매중인 악세서리 목록이 숙련도에 해당하는 만큼까지만 보여지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 방법은 외부에 있는 악세서리상점과 동일합니다. 먼저 어느 슬롯에 있는 악세서리를 대체하여 구매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다음으로는 구매할 악세서리의 우측에 있는 구입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구입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구입이 완료됩니다. 외부에서와 동일하게 구입시에 현재 장비하고 있는 것이 반값으로 매각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던전이므로 슬롯을 통해 현재 장비중인 것을 슬롯에 넣어두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외부에 있는 악세서리상점과 동일하므로 8.13. 악세서리점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악세서리상점의 구입 비용은 소지금으로부터 지출되어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소지금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던전에서는 시작부터 많은 소지금을 들고 다니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보통 악세서리상점이 있는 장소의 근처에는 돈을 출금할 수 있도록 아쿠마 은행 ATM 기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그곳으로부터 대금을 출금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24.6.13. 트레이너



    트레이너는 NPC 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상점계열이며 장소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장소로 취급하여 설명합니다.
    여러 지역에 배치되어 있으며 NPC 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암시장에 있는 훈련소에서는 배울 수 없는 여러가지 다양하고 강력한 스킬들을 추가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훈련소에서는 스킬에 관계없이 일정한 스킬 포인트를 요구했지만 트레이너로부터 배우는 스킬들은 제각기 다른 스킬포인트를 요구합니다. 요구하는 스킬 포인트만큼을 확보하고 있지 않다면 스킬을 습득하기에 충분한 소지금을 가지고 있더라도 스킬을 배울 수 없습니다.
    따로 보여지지는 않지만 트레이너로부터 배우는 스킬에는 분류에 의한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킬 포인트와 소지금을 가지고 있더라도 스킬을 배울 수 없으며 얼럿창을 통해 배울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그 외에도 2 차 스킬인 경우에는 해당 스킬의 선행 스킬을 맞추어야 하며, 슬롯이 있는 스킬인 경우에는 해당 슬롯 타입에 충분한 양의 슬롯이 남아있는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모든 사항에 문제가 없다면 우측에 있는 선택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고 [구입고고] 버튼을 클릭하면 비용이 지불되면서 해당 스킬의 F 등급을 얻게 됩니다.
    던전 어딘가에는 특수한 스킬을 가르쳐 주는 숨겨진 트레이너가 있기도 합니다. 어떤 트레이너는 소지금이 아닌 다른 종류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르쳐 주는 스킬들은 대부분 21. 스킬 항목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4.6.14. 상인



    상인은 NPC 의 일종이지만 장소 속성이 더 강하기 때문에 장소로 취급하여 설명합니다.
    상인이 취급하는 물품은 매우 다양하며 취급하는 물품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템

  • 무기 (무기상점에서 파는 상점제 무기가 아닌 특수한 무기들 입니다. 수집품으로 캡슐화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스펙이 같이 표시됩니다. 이 경로를 통해 구입한 무기는 보통 집의 장비 창고로 보내지며 그렇기 때문에 집과 온전한 장비창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방어구 (방어구상점에서 파는 상점제 방어구가 아닌 특수한 방어구들 입니다. 수집품으로 캡슐화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스펙이 같이 표시됩니다. 이 경로를 통해 구입한 방어구는 보통 집의 장비 창고로 보내지며 그렇기 때문에 집과 온전한 장비창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악세서리 (악세서리상점에서 파는 상점제 악세서리가 아닌 특수한 악세서리들 입니다. 수집품으로 캡슐화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스펙이 같이 표시됩니다. 이 경로를 통해 구입한 악세서리는 보통 집의 장비 창고로 보내지며 그렇기 때문에 집과 온전한 장비창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가공보강재

  • 루엘

  • 피트서포터

  • 스킬 (스킬을 거래하는 상인은 스킬만을 취급하며 트레이너로 분류됩니다.)

  • 수집품 (구입하려면 집이 있어야 하며 수집품 창고에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 구입하는 대상이 아이템, 가공보강재,수집품인 경우에 한하여 구입 수량을 지정하여 한 번에 여러개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입 버튼의 좌측에 있는 수량 입력 셀렉트 박스에서 구입을 원하는 만큼의 개수를 선택한 후에 구입 버튼을 클릭하면 단위 액수에 수량만큼이 곱해진 만큼이 지불되어 처리되면서 선택한 개수만큼이 구매처리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거래시에 소지금을 사용하지만 소지금 외에도 은행 입금액, 보석, 아이템, 수집품과 같이 다양한 것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구입할 물품에 대한 대금은 물품 명칭과 같이 표시되므로 구입하려면 미리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24.7. 던전과 NPC,몬스터

    24.7.1. 상점 NPC

    가장 많이 보게되는 NPC 입니다.
    상점 NPC는 판매중인 품목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장소의 속성을 가지기도 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이전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4.7.2. 이벤트 NPC



    상점 NPC 보다 수는 적지만 가장 일반적인 NPC 라고 말할 수 있는 유형의 NPC 입니다.
    던전의 곳곳에 배치되어 있으며 보통은 퀘스트를 받고 해결하거나 이벤트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NPC 와 대화하는 방법은 표시되는 진행사항 목록에서 우측에 있는 선택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고 [진행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진행 사항에 대한 결과 이벤트를 보게 됩니다.
    진행 선택 외에도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얻기위해 대화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무언가 말을 건다 텍스트 박스에 시도할 대화를 적고 [대화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대화에 대한 반응이 상단에 표시됩니다.
    진행사항 목록에 표시되는 이벤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이벤트 : 지정되어 있는 해당 이벤트를 호출 합니다.

  • 조건 이벤트 : 해당되는 조건을 만족해야 진행사항 목록에 보여지는 이벤트 입니다. 진행하면 지정되어 있는 해당 이벤트를 호출 합니다.

  • 퀘스트 : NPC 로부터 퀘스트를 받습니다. 퀘스트에 따라 퀘스트 제한 클래스나, 레벨, 퀘스트 수주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퀘스트 보고 : NPC 로부터 받은 퀘스트를 보고합니다. 해당 퀘스트의 조건을 완수한 경우에만 보고가 가능하며 보고시에 퀘스트의 보상으로 지정된 보상을 받게 됩니다.

  • 버프 부여 : 유리한 효과를 주는 버프를 받습니다. 대부분 무료가 아니며 대가를 따로 지불해야 합니다.

  • 일반 이벤트 : 지정되어 있는 해당 이벤트를 호출 합니다.

  • 회복 : 소모된 캐릭터의 HP 를 회복시켜 줍니다.

  • 트레이드 : 트레이드의 대상이 되는 물품을 다른 물품으로 교환하여 줍니다.

  • 24.7.3. 랜덤 이벤트 NPC



    극히 소수 존재하긴 하지만 언젠가 사라질 유형의 NPC 입니다.
    일반적인 NPC 는 만나게 되면 사용자의 의지에 따라 여러가지 이벤트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지만 랜덤 이벤트 NPC 는 여러가지 지정되어 있는 이벤트가 랜덤으로 발생합니다.
    아이템을 주거나 회복을 시켜주거나 하는 이로운 효과가 있는 반면에 데미지를 입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4.7.4. 컨트롤 입력



    엄밀히 말하면 NPC 는 아니지만 NPC 의 일종으로 취급되는 오브젝트 입니다. 보통 복잡한 조작을 해야하는 입력장치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상단에 제한 시간이 표시되며 중단부에 설명글이 표시됩니다. 설명글을 보고 제한 시간 안에 하단에 있는 무언가 조작한다 텍스트 박스에 조작 내용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입력하여 조작을 끝마쳐야 합니다.
    제한 시간이 완료되면 다시 처음부터 입력을 해야 하므로 여러번 연습을 하여 제한 시간 안에 입력을 완료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력해야 하는 키와 제한 시간은 컨트롤 입력 오브젝트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입력을 제한 시간안에 완료하면 이벤트를 호출합니다.

    24.7.5. 고정 몬스터

    던전의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강력한 몬스터들이며 보통은 자신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항상 그 자리에 있기 때문에 고정 몬스터라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조우하는 던전 몬스터에 비해 월등한 HP 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어지간히 강하지 않다면 한 번에 승부를 보기는 매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정 몬스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23.1.2. 고정 몬스터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7.6. 유동 고정 몬스터

    고정적인 장소에 배치되어 있다는 점은 고정 몬스터와 동일하지만 캐릭터의 레벨에 의한 유동적인 수치를 가지기 때문에 유동 고정 몬스터라 불립니다.
    기본적으로도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캐릭터의 클래스와 레벨에 따라 추가적으로 더 강하게 등장합니다.
    유동 고정 몬스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23.1.3. 유동 고정 몬스터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4.8. 던전에서의 전투

    24.8.1. 일반 전투

    던전 수행이라고 분류되는 전투가 던전에서의 일반 전투 입니다.
    지역에서 출몰하는 몬스터 테이블에 의거하여 그 중에서 랜덤으로 뽑힌 몬스터와 전투를 하게 됩니다.
    기본 전투 포맷인 10 페이즈 내에 몬스터의 HP 를 0 이하로 만드는 것으로 승리하게 되며 10 페이즈 내에 승리하지 못하거나 캐릭터의 HP 가 0 이하가 되면 패배하게 됩니다.
    던전에서는 외부에서 아무때나 할 수 있는 휴식을 할 수 없으므로 남아있는 HP 의 양에 항상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만일 전투에 승리했더라도 남아있는 스태미너가 90% 미만인 경우에는 스태미너 비율에 맞춰 HP 가 감소하게 되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스태미너에 피해를 입지 않았더라도 전투 종료 후에는 약간의 스태미너가 지속적으로 소진됩니다.
    종종 진행하는 이벤트에서 던전에서의 일반 전투로 인해 이벤트 관련 아이템을 얻게될 확률은 외부 수행보다 대부분 높게 잡혀 있습니다.

    24.8.2. 고정 몬스터와의 전투

    고정 몬스터는 던전 몬스터에 비해서 작게는 몇 배에서 많게는 몇 십배에 이르르는 HP 를 가지고 있으며 실드 HP 에 의해서 일정량 이상의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면 계속 전투를 하더라도 쓰러트릴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정 몬스터와의 전투 전에는 보통 여러가지 아이템이나 스킬을 사용하여 자신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버프 효과를 중첩시키고 전투 시작시에 사용하는 아이템에도 만전을 기울여야 합니다.
    만일 한 번의 전투로 고정 몬스터를 쓰러트리지 못했더라도 실드 HP 이상의 데미지를 입힌 경우에는 리젠 타임 내에서 피해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기 때문에 지속적인 전투를 통하여 고정 몬스터를 쓰러트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24.8.3. 유동 고정 몬스터와의 전투

    유동 고정 몬스터도 기본적으로는 고정 몬스터와 대부분의 개념은 동일하기 때문에 전투 전에 버프와 아이템의 설정에 만전을 기울여야 합니다.
    유동 고정 몬스터와의 층에서의 첫 조우의 경우 테이블에 따라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가 유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류를 어느정도 파악하고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드 HP 이상의 데미지를 리젠 타임이 되기 전까지 꾸준히 입혀나가면 쓰러트릴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전투로 포기하지 말고 근성을 가지고 전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4.9. 특수 지형

    일부 지역에서는 칸이 특수 지형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제 이벤트와 유사해 보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한으로 작동하며 오브젝트 개념이 아닌 칸에 귀속되어 있는 설정 입니다.
    예를 들자면 노다쥐 광산의 지하 4 층에 있는 유독 가스 지대와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곳을 아무런 대비도 없이 이동하며 이동 할 때마다 일정량의 데미지를 입게 되며 함정으로 취급되지도 않기 때문에 회피할 수도 없습니다.
    지역의 탐험을 매우 어렵게 하는 특수 지형이지만 대부분의 특수 지형에는 지형의 효과를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가스 리듀서라는 버프 아이템을 사용하면 일정 시간동안 유독 가스의 효과를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설정되어 있는 특수 지형의 종류에 따라서 지역을 탐험하는 난이도 차이가 크므로 특수 지형이 있는 지역을 탐험할 때에는 탐험 전에 어느 정도는 계획을 세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4.10. 특수한 던전으로 이동

    던전 중에는 일반적으로는 접근이 불가능 하거나 특수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던전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농사 시스템을 위해 만들어진 아쿠리움 대평원이 있으며 여러가지 서브 던전으로 이루어진 왜곡의 동굴과 같은 장소가 있습니다.
    특수한 던전은 일반적인 제약 조건만 있는 던전과는 달리 입장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몽환도 지하 쓰레기장과 같은 장소는 입장하려면 아쿠아 포인트 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패스 칩>과 같은 아이템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24.11. 던전에서의 쓰러짐과 페널티

    여러가지 이유로 던전에서 캐릭터의 HP 가 0 이하로 내려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페널티를 받고 던전에서 실려나와 아쿠마 시티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시스템 메시지 창에 자신의 아이디와 함께 어떠한 이유로 쓰러지게 됐는지가 방송으로 나가게 됩니다.
    던전에서 쓰러지게 되는 원인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함정으로부터의 데미지(상자의 함정 포함)

  • 랜덤 이벤트 NPC 로부터의 데미지

  • 지형 효과를 통해 데미지를 받는 경우

  • 몬스터, 고정 몬스터, 유동 고정 몬스터에 의해 쓰러진 경우

  • 페널티 피트에 의한 데미지


  • 던전에서 쓰러지게 되면 실려 나오는 과정에서 현재 소지중인 소지금의 30 % 를 잃게 됩니다. 잃게 되는 소지금은 일부 방법을 통하여 감소 시키는 것이 가능 합니다.
    만일 몬스터, 고정 몬스터, 유동 고정 몬스터에 의해서 쓰러지게 되는 경우 스킬, 피트, 커스텀 효과, 아이템 중에 일부는 페널티를 무효화 하고 해당 지역의 시작위치나 같은 위치에서 부활하는 효과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몬스터, 고정 몬스터, 유동 고정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지정되어 있는 페이즈 내에 전투를 승리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소지금의 30 % 를 잃지만, 시스템 메시지에 방송이 나가지 않으며 던전 밖으로 실려 나가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역의 시작 지점으로 이동하게 되지만, 던전 몬스터와의 전투에 한해서 스킬, 피트, 커스텀 효과, 아이템 등을 사용하면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 있습니다. (소지금을 잃는 효과는 별개로 칩니다.)
    페이즈 오버시에 일부 특수한 몇몇 지역에 한해서는 시작 지점이 2 군데로 설정되어 있어서 70 % 와 30 % 의 확률로 두 군데의 시작지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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