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몬스터

23.1. 몬스터의 유형

몬스터는 크게 3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기본은 비슷하지만 각각의 몬스터에 따라 수치와 드랍 아이템의 구성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23.1.1. 일반(던전) 몬스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몬스터의 유형으로 외부에서 수행하게 되면 전투하게 되는 몬스터를 일반 몬스터, 던전에서 돌아다니다 조우하게 되는 몬스터를 던전 몬스터라고 합니다.
일반 몬스터와의 전투는 한 번안에 끝나며 다음에 같은 몬스터를 만나더라도 이전에 만났던 같은 이름의 몬스터와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합니다.
외부의 경우에는 자신의 숙련도 (기본적으로 자신의 레벨의 -20 ~ +20 레벨 범위), 던전일 경우에는 해당 필드에 지정되어 있는 테이블 안에서 랜덤으로 추출되어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23.1.2. 고정 몬스터

던전 안에서만 존재하며 랜덤으로 조우하는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고정적인 장소에서 출몰합니다.
일반 몬스터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많은 HP 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몬스터에는 없는 실드 HP 라는 추가 HP 를 가지고 있어서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입히지 못하면 실제 데미지를 입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입혀 놓았던 피해는 누적되므로 꾸준히 피해를 입혀 나간다면 언젠가는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모든 고정 몬스터는 리젠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누군가에 의해서 쓰러지면 리젠 타임이 되기 전까지는 전투를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쓰러트리지 못하고 데미지만 입은 상태에서 리젠 타임이 되면 입었던 모든 데미지가 다시 초기화 되면서 회복 처리 됩니다.
일반 몬스터에 비하여 고정 몬스터는 더 좋고 희귀한 수집품을 드랍하며, 일반 몬스터는 드랍하지 않는 아이템도 드랍합니다.
무조건 1:1 전투인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고정 몬스터는 여러명이 번갈아 가면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23.1.3. 유동 고정 몬스터

일부 특수 던전에서만 등장하는 고정 몬스터와 어느정도 유사하지만 몇 가지는 다른 변이종 개념의 몬스터 입니다.
고정적인 수치와 레벨을 가지고 있는 고정 몬스터와는 달리 유동 고정 몬스터는 레벨이 유동적이며 수치도 유동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그 능력치가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유동 고정 몬스터도 고정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리젠 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리젠 타임이 지나면 자신의 HP 를 다시 회복합니다.
여러명이 같이 공격할 수 있는 고정 몬스터와는 달리 유동 고정 몬스터는 캐릭터와 바인딩 되어 해당 캐릭터만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23.1.4. 은행 몬스터

은행 입금시에만 만날 수 있는 특수한 조건의 몬스터 입니다. 다른 말로는 아쿠마 강도단이라고도 합니다.
캐릭터의 레벨이 일정 단위에 이를 때 마다 등장하는 은행 몬스터가 변경됩니다.
모든 은행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수치가 결정됩니다. 레벨이 높으면 높아질수록 HP 나 공격력도 같이 증가합니다. 레벨은 일반적으로 같은 레벨로 등장하나 일정 확률로 다른 옵션의 은행 몬스터가 나오는 경우에는 약간 더 높거나 낮은 레벨의 은행 몬스터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은행 몬스터는 승리해도 돈이나 경험치, 수집품 등 일반적으로 몬스터가 주는 어떠한 것도 얻을 수 없으며 다만 은행에 들어가 입금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줄 뿐입니다.

23.1.5. 쉐도우 몬스터

던전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수한 유형의 몬스터 입니다.(특정 페널티 스킬이 있으면 외부에서 보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던전에서 원래 만나야 할 몬스터의 레벨과 현재 캐릭터의 레벨 차이가 일정 레벨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쉐도우 몬스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쉐도우 몬스터는 각각의 속성에 따라 랜덤으로 등장하며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HP 나 공격력 등이 정해지게 됩니다.
총 3 단계로 이루어진 쉐도우 몬스터가 있으며 원래 만나게 될 몬스터와 캐릭터와의 레벨 차이가 크면 클 수록 상위 등급의 쉐도우 몬스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쉐도우 몬스터는 매우 강하고 물리치기가 힘들므로 가급적이면 적정 레벨의 던전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 차이에 따른 쉐도우 몬스터 등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몹과의 레벨차이 100 이상 300 미만 : 불의 추적자, 물의 추적자, 바람의 추적자, 땅의 추적자, 정신의 파괴자, 아스트랄 전사

- 몹과의 레벨차이 300 이상 450 미만 : 불의 복수자, 물의 복수자, 바람의 복수자, 땅의 복수자, 정신의 말살자, 아스트랄 챔피언

- 몹과의 레벨차이 450 이상 : 불의 괴멸자, 물의 괴멸자, 바람의 괴멸자, 땅의 괴멸자, 정신의 파멸자, 아스트랄 쉐도우

23.2. 몬스터의 기본수치

몬스터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되는 몬스터에 대한 표시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 : 모든 몬스터
ⓖ : 일반 몬스터
ⓓ : 던전 몬스터
ⓑ : 은행 몬스터
ⓧ : 쉐도우 몬스터
ⓢ : 고정 몬스터
ⓕ : 유동 고정 몬스터

-이름 (ⓐ) : 몬스터의 명칭을 나타냅니다.

-레벨 (ⓐ) : 몬스터의 레벨을 나타냅니다. 유동 고정 몬스터,은행 몬스터, 쉐도우 몬스터는 캐릭터의 레벨에 따른 유동적인 레벨 수치를 가집니다.

-속성 (ⓐ) : 몬스터가 가진 속성을 나타냅니다. 자세한 설명은 뒷 항목에서 합니다.

-저항 설정 (ⓖ,ⓓ,ⓢ,ⓕ) : 몬스터가 가진 저항 속성을 나타냅니다.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주 속성,부 속성,상세 속성,속성 레벨을 가집니다.

-상세저항 설정 (ⓖ,ⓓ,ⓢ,ⓕ) : 몬스터가 가진 상세속성에 대한 저항 속성을 나타냅니다. 자세한 설명은 뒷 항목에서 합니다.

-HP (ⓐ) : 최소와 최대로 나뉘며 클래스와 레벨등에 따라 계산되어 몬스터의 기본 HP 범위를 산출해 냅니다.

-실드 HP (ⓢ,ⓕ) : 고정 몬스터 종류에서만 존재하는 수치입니다. 최소와 최대로 나뉘며 클래스와 레벨등에 따라 계산되어 몬스터의 최종 실드 HP 범위를 산출해 냅니다. 실드 HP 는 기본 HP 에 더해져서 총 HP 가 됩니다. 만일 데미지를 입으면 실드 HP 에서 먼저 데미지가 감해지고 실드 HP 만큼의 데미지를 입히지 못했을 경우에는 기본 HP 에 데미지를 입힐 수 없습니다. 보통 실드 HP 는 범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끔 최소 실드 HP 로 전투를 하게되면 기본 HP 에 데미지를 입히기 더 쉬워집니다.

-데미지 (ⓐ) : 몬스터가 입힐 수 있는 데미지를 나타냅니다. 최소와 최대로 나뉘어져서 어느정도의 데미지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일반,던전,고정 몬스터와 그 외의 나머지 몬스터들은 데미지 표시 구분이 약간 다릅니다만, 한쪽은 클래스만 사용하고 다른 한쪽은 클래스와 캐릭터의 레벨까지 사용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지 기본적인 성질은 다르지 않습니다.

-부가데미지 (ⓐ) : 기본적인 데미지 외에 추가 타격으로 입히는 데미지를 나타냅니다. 범위 수치가 아닌 단일수치로 표시됩니다. 일반,던전,고정 몬스터와 그 외의 나머지 몬스터들은 부가데미지 표시 구분이 약간 다릅니다만, 한쪽은 클래스만 사용하고 다른 한쪽은 클래스와 캐릭터의 레벨까지 사용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지 기본적인 성질은 다르지 않습니다.

-경험치 (ⓖ,ⓓ,ⓢ) : 몬스터가 주는 경험치의 범위를 표시합니다. 최소와 최대치로 나뉘어 지며 해당 수치안에서 랜덤으로 지정된 양의 경험치가 몬스터에게 승리했을 때 캐릭터에게 주어집니다. 쉐도우 몬스터도 경험치를 주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험치가 아닌 여러가지 공식에 의한 계산수치에 의해 주는 경험치이며 따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 : 몬스터가 주는 돈의 범위를 표시합니다. 최소와 최대치로 나뉘어 지며 해당 수치안에서 랜덤으로 지정된 양의 돈이 몬스터에게 승리했을 때 캐릭터에게 주어집니다. 쉐도우 몬스터도 돈을 주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돈이 아닌 여러가지 공식에 의한 계산수치에 의해 주는 돈이며 따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보석드랍설정 (ⓖ,ⓓ,ⓢ) : 보여지지는 않는 수치지만 몬스터가 드랍하는 보석의 레어리티와 확률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일반 몬스터를 제외한 나머지 몬스터는 일부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확률 체크에 성공하면 지정되어 있는 레어리티의 보석 중 한가지를 랜덤으로 얻습니다.

-수집품설정 (ⓖ,ⓓ,ⓢ,ⓕ) : 보이지는 않지만 몬스터가 드랍하는 수집품의 설정값입니다. 확률은 독립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커먼, 언커먼, 레어 드랍 수집품의 3 가지가 설정되어 있으며 각각의 설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확률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3 가지가 전부 다 설정되어 있지만 일부는 설정이 되어있지 않거나 모든 드랍 수집품이 동일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명함레어도 (ⓖ,ⓓ) : 몬스터의 설명글인 명함을 드랍하는 확률과 관계된 수치입니다. 총 5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위등급으로 갈 수록 명함을 얻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명함내용 (ⓖ,ⓓ) : 몬스터의 명함 내용글입니다. 몬스터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스토리 등이 적혀 있습니다.

-리젠 타임 (ⓢ,ⓕ) : 고정 몬스터 종류에만 존재하는 수치로 쓰러졌던 상태로부터 회복하거나, HP 가 손상된 상태에서 다시 최대 HP 까지 최복될때 까지의 시간입니다. 보이지 않는 수치지만 몬스터가 등장하는 것을 보고 어느정도 예측은 가능합니다. 한번 리젠이 실행되면 설정되어 있는 리젠 타임의 - 20% ~ 20% 정도의 시간 후로 다음 리젠 시간이 설정됩니다.

23.3. 몬스터의 저항 수치

일부 몬스터는 어떤 특정한 공격에 대해 저항력을 가져서 더 적은 데미지를 받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몬스터의 저항 수치는 그러한 것에 대한 설정이며 보이지는 않지만 해당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의 메시지를 보고 어느정도 추정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에게 ㅇㅇㅇㅇ 저항이 있어서 당신의 무기의 데미지는 00 % 의 효율만 발휘합니다.

저항 수치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형태로 표시됩니다. 만일 저항 수치가 100% 인 경우에 당신의 무기로 해당 몬스터에게 1 의 데미지만 입힐 수 있습니다. 저항 수치의 적용은 기본 공격에만 적용되며 부가공격력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의 경우에는 저항 수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저항의 종류는 정형화 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물리 저항

  • 마법 저항

  • 물리, 마법 저항

  • 불 저항

  • 물 저항

  • 바람 저항

  • 땅 저항

  • 정신 저항

  • 아스트랄 저항

  • 무속성 저항

  • 물리 불 저항

  • 물리 물 저항

  • 물리 바람 저항

  • 물리 땅 저항

  • 물리 정신 저항

  • 물리 아스트랄 저항

  • 물리 무속성 저항

  • 마법 불 저항

  • 마법 물 저항

  • 마법 바람 저항

  • 마법 땅 저항

  • 마법 정신 저항

  • 마법 아스트랄 저항

  • 마법 무속성 저항

  • 불 , 물 저항 바람 , 땅 저항

  • 정신 , 아스트랄 저항

  • 불 , 바람 저항 물 , 땅 저항

  • 불 , 물 , 바람 , 땅 저항 무속성 제외 저항

  • 23.4. 몬스터의 상세 저항 수치

    주 속성과 부 속성에 대한 저항 수치와는 별도로 상세 속성에 대한 저항 수치설정이 따로 존재합니다.
    상세 속성 저항 수치도 기본 저항 수치와 마찬가지로 기본 데미지에만 적용되며 추가 데미지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입히는 데미지를 감소시키기만 하는 기본 저항 수치와는 달리 상세 저항 수치는 데미지를 추가시키는 경우도 있으며 정형화 되어있지 않아서 각각의 몬스터마다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 폭발 + 20%, 빙결 - 30% 인 몬스터나 산성 - 30%,어둠 -30%,에너지 -50%)
    상세 저항에는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각각의 타입에 따라 저항의 형태가 크게 달라집니다.

    지정 : 지정 타입의 상세 저항 수치를 가진 몬스터는 나열되어 있는 저항 수치 목록에 따라서 캐릭터의 속성이 해당 속성인 경우에 데미지가 감소되거나 증가되거나 합니다. 만일 목록에 있는 속성이 아니라면 아무런 보정도 받지 않습니다.

    예외 : 예외 타입의 상세 저항 수치를 가진 몬스터는 캐릭터의 속성이 나열되어 있는 저항 수치목록에 있는 상세속성과 어느 하나라도 일치해야만 해당되는 저항 수치 보정을 적용받고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만일 캐릭터의 상세속성이 저항 수치목록에 존재하지 않는 속성이라면 입히는 데미지는 100 % 감소처리 됩니다.(한마디로 명기된 특정 속성인 경우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상세 속성의 타입과 설정에 따라서 전투를 이끌어나가는 양상이 크게 차이나게 되므로 자신이 싸워야할 몬스터의 상세 저항 수치를 조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3.5. 몬스터로부터 얻는 것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승리 시에는 은행 몬스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에서 무엇인가를 얻습니다. (엄밀히 따지만 은행 몬스터와의 전투도 입금권리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몬스터와의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되는 몬스터에 대한 표시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 : 모든 몬스터
    ⓖ : 일반 몬스터
    ⓓ : 던전 몬스터
    ⓧ : 쉐도우 몬스터
    ⓢ : 고정 몬스터
    ⓕ : 유동 고정 몬스터

  • (ⓖ,ⓓ,ⓧ,ⓢ) : 일반, 던전 몬스터는 지정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돈을 줍니다.(던전 몬스터의 경우 일부 1 만 주는 곳도 있습니다.) 쉐도우 몬스터의 경우에는 레벨과 클래스에 의해 계산된 양의 돈을 주며, 고정 몬스터의 경우에는 지정된 양만큼의 돈을 줍니다.


  • 경험치 (ⓖ,ⓓ,ⓧ,ⓢ) : 일반, 던전 몬스터는 지정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경험치 줍니다.(던전 몬스터의 경우 일부 1 만 주는 곳도 있습니다.) 쉐도우 몬스터의 경우에는 레벨과 클래스에 의해 계산된 양의 경험치를 주며, 고정 몬스터의 경우에는 지정된 양만큼의 경험치를 줍니다.


  • 보석 (ⓖ,ⓓ,ⓢ) : 일반, 던전, 고정 몬스터는 지정되어 있는 보석의 레어도와 확률에 의거해 보석을 드랍하며 확률 체크에 성공하면 해당 레어도 내에서 랜덤한 보석을 얻게 됩니다. 고정 몬스터의 경우 만일 보석 드랍이 지정되게 되면 일반 몬스터들 보다는 확률이 높습니다. 일부 스킬,피트,커스텀,아이템 등의 기능을 통해 기본적인 보석 드랍 확률 외에 별도의 보석을 얻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수집품 (ⓖ,ⓓ,ⓕ,ⓢ) : 대상이 되는 각각의 몬스터에 설정되어 있는 커먼, 언커먼, 레어 수집품 중에서 확률 체크에 성공하면 지정된 수집품을 얻습니다.


  • 명함 (ⓖ,ⓓ) : 몬스터의 설명글이 적혀있으며 여러장 모을 경우에 해당 몬스터의 정보도 얻을 수 있는 명함 아이템을 얻습니다. 지정되어 있는 5 가지의 명함 레어도에 따라 드랍률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아이템(지정) (ⓢ) : 일부 고정몹에 한해서 드랍하는 아이템이 지정되어 있으며 쓰러트리게 되면 해당 아이템을 얻습니다. 확률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지정된 형식의 아이템은 무조건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이템(효과) (ⓖ,ⓓ,ⓕ,ⓢ) : 대부분 일반, 던전 몬스터에만 해당되며 스킬, 피트, 커스텀, 아이템의 효과중에서 일정 확률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드랍을 체크하여 성공하면 해당 아이템을 얻습니다.


  • 퀘스트 아이템 (ⓖ,ⓓ,ⓕ,ⓢ) : 지정되어 있는 몬스터와 관련된 퀘스트를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아이템의 드롭 확률에 따라 퀘스트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얻게 된 퀘스트 아이템은 퀘스트를 완료하는데 사용됩니다.


  • 이벤트관련 아이템 (ⓖ,ⓓ) : 이벤트 기간에만 적용되는 부분으로, 이벤트 기간 내에 일반, 던전 몬스터를 쓰러트리면 일정 확률로 이벤트에 관련된 아이템을 얻습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이벤트에 참여하는데 사용되어 집니다.


  • 23.6. 던전 몬스터의 조우

    수행을 클릭하면 항상 전투가 가능한 일반 몬스터와는 달리 던전 몬스터의 경우는 자신이 진입한 구역에 따라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던전에서 몬스터와 만나 전투를 하는것을 던전 몬스터와의 조우라고 합니다.
    던전은 크게 몬스터와 조우를 하는 구역과 조우를 하지 않는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조우를 하는 구역에서는 매 이동시마다 몬스터와의 조우 여부를 체크합니다. 이러한 조우 여부의 체크를 조우율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무런 보정을 받지 않았을 경우 기본적인 조우율은 25 % 입니다. 아이템, 피트, 커스텀 효과에 의해서 이 수치는 보정 받을 수 있으며 보정을 통해 조우율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가나 감소에도 누적 가능한 수치는 정해져 있으며 최소 조우율은 5 %, 최대 조우율은 90 %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범위를 벗어나게 된다면 조우율은 최소 또는 최대치로 강제로 맞춰지게 됩니다.
    조우율에 의해 던전 몬스터와 전투를 하게 되면 해당 구역 안에서 나올 수 있는 몬스터 중 한 가지가 선택되게 되는데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들은 확률이 동일하지 않고 틀리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몬스터는 더 잘 등장하고 어떠한 몬스터는 잘 등장하지 않기도 하는데, 구역마다 보통 하나에서 두 종류의 몬스터는 등장확률이 매우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몬스터들을 레어 몬스터라고 합니다. 레어 몬스터는 만나기가 힘든 만큼 대신에 일반적인 확률의 몬스터보다 좋은 수집품을 드랍합니다.
    그 외에 정말로 낮은 확률로 몬스터가 등장하는 모든 구역에서 나올 수 있는 레전드 몬스터가 있다는 소문만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같은 몬스터라도 지역에 따라 등장 확률은 다르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는 같은 지역에 등장하는 몬스터라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조우율 테이블 보정에 의해 발생하는데 다음과 같은 부분이 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경험치 보정 : 조우율 테이블 보정에 의해 같은 지역 또는 다른 지역에 등장하는 같은 몬스터라도 원래 얻게되는 경험치의 양에 % 수치로 보정을 받게 됩니다.


  • 돈 보정 : 조우율 테이블 보정에 의해 같은 지역 또는 다른 지역에 등장하는 같은 몬스터라도 원래 얻게되는 돈의 양에 % 수치로 보정을 받게 됩니다.


  • 수집품 보정 : 조우율 테이블 보정에 의해 같은 지역 또는 다른 지역에 등장하는 같은 몬스터라도 모든 수집품을 얻게 될 확률에 + 보정 또는 - 보정을 받게 됩니다.


  • 퀘스트 아이템 보정 : 조우율 테이블 보정에 의해 같은 지역 또는 다른 지역에 등장하는 같은 몬스터라도 모든 퀘스트 아이템을 얻게 될 확률에 + 보정 또는 - 보정을 받게 됩니다.


  • 위와 같은 식의 조우율 테이블 보정은 사용자가 따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체감으로 파악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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