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직업

아에파 내에는 수 많은 직업들이 존재 합니다. 전직을 하기 위해서는 직업들 내의 세부 개념과 여러가지 구분들에 대해 미리 알고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각각의 직업마다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 직업별 기본수치

20.1.1. 주 공격보정 스탯과 보조 공격보정 스탯

모든 직업에는 공격에 일차적으로 쓰이는 주 공격보정 스탯과 부가적으로 쓰이는 보조 공격보정 스탯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직업에 따라 주 공격보정 주스탯과 보조 공격보정 스탯은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스탯이 지정되어 있는지는 스테이터스 메뉴의 내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직 초기 스탯 중에서 가장 높은 초기 스탯을 가지고 있는 스탯이 주 공격보정 스탯으로 지정되며 세번째로 높은 스탯이 보조 공격보정 스탯으로 지정됩니다.
공격보정 스탯으로 지정된 수치는 말 그대로 데미지 산출 공식이나 부가 데미지 산출 공식 등에 사용됩니다. 제한적이지만 방어 관련된 계산에 일부 쓰이기도 합니다.
높을수록 좋기는 하지만 효율이 썩 좋은 편은 아니므로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2. 주 방어보정 스탯과 보조 방어보정 스탯

공격 보정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업에는 방어보정 스탯도 존재합니다. 주 방어보정 스탯과 보조 방어보정 스탯으로 나뉘며 각각의 직업마다 전부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스탯이 지정되어 있는지는 스테이터스 메뉴의 내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직 초기 스탯 중에서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가진 스탯이 주 방어보정 스탯으로 지정되며 네번째로 높은 스탯이 보조 방어보정 스탯으로 지정됩니다.
방어보정 스탯으로 지정된 수치는 데미지 감소와 같은 방어 관련 항목의 계산에 사용됩니다. 제한적이긴 하지만 공격 관련 계산에도 일부 사용되기도 합니다.
높을수록 좋기는 하지만 효율이 썩 좋은 편은 아니므로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3. PVE 보정, PVP 보정, 크리티컬 보정

공격보정이나 방어보정 스탯 보다는 좀 더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가 바로 PVE, PVP, 크리티컬 보정입니다. 모든 직업에는 이 세가지 보정이 전부 설정되어 있으며 각각의 클래스마다 그 합산수치는 아주 극히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클래스에서 지정된 보정 수치의 합산에서 세 가지 보정이 % 를 나누어 가지는 식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PVE, PVP, 크리티컬 보정은 스테이터스 메뉴의 내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한번 정해지면 전직하지 않는 한 어떠한 것으로도 변경이 불가능한 수치 입니다.
각각의 보정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PVE 보정 : 일반 몹이나 던전 몹과 같이 고정몹이 아닌 몹과 전투하는데 사용되는 보정입니다. PVP 나 고정몹과의 전투에서도 사용되긴 하지만 PVP 보정보다 효율이 크게 떨어집니다.

PVP 보정 : 다른 사용자를 상대로 하는 챔프전이나 또는 세력전, 그 외에 고정몹이나 유동고정몹전일 경우에는 PVP 보정이 사용됩니다. 일반 몹이나 던전 몹과의 전투에서도 사용되긴 하지만 PVE 보정보다 효율이 크게 떨어집니다.

크리티컬 보정 : 캐릭터의 기본 크리티컬 확률과 추가타 발생률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크리티컬과 추가타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 수치에만 너무 치중되게 올라가 있으면 그만큼 PVE 와 PVP 보정이 떨어지게 됩니다.

세 가지 보정은 각각 하나의 축을 이루고 있어서 한 축이 늘어나면 다른 축이 줄어드는 구조라는 점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 이 수치를 보고 전직할 수는 없지만 기존에 전직했던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어서 전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20.1.4. HP 보정

레벨 업시에 증가하는 최대 HP 에 관여하는 보정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레벨 업 시에 최대 HP 가 더 많이 증가할 확률이 생깁니다.
수치 자체는 스테이터스 메뉴의 내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전직하지 않는 한 변경은 불가능 합니다.
클래스가 오를수록 이 수치의 평균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더 많은 최대 HP가 증가하게 됩니다.
같은 클래스라도 직업에 따라 평균치보다 HP 보정이 약간 더 높은 경우가 있고 오히려 더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20.1.5. 스탯률

모든 직업의 모든 스탯에 따라 스탯률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탯률은 레벨 업 시에 각각의 스탯이 오를 확률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저 클래스인 경우는 스탯률의 평균이 낮게 설정되어 있고 고 클래스로 갈수록 스탯률의 평균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 공격보정 스탯, 주 방어보정 스탯, 보조 공격보정 스탯, 보조 방어보정 스탯의 순으로 높게 설정되어 있으며 나머지 3 가지 스탯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스탯률 자체는 고정이며 전직 하기 전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킬이나 피트 등을 이용하여 보정을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클래스 1 스탯 2 스탯 3 스탯 4 스탯 5 스탯 6 스탯 7 스탯
0 30 % 20 % 20 % 10 % 10 % 10 % 10 %
1 40 % 30 % 30 % 20 % 10 % 10 % 10 %
2 40 % 30 % 30 % 20 % 20 % 20 % 20 %
3 50 % 40 % 30 % 30 % 20 % 20 % 20 %
4 50 % 40 % 40 % 40 % 30 % 30 % 30 %
5 50 % 50 % 40 % 40 % 40 % 40 % 40 %
6 50 % 50 % 50 % 50 % 50 % 50 % 50 %
7 60 % 60 % 50 % 50 % 50 % 50 % 50 %
8 ?? % ?? % ?? % ?? % ?? % ?? % ?? %
9 ?? % ?? % ?? % ?? % ?? % ?? % ?? %
10 ?? % ?? % ?? % ?? % ?? % ?? % ?? %

20.2. 직업 구분

20.2.1. 일반 직업

4 클래스 이하의 일부 시크릿 직업을 제외한 모든 직업은 일반 직업으로 구분됩니다.
일반 직업은 전직하는데 필요한 스테이터스 수치가 전부 공개되며 별다른 제약조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0.2.2. 시크릿 직업

시크릿 직업은 전직표에서 필요한 스테이터스 수치가 표시되지 않는 직업들을 말합니다.
수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떻게 목표로 해야할지 계획을 잡을 수 없지만 암시장의 오라클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여 어느정도 추정해 내는 것이 가능 합니다.
5 클래스 이상의 모든 직업은 시크릿 직업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0.2.3. 리얼 시크릿 직업

리얼 시크릿 직업은 직업중에 전직표에서 보이지 않는 직업들 입니다.
따라서 4 클래스 이하의 직업이라도 얼마만큼의 스테이터스 수치가 요구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리얼 시크릿 직업이 요구하는 스테이터스 수치를 전부 만족하면 전직하기 페이지에서 해당 직업이 보이게 되며, 암시장의 오라클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면 전직에 어느정도 가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리얼 시크릿 직업은 챔프와 같이 공개적으로 드러나게 될 때에 자신의 기본 정보가 모두 ??? 로 표시됩니다.

20.2.4. 네임드 클래스

네임드 클래스는 특수한 직업들로 직업명이 칭호와 같이 설정되며 그 뒤쪽으로 "이름" 과 같은 형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네임드 클래스는 유니크한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해당 클래스로 전직하게 되면 다른 사용자는 그 네임드 클래스가 다시 비어있는 상태가 되기 전까지는 전직할 수 없게 됩니다. 누군가가 선점중인 네임드 클래스의 확인은 전직표에서 이름에 파란색으로 바탕화면이 변경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원래는 자유로이 캐릭터의 명칭을 바꿀 수 있지만 네임드 클래스의 경우에는 유니크한 고정 인물이라는 설정 이기 때문에 캐릭터 명칭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5 클래스 이상의 직업부터 네임드 클래스가 존재하며 그 외의 기본적인 속성은 시크릿 직업과 동일합니다.
일부 네임드 클래스만을 위한 전용 장비가 있긴 합니다만, 없어질 추세 입니다.

20.2.5.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는 네임드 클래스의 확장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네임드 클래스와 전부 동일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은 여러개의 네임드 클래스가 여러 클래스에 걸쳐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적게는 2 개의 클래스에서 많게는 4 개의 클래스 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각각의 클래스의 칭호만 변경되며 캐릭터의 명칭은 전부 동일합니다.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는 기본적인 전직 조건 외에 이전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가 있는 직업이라면 해당 직업 외에는 전직이 불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3 개 이상의 링크드 클래스인 경우 다른 조건을 전부 만족하더라도 2 개의 클래스를 뛰어넘어 전직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는 연결된 모든 직업에 대한 유니크성이 하나로 처리되기 때문에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 중 하나라도 누군가가 선점한 상태라면 연결된 다른 링크드 네임드 클래스로는 전직이 불가능 합니다.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고유한 캐릭터가 성장해나간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로망이기도 합니다.

20.3. 세력

아에파에는 총 6 가지의 세력이 존재합니다. 어느 직업으로 전직하더라도 6 가지 세력 중 한가지에 소속되게 되며, 이러한 세력은 세력전을 하는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20.3.1. E.S.P.A

E.S.P.A (ExtraSensory Perceptioner's Association) 는 초능력자을 주축으로 하여 만들어진 기관입니다. 대부분 초능력자들이나 초능력과 깊게 관계된 자들이 속해 있습니다.
E.S.P.A 에는 학생, 워커, 운동가, 학자, 연예인, 안드로이드, 스캐너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3.2. 삼라만상

삼라만상은 동양의 주술단체들의 연합세력 입니다. 동양의 고대 신화나 주술사들이나 또는 영능력자, 무사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삼라만상에는 운동가, 연예인, 유령, 영능자, 드라군, 트라이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3.3. 일루미나티

삼라만상과 대립적인 위치에 있으며 사이가 매우 좋지 않은 서양의 마술사들을 주축으로 하는 비밀결사조합입니다. 마술사나 기사, 연금술사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일루미나티에는 학자, 크리쳐, 미스틱, 악마, 워리어, 언데드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3.4. 올드 블러드

아무 오랜 옛날부터 지구에 생존해 왔던 정체불명의 생명들의 연합이 올드 블러드 입니다. 고대종족이나 요정, 괴물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올드 블러드에는 뱀파이어, 도깨비, 인어, 악마, 워울프, 워타이거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3.5. 헤븐스 링

어느날 갑자기 이유없이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서 나타난 외계생명체 국가 입니다. 지구에 오랜 옛날부터 구전으로나 남아있던 천사들이나 용족 그리고 그들이 부리는 기계들로 소속되어 있습니다.
헤븐스 링에는 안드로이드, 천사, 드라군, 사이보그, 머신, 트라이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3.6. 폴라리아스

세력간의 전투로 차원이 일그러짐에 따라 원래대로라면 왕래할 일이 없던 다른 하나의 지구있던 통일제국 입니다. 차원이 연결됨에 따라 다른 하나의 지구를 침략하려 하고 있습니다.
폴라리아스에는 특정된 분류가 따로 많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스캐너, 워리어, 트라이와 같은 분류들이 많습니다.

20.4. 분류

세력과 깊게 연결되어 있지만 별도의 체계를 가진 25 종류로 이루어진 구분체계 입니다.
모든 직업은 최소 1 개의 분류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직업에 한해서 2 개의 분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0.4.1. 학생

흔히 볼 수 있는 학생들 입니다. 초등학생부터 시작하여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포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은 원래는 전투력이 없어야 하지만 어느정도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설정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학습, 텔레파시, 호기심, 마인드 블래스트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성적표 , (2차) 우울증 , (3차) 패배 마인드

20.4.2. 워커

여러가지 직종에 종사하는 직장인들 입니다. 열거가 불가능할 정도의 다양한 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약간의 초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설정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상술, 재산관리, 스마트 인테리어, 락 슈팅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강박관념 , (2차) 과로 , (3차) 만성 피로

20.4.3. 운동가

여러가지 운동에 능하거나 무예에 출중한 사람들 입니다. 육상선수나 유도선수 사무라이와 같은 자들이 속해 있습니다. 우월한 신체능력을 이용하여 싸운다는 설정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아드레날린 부스트, 하이퍼 리플렉스, 더블 히트, 머슬 버스트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부상위험 , (2차) 스토킹 , (3차) 험담

20.4.4. 학자

각종 학문에 능통한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과학자나 교수에서부터 연금술사와 같은 희귀한 학자들도 있습니다. 풍부한 지식과 그를 이용한 마법 능력을 이용하여 싸운다는 설정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학습 , 약학 , 범죄심리학 , 안티매직 월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근시 , (2차) 운동부족 , (3차) 허약 체질

20.4.5. 연예인

다양한 악기나 노래 또는 연기에 능한 사람들 입니다. 자신이 가진 약간의 초능력과 묘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챠밍, 가창력, 바이오닉 조인트, 초기억력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스토킹 , (2차) 지병 , (3차) 팬클럽

20.4.6. 유령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영적인 존재들 입니다. 단순한 지박령에서 부터 오래전에 신화에나 존재했던 신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습니다. 영적이고 마법적인 힘을 이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아스트랄 바디, 드레인 레벨, 아이시클 비트, 매지컬 드라이브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위크 투 매직 , (2차) 영력고갈 , (3차) 영력 유출

20.4.7. 영능자

여러가지 영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입니다. 퇴마사나 무녀와 같은 사람들이 이 분류에 속합니다. 다양한 영능력을 전투에 활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예지, 스피릿 리인포스먼트, 스피릿 어큐레이시, 안티매직 월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포스 피드백 , (2차) 고행 , (3차) 다크 퓨쳐

20.4.8. 크리쳐

과학적 또는 마법적인 실험을 통해서 태어난 인조적인 생명체들 입니다. 보통은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일부 뛰어난 솜씨로 만들어진 존재들은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뛰어난 신체적 조건을 이용한 괴력을 사용하며 이따금 마법의 힘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스트롱 바디, 하이 스트렝스, 레벨 3 배수 스트렝스, 피지컬 드라이브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바디 에로이슨 , (2차) 조로증 , (3차) 위크 투 무속성

20.4.9. 미스틱

마법이라고 불리는 힘을 연구하고 실제로 활용하는 사람들 입니다. 마녀나 마법사 또는 성직자들이 주로 속해 있습니다. 다양한 마법을 사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엘리멘탈 마스터리, 커스, 매직 마스터리, 스피릿 어큐레이시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포스 피드백 , (2차) 파워 차징 , (3차) 전투혐오

20.4.10. 뱀파이어

어둠 속에서 살아가는 사악한 존재들인 흡혈귀들로 이루어진 분류 입니다. 일반적인 상식을 뛰어넘는 능력은 다른 이들에겐 충분히 공포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미스트 폼, 뱀피릭 포스, 스마트 인테리어, 타임 익스텐드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일광 노출 , (2차) 블러드 패럭시즘 , (3차) 우월감

20.4.11. 도깨비

동화나 전설속에나 등장하는 특수한 존재들 입니다. 모든 도깨비들은 뿔이 달려 있으며 엄청난 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괴력으로부터 나오는 물리적인 공격력은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하이 스트렝스, 스매쉬, 콜링 썬더, 골드 개더링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피어 , (2차) 저능 , (3차) 소지금 관리 부주의

20.4.12. 몬스터

몬스터라고 하면 보통 괴물이지만 여기서의 몬스터는 각종 고대종족들을 통틀어 지칭합니다. 엘프나 드워프, 요정과 같은 존재들과 진짜 괴물들도 속합니다. 각각의 종족이 가진 다양한 능력을 사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에인션트 블러드, 하이 포티튜드, 엘리멘탈 린치, 디펜시브 폼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야생 , (2차) 호러 , (3차) 소지금 관리 부주의

20.4.13. 악마

지옥에서 왔다고 일컬어지는 악한 존재들 입니다.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뛰어난 힘과 마력을 이용하여 전투를 지배적으로 이끕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일루션 리인포스먼트, 골드 린치, 최면술, 드레인 필드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데빌 택스 , (2차) 소울 컨트랙트 , (3차) 비굴

20.4.14. 인어

주로 물 속에 사는 고대 종족 입니다. 물 밖에서도 어느정도 행동은 가능하지만 물 속에서만큼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남성분류는 없으며 여성분류만이 존재합니다.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뛰어난 마력을 이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가창력, 미스트 컨트롤, 아이시클 비트, 마나 앰플리파이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위크 투 파이어, 모이스쳐 바디 , (2차) 전투혐오 , (3차) 약점 산재

20.4.15. 워울프

소위 말하는 늑대인간들 입니다. 완전히 늑대와 동화되어 버린 존재가 있는 반면 일부만 동화되어 버린 경우도 있습니다. 뛰어난 민첩성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스매쉬, 루나틱 버서크, 리제너레이션, 샤프 센스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야생 , (2차) 역마살 , (3차) 둔감

20.4.16. 워타이거

워울프와 유사하지만 워울프가 개과에 속해 있다면 이쪽은 고양이과에 속한 존재들 입니다. 워울프와 마찬가지로 뛰어난 민첩성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하이 포티튜드, 루나틱 버서크, 레벨 3 배수 스트렝스, 머슬 버스트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야생 , (2차) 에고 브레이크 , (3차) 둔감

20.4.17. 안드로이드

각종 과학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기계생명체 입니다. 프로그램 되어 있는 의지를 가진 안드로이드가 대부분이지만 일부의 경우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장되어 있는 여러가지 장치들을 이용하여 전투합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학습, 바이오닉 조인트, 호기심, 디펜시브 폼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고장 , (2차) 메모리 에러, (3차) 에고 브레이크

20.4.18. 천사

신의 사자라고 일컬어 지는 신성한 존재들입니다만, 사실 일부는 외계로부터 침략해온 외계인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마법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챠밍, 글로리 샤인, 스피릿 어큐레이시, 마나 앰플리파이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퓨리티 시크니스 , (2차) 전투혐오 , (3차) 노출증

20.4.19. 드라군

용 또는 용족들을 통털어 지칭하는 분류입니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 신체적인 우월함까지 곁들여져 매우 위협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하이 포티튜드, 미스트 컨트롤, 파이어 브레스, 샤프 센스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피어 , (2차) 용열병 , (3차) 호러

20.4.20. 사이보그

어느 정도는 생체적인 특성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기계적인 부분을 이식하여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원래 가지고 있는 능력에 기계적인 특성까지 추가되어 전투에 매우 뛰어난 면모를 보입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하이 스트렝스, 스틸 마인드, 키네틱 샷, 락 슈팅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고장 , (2차) 러스트 , (3차) 메모리 에러

20.4.21. 머신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기계적인 장치로 이루어진 존재 입니다. AI 를 이용하여 어느정도는 독자적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내장되어있는 각종 무장들을 사용하여 전투합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예지, 스틸 마인드, 메카닉 파워, 크리티컬 비전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러스트 , (2차) 메탈 브레이크 , (3차) 약점 산재

20.4.22. 워리어

물리적인 무기에 통달한 전사들 입니다. 싸울 장소가 있다면 어디든 찾아갈 준비가 되어있는 자들 입니다.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무기 한자루를 자유 자재로 다루며 전투합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웨폰 마스터리, 원더링, 더블 히트, 피지컬 드라이브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부상위험 , (2차) 역마살 , (3차) 험담

20.4.23. 스캐너

특별한 계기로 인해 자신의 숨겨진 능력에 각성한 존재들 입니다. 일반적으로 초능력자라고 부르는 자들이 바로 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초능력을 사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텔레파시, 키네틱 샷, 재활용, 타임 익스텐드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포스 피드백 , (2차) 파워 차징 , (3차) 무기 혐오

20.4.24. 언데드

이미 생명을 잃어버린 어둠의 존재들 입니다. 무엇인가의 사악한 의지가 그들을 살려내어 다시 움직이게 하고는 있지만 생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생전에 그들이 사용했던 여러가지 능력들을 그대로 활용하여 싸웁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챠밍, 리제너레이션, 데드 바디, 미러 무빙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피어 , (2차) 영력고갈 , (3차) 영력 유출

20.4.25. 트라이

희소하게 발견되는 세 번째의 눈을 가지고 있는 자들입니다. 원래부터 그랬던 자들도 있지만 가끔 특수한 계기로 세번째 눈을 각성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뛰어난 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류 기본 스킬 : 일루션 리인포스먼트, 최면술, 범죄심리학, 마인드 블래스트

분류 페널티 스킬 : (기본) 아이 위크니스 , (2차) 다크 퓨쳐 , (3차) 우월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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