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하우스 시스템

13.1. 하우스 시스템 개요

아에파의 근간이 되는 몇 가지 시스템중 하나로 다른 컨텐츠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시스템이므로 어느정도 지식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집은 게임을 시작할 때 부터 가지고 시작하지 않으며 따로 자재를 구입하여 건설하지 않는 이상 보통 3 클래스를 전직하면서 받게 되는 임시 가옥을 통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편리한 시설을 제공해 주는 집이지만 한편으로는 편리함을 누리기 위해서 자신의 집을 관리하고 다른이들의 침략으로부터 지켜내야한다는 의무감도 동시에 얻게 됩니다.
집을 짓기위해 필요한 자재에서부터 집을 짓고난 후에 알게되는 침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을 알아봅시다.

13.2. 자재의 종류

가장 먼저 집을 짓는 방법과 그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자재가 필요합니다. 자재는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총 3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종류의 자재를 1 개씩 갖추는 것으로 집을 짓기위한 준비물의 확보는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손쉽게 자재를 구하는 방법은 암시장에 있는 자재 상점에서 구입하는 것 입니다. 소지금 또는 보석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하며 (자세한 방법은 9.8 자재 상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입이 완료된 자재는 스테이터스 메뉴의 소지 자재 열람 (메인화면 단축키 Z) 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각각의 자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골근 : 집의 뼈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중요하지 아니할수가 없습니다.


  • 벽돌 : 집의 살이 되는 부분입니다. 필요하지 않을리가 없습니다.


  • 시멘트 : 집의 뼈대와 살을 잇기위한 부분입니다. 없으면 집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 13.3. 자재관련 수치 항목

    자재에는 여러가지 수치가 있어서 해당 수치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미리 알고 있어야 집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지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물리 방어 : 물리 타입의 집 무기를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집 전투시 + 수치가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 수치가 낮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실탄 방어 : 실탄 타입의 집 무기를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집 전투시 + 수치가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 수치가 낮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빔 방어 : 빔 타입의 집 무기를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집 전투시 + 수치가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 수치가 낮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폭발 방어 : 폭발 타입의 집 무기를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집 전투시 + 수치가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 수치가 낮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전격 방어 : 전격 타입의 집 무기를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집 전투시 + 수치가 높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 수치가 낮을수록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 방어 % 수치는 집 건설시에 사용한 3 가지 자재의 각각에 설정된 방어 % 수치를 합산하여 사용합니다. 만일 + 와 - 수치가 둘 다 존재한다면 각각의 수치는 서로 상쇄됩니다.
  • 레어도 : 자재의 등급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레어도가 높을수록 고급 자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집의 레벨의 최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수치로 집의 최대 레벨은 50 + (골근의 레어도× 벽돌의 레어도×시멘트의 레어도) 입니다.

  • 13.4. 건축가 협회와 집의 건축

    모든 자재를 1 종류씩 확보하였으면 건축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건축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의 의뢰금액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숙지하시고 미리 해당 금액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집의 건축 신청은 외부의 메인화면에 있는 [건축가 협회]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는 건축가 협회에서 할 수 있습니다.



    건축가 협회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보시게 되는 화면은 현재 집의 건축을 신청중인 사람들의 현황입니다. 추후 건축 신청을 하게되면 남은 시간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 신청을 하려면 위의 화면에서 [가옥 건설 의뢰] 링크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건축 신청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먼저 각 종류별 자재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모든 자재를 한 종류씩 선택해야 하며 한 종류라도 선택하지 않은 자재가 있다면 건축 의뢰를 할 수 없습니다. 자재를 한 개씩 선택할 때마다, 현재까지 선택된 모든 자재의 레어도를 이용해 의뢰 비용과 건축 기간이 표시됩니다. 여러 종류의 자재를 가지고 있다면 각각의 자재를 선택해 보면서 들어가는 비용과 기간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자재를 다 선택하면 옵션 아이템의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ㅇㅇ 리사이클러> 아이템은 집의 재건축 시에만 적용되는 아이템 이므로 처음 집을 건축하는 것이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ㅇㅇ 리사이클러> 아이템에 대한 내용은 13.9. 집의 리모델링 항목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한 자재에 따른 의뢰 비용과 시간을 확인하고 의뢰하기로 결정했다면 [건설 Go Go]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자재가 1 개씩 소모되면서 집 건축 의뢰가 완료됩니다.

    13.5. 건축된 집의 수령



    건축가 협회에 자신의 캐릭터 명 옆에 표시되는 남은 시간이 만료되면 자신의 건축 의뢰가 완료되어 집을 수령해 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건축 의뢰 완료를 기점으로 3 일안에 수령해가지 않게 되는 집은 자동으로 삭제 처리가 되고 의뢰시에 사용한 자재도 돌려받을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을 수령하는 방법은 오른쪽에 표시되는 수령불가 메시지가 [수령가능] 링크로 변경되면 클릭하는 것으로 가능해 집니다. 물론 자신이 신청한 집만 수령할 수 있으며 남의 집인 경우에는 [수령가능] 링크를 클릭해도 그 집을 받을 수 없습니다.
    수령하는 시점에서 집의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되게 되며 그 후로 즉시 외부의 메인 화면에 있는 [집에 들어감] 버튼을 통해 자신의 집에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우스 컨씰러 사용 상태가 아닌 경우에)

    13.6. 집 메인화면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고 밑의 항목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부분은 아래의 항목 설명과 대응됩니다.

    13.6.1. 상단 메뉴

    여러가지 항목들에 대한 링크를 모아 놓은 장소 입니다. 각각의 링크 항목은 이전 장에서 다루었던 상단 메뉴와 거의 비슷하지만 이 메인화면에 오는 상단 메뉴에는 첫 화면에 오는 상단 메뉴에서 몇 가지가 더 추가되어 있습니다. 겹치는 항목들은 3.1 상단 메뉴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항목에 있는 메뉴들은 클릭하게 되면 해당 내용을 보여주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 외에 항목은 4.1. 상단 메뉴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3.6.2. 집 스테이터스



    집의 각종 수치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집 침략을 받게 되는 것으로 HP 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항목 내에 설명해야 할 상세 항목들이 있으므로 아래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3.6.2.1. 상단 알림창

    여러가지 알림 서버 전체에 알림 정보를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재해 발생 정보, 날씨 정보, 침략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 재해 발생 정보 - 몇 시간마다 한 번씩 랜덤으로 재해가 발생하며 발생한 집과 재해에 대한 내용이 표기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2. 날씨와 재해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날씨 정보 - 몇 시간마다 한 번씩 날씨가 랜덤으로 변경되며 날씨에 따라서 집 전투시의 보정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22. 날씨와 재해 항목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침략 관련 정보 - 다른 집으로부터 침략을 받을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침략 받은 건수가 표시되며 자세한 사항은 침략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3.6.2.2. 채팅, 아이템설정 버튼

    3 가지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메시지 챗창 열기] 버튼과 [개인 챗창 열기] 버튼의 경우는 메인 화면에 있는 버튼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4.2.2.1. 메시지 챗창4.2.2.2. 개인 챗창 부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보조아이템 설정] 버튼은 집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아이템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일반 아이템 장비 화면과 동일하게 생겼지만 이 페이지에서는 집에 관련된 아이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원하는 아이템을 셀렉트 박스에서 선택하고 [장비]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되며 반대로 해제하려면 셀렉트 박스에서 해제를 선택하고 [장비]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투자동 아이템이나 보조자동 아이템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무한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 전투용 아이템의 경우에는 횟수가 존재하고 설정해두면 침략시에 자동으로 사용되어 버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6.2.3. 집 상세설정 부분

    여러가지 개인적으로 적어둘 메모나 기타 사항들을 기재해 둘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집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13.6.2.4. 집 정보 부분

    집의 명칭과 건축일 부분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 집이름 : 집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집 건축 완료시에 인가번호 0000호 가옥과 같은 형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집 환경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페이지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 건축일 : 집을 처음으로 지은 일자입니다. 중간에 변경되거나 하지 않는 고정적인 부분입니다.

    13.6.2.5. 집 스테이터스 부분

    집에 관련된 스테이터스 수치 부분입니다. 각각의 수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벨 : 집의 현재 레벨입니다. 경험치를 채우는 것으로 올릴 수 있으며 집을 건축할 때 사용했던 자재에 의해서 결정되는 최고 레벨을 초과하여 올릴 수 없습니다.

    - 소지금 : 캐릭터가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의 액수를 표시 합니다. 현금으로 가지고 다니면 수행이나 외부 구역 탐험 시에 돈을 잃어 버릴 확률도 있으므로 종종 은행이나 금고에 넣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원 평수 : 창고를 짓는데 들어간 모든 평수와 남은 평수를 합한 정원의 크기입니다.

    - 포인트 : 집의 부흥하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수치 입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현재 자신의 집이 잘나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집 장비 창고 : 집 관련 장비를 저장해 둘 수 있는 창고의 양을 나타냅니다. 창고 건설을 통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 장비 창고 : 캐릭터의 장비(무기, 방어구, 악세서리)를 저장해 둘 수 있는 창고의 양을 나타냅니다. 창고 건설을 통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 금고 : 은행과는 별도로 소지금을 넣어두거나 뺄 수 있는 저장공간의 양을 나타냅니다. 창고 건설을 통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 수집 창고 : 수집품을 저장해 둘 수 있는 창고의 양을 나타냅니다. 창고 건설을 통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 남은공간 : 창고를 건설하여 소모되지 않고 남은 공간을 나타냅니다. 남은 공간을 사용하여 새로이 창고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 HP : 집 전투시에 소모되는 집의 내구력 입니다. 전투 방어시에 이 수치가 0 이하가 되면 집이 부서진 것으로 취급하여 경험치가 감소하거나 레벨이 다운되거나 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 경험치 : 모아서 집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집 전투나 집 강화를 통해서 쌓을 수 있습니다.

    - 물리 방어 : 상대 집의 물리 속성 공격을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표시되는 수치는 자재에 의한 합과 기타 보정을 더한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받는 물리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 실탄 방어 : 상대 집의 실탄 속성 공격을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표시되는 수치는 자재에 의한 합과 기타 보정을 더한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받는 실탄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 빔 방어 : 상대 집의 빔 속성 공격을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표시되는 수치는 자재에 의한 합과 기타 보정을 더한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받는 빔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 폭발 방어 : 상대 집의 폭발 속성 공격을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표시되는 수치는 자재에 의한 합과 기타 보정을 더한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받는 폭발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 전격 방어 : 상대 집의 전격 속성 공격을 방어하는 효율입니다. 표시되는 수치는 자재에 의한 합과 기타 보정을 더한 수치입니다. 높을수록 받는 전격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 공격 횟수 : 현재 상태로부터 다른 집을 침략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사용해도 일정 시간마다 리필됩니다..

    13.6.2.6. 공격시간 부분

    집 공격횟수가 리필될때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공격한 내역이 따로 없다면 미공격 상태로 표시되며, 만일 공격한 내역이 따로 있다면 공격 횟수가 리필될 때까지의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13.6.2.7. AAF 공지사항

    공지 중에서 주요한 공지를 최대 5 건까지 제목과 날짜를 보여 줍니다. 각각의 공지의 제목을 클릭하면 공지사항의 해당 공지 내용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13.6.2.8. 침략 최근 동향

    존재하는 모든 집 중에서 가장 최근에 침략이 일어난 내역을 가장 최근에 일어난 내역 순으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내역은 보기만 가능하며 그 외의 다른 조작은 불가능 합니다.

    13.6.3. 액션 버튼

    집 메인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액션 버튼의 기능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13.6.3.1. 외출

    [외출] 버튼을 클릭하면 클릭하는 즉시 집에서 나가게 되어 외부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13.6.3.2. 집 강화



    집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경험치를 얻는 방법 중의 하나인 집 강화를 실행하는 버튼 입니다. [집 강화 000 원] 과 같은 형태의 버튼으로 표시되며 클릭하면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소지금에서 지불하여 집 강화를 시도합니다.
    집 강화는 기본적으로 총 5 페이즈 동안 시도 합니다. 5 페이즈 동안 캐릭터의 클래스와 민첩 수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강화 성공률에 따라 일정량의 집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만일 집 강화의 결과로 레벨업까지 필요한 양만큼의 경험치를 모았다면 집은 레벨업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집 자재에 의해서 결정되는 집의 최대 레벨까지 이미 올린 경우에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으며 강화비만 지출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집 강화를 하게되면 다음 집 강화까지는 1 시간의 쿨타임이 필요합니다. 남아있는 쿨타임은 집 강화를 클릭하면 나오는 얼럿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만일 임시 가옥을 보유중인 상태라면 집 강화를 하셔도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13.6.3.3. 정원 넓히기



    여러가지 창고를 짓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원을 얻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정원 넓히기를 실행하는 버튼 입니다. [정원 넓히기 000 원] 과 같은 형태의 버튼으로 표시되며 클릭하면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소지금에서 지불하여 정원 넓히기를 시도합니다.
    정원 넓히기는 기본적으로 총 5 페이즈 동안 시도 합니다. 5 페이즈 동안 캐릭터의 클래스와 민첩 수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넓히기 성공률에 따라 일정 평수의 정원을 얻게 됩니다. 만일 현재 레벨에 상응하는 정원 보유 한계치를 초과한 상태라면 정원 넓히기를 통해 정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정원 넓히기 비용만 지출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원 넓히기를 실행하게 되면 다음 정원 넓히기를 실행할 때 까지 6 시간의 쿨타임이 필요합니다. 남아있는 쿨타임은 정원 넓히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얼럿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임시 가옥을 보유중인 상태라도 정원 넓히기를 실행하면 정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6.3.4. 창고 건설/ 철거



    집을 짓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인 창고를 건설하고 또는 철거하기 위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창고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고를 짓기에 충분한 양의 비어있는 정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정원은 정원 넓히기 또는 아이템 사용이나 침략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창고 유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13.8. 각종 창고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창고를 건설할지 철거할지의 여부에 대해서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창고 건설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창고 철거의 경우에는 다른 창고를 건설하기 위한 여분의 빈 정원을 얻기 위해 실행합니다.
    건설과 철거는 모두 입력된 각각의 창고 칸수만큼 일괄적으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빈 정원에 여유가 있는 한 한 종류씩 건설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창고의 건설과 철거는 둘 다 무료가 아닌 유료입니다. 이 금액은 자신이 보유한 소지금에서 지불되기 때문에 창고의 건설 또는 철거를 하기 전에 해당 작업을 실행하는데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소지금을 보유하셔야 합니다. 설정되는 금액은 자신의 클래스에 설정된 보정에 따라 증가하므로 자신의 클래스가 높을수록 각각의 금액도 증가합니다.
    철거의 경우 창고의 유형에 관계없이 칸당 일괄적인 금액이 소모되며, 건설의 경우에는 창고의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른 금액이 소모됩니다.
    건설 또는 철거할 창고의 칸수를 전부 입력한 후에 [건설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 사항이나, 소지금, 빈 정원의 평수에 문제가 없는 경우 소지금에서 대금이 빠져나가고 빈 정원과 창고 사이에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작업이 완료 됩니다.
    일부 스킬이나 피트를 보유중이라면 창고 건설과 철거에 드는 비용을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13.6.3.5. 집 장비 창고



    집 장비 창고는 하우스 배틀에 사용되는 집 전용의 장비를 관리하기 위한 창고입니다. 방어구의 경우 이 페이지에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집 무기와 집 방어구 전부 같은 창고를 공유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집 무기 항목에 맞춰져 있으며 집 무기의 경우에는 장비의 버리기만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버리기를 원하는 장비를 선택하고 [선택 장비 버리기]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장비가 자신의 집 장비 창고로부터 버려집니다. 하지만 집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무기인 몸통박치기는 버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창고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집 방어구 항목으로 셀렉트 박스를 변경하면 집 장비 창고 안에 있는 집 방어구들이 보여집니다. 집 방어구를 설정하려면 먼저 집 방어구를 장착할 방어구 슬롯을 선택한 후에 장착할 집 방어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선택 방어구 장착]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집 방어구가 선택한 슬롯에 장착됩니다. 물론 슬롯에 장착되어있는 집 방어구를 해제만 하는것도 가능하며 이는 먼저 해제할 슬롯을 선택한 후에 [현재 방어구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선택 장비 버리기] 버튼을 이용하여 필요없는 방어구를 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13.6.3.6. 장비 창고



    장비 창고는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는 장비들을 보관해 두는 장소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직 시에 착용중인 장비들이 전부 강제적으로 반값 매각 되기 때문에 그 전에 장비 창고에 저장해 두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한 장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아주 늦어도 4 클래스 가기 전까지는 장비 창고에 최소 공간을 확보하여 자신이 사용했던 몇몇 장비를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창고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량의 정원을 확보 해야하며 정원 확보 후에 창고 건설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도중에 침략을 받거나 재해를 통해서 장비 창고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경우(저장한 장비 양보다 장비 창고 칸수가 적게 되는 경우) 장비 창고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비 창고에 들어오면 기본적으로 아무런 장비 계열도 선택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 중에서 보기를 원하는 장비 계열을 선택합니다. 무기, 방어구 또는 악세서리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비 계열을 선택하면 장비 계열에 속한 장비들이 보여지며 장비의 스펙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피트나, 커스텀 효과의 정보등을 보려면 장비 이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나오는 정보 화면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한 페이지에는 10 개씩의 장비가 출력되며 더 많은 장비가 있는 경우에 하단에 있는 페이지 네비게이션을 통해서 저장중인 장비를 볼 수 있습니다.
    장비 창고에서 가능한 작업은 선택한 장비의 착용, 현재 장착중인 장비의 저장, 그리고 창고에 저장중인 장비를 버리는 것 입니다. 각각의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선택한 장비의 착용 기능입니다. 이 작업이 보통 가장 많이 쓰이는 작업이며, 이 작업을 수행시에 자신이 현재 착용중인 장비는 장비 창고에 저장되며 대신 선택한 장비를 착용하게 됩니다. 먼저 처리 항목 부분의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선택 장비 착용]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장비와 현재 착용중인 장비의 교환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선택한 장비가 현재 착용이 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레벨 제한에 걸리거나 분류 제한에 걸린 상태라면 선택 장비 착용이 불가능 합니다. 추가적으로 악세서리를 착용하기 위해서는 [선택 장비 착용]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먼저 어느 악세서리 슬롯과 교환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악세서리 슬롯 1 번과 교환합니다.
    다음 현재 장비 저장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현재 착용중인 장비를 장비 창고에 저장하여 현재 착용중인 장비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장비 창고에 최소 1 칸 이상의 여유 공간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저장할 장비의 오른쪽에 있는 처리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고 [현재 장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악세서리의 경우 다른 계열과는 달리 슬롯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선택 장비 버리기 작업 입니다. 이 작업은 장비 창고에 저장되어 있는 장비를 대상으로 실행되며 작업이 완료되면 선택한 장비가 장비 창고로부터 버려지면서 삭제처리 되게 됩니다. 보통은 잘 쓰지 않는 작업입니다.

    13.6.3.7. 금고 들어가기



    금고는 아쿠마 은행과는 별도로 소지금을 저장해 둘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쿠마 은행과는 달리 입금시에 강도단과 전투를 하지 않아도 되며 출금시에 수수료도 붙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창고중에서 단위당 정원평수를 가장 많이 차지합니다.
    저장 가능한 금액은 금고 1 칸당 20 만원씩 입니다. 금고를 많이 지으면 많이 지을수록 더 많은 금액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략이나 재해로 인해 금고가 부서지면서 칸당 저장 가능한 금액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금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창고와는 달리 금고는 이용 시간이 존재합니다. 돈을 맡기거나 찾을 때 둘 다 적용되는 시간이며 20 분의 시간이 지나야 다시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입금을 하기위해서는 먼저 입금할 금액을 저장 / 출금액 항목에 있는 입력칸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처리고고] 버튼을 클릭하면 입금이 완료됩니다. 만일 소지중인 금액을 전부 입금하려면 (전부 입금할만큼의 금고 공간이 필요합니다.) [싹다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자신이 소지중인 소지금이 전부 입력칸에 적힙니다.
    출금을 하려면 저장 / 출금액 항목에 출금액을 적고 [처리고고]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일 저장중인 돈을 전부 찾으려면 [싹다출금] 버튼을 클릭하면 금고에 들어있는 금액 전부를 찾을 수 있습니다.

    13.6.3.8. 집 수리



    다른 사용자의 집에의한 침략이나 재해에 의해서 집의 HP 가 감소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태로 계속 방치하면 경험치가 까이거나 레벨이 감소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감소한 HP 를 다시 회복시켜 두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 집 수리 입니다.
    집 수리는 집 메인화면에서 할 수 있으며 [집 수리 000 원] 과 같은 형태로 버튼이 표시됩니다. 표시되는 금액만큼을 소지금으로 지불하면 집 수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총 5 페이즈 동안 수리하며 일정 확률로 집 수리가 실패하는 페이즈도 있습니다. 집 수리에 성공하게 되면 자신의 클래스와 집의 레벨등에 의해서 산출되는 회복량 만큼 집의 HP 가 회복됩니다. 회복되는 HP 의 결과로 집의 최대 HP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집 수리는 연달아서 할 수 없으며 한번 실행하면 10 분의 쿨타임이 필요합니다. 다음 집 수리까지 남은 시간은 집 수리를 실행하면 얼럿창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임시 가옥을 보유중인 상태라도 집 수리는 실행할 수 있습니다만, 임시 가옥의 경우 하우스 배틀을 하게 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집 수리를 사용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13.6.3.9. 침략

    정원과 경험치를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중 하나로써 다른 사용자의 집을 침략할 수 있습니다.
    임시 가옥인 경우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추후 집을 짓게 되어 2 레벨 이상이 된 경우(리모델링을 1 번이라도 했다면 레벨 1 부터)라면 침략이 가능하므로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4 시간마다 2 회씩 침략이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은 침략 횟수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남은 침략 횟수는 집 메인 화면에 표시됩니다.
    하우스 배틀 시스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부분으로써 자세한 설명은 뒤쪽에 있는 하우스 배틀 시스템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3.6.3.10. 패턴 설정



    집 침략과 방어시에 사용되는 공격 패턴을 설정하는 페이지 입니다. 기본 집 무기인 몸통 박치기를 제외하고는 전부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집 침략시 또는 방어시마다 사용 횟수가 소진되므로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패턴은 총 3 가지를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크게 공격 전용 패턴과 가용패턴으로 분류되는데 공격 전용 패턴은 침략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패턴으로 다른 집이 침략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패턴입니다. 가용 패턴의 경우 A 와 B 2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곳에 설정해둔 패턴이 상대방이 침략 했을 때 랜덤으로 선택되어 사용되어 집니다.
    패턴의 구성은 행동 순서 1 부터 행동 순서 8 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우스 배틀은 총 8 턴으로 이루어진 고정된 전투이며 각각의 턴에 사용하는 무기를 설정해 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선택하는 방법은 먼저 설정할 패턴을 고릅니다. 공격 전용 패턴이나 가용 패턴 중에서 원하는 패턴을 고르면 됩니다. 그 후에 각각의 행동 순서의 오른쪽에 있는 셀렉트 박스를 클릭하시면 현재 집 무기 창고에 있는 집 무기들이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패턴으로 설정하기를 원하는 무기를 선택하고 [공격 패턴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무기들로 패턴 설정이 됩니다. 같은 무기를 여러 행동 순서에 설정하셔도 무관합니다만, 그렇게 되는 경우 공격 횟수만큼에 행동 순서에 설정해둔 양만큼의 사용 횟수가 매 전투시마다 소진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일 설정해둔 무기가 중간에 전부 소진되어 사라지게 된다면 자동으로 몸통 박치기로 설정되게 됩니다.

    13.6.3.11. 스테이터스 메뉴

    메인 화면에 있는 스테이터스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편의상 집 안에도 배치해 두었습니다.
    스테이터스 메뉴 안에는 많은 하위 메뉴가 있으며 이러한 메뉴들에 대한 기능은 7. 스테이터스 메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3.6.3.12. 수집품 창고



    아에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수집품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장소로써, 이곳에 수집품들을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만일 수집품 창고가 지어져 있지 않거나 지어져 있더라도 문제가 있는 상태라면 수집품을 얻을 수 없습니다.
    수집품창고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수집품을 열람하거나 또는 시세의 반값으로 처단하는 것이 가능하며 그 외의 조작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보유한 모든 수집품이 수집품 번호순으로 표시되며 특정 레어도에 속한 수집품만 따로 보고싶다면 레어리티별 검색하기 항목에서 원하는 레어도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수집품은 한 페이지에 기본적으로 25 종류가 표시되며 그 이상을 보유한 경우에는 하단의 페이지 네비게이터를 이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수집품마다 있는 설명글은 해당 수집품의 테이블 칸을 클릭하면 펼쳐져 보입니다. 다른 수집품의 테이블 칸을 클릭하거나 보고있는 수집품의 테이블 칸을 클릭하게 되면 설명글이 닫히게 됩니다.
    수집품을 처단하게 되면 목록에 표시되는 시세의 반값에 해당하는 돈이 즉시 자신의 소지금에 추가됩니다. 처단한 수집품은 암시장의 수집품 암시장으로 풀려나가게 되며 이 과정에서 현재 풀려있는 수량에 따라 시세액이 약간씩 조정되곤 합니다.

    13.6.3.13. 환경 설정

    메인 화면에 있는 환경 설정 메뉴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버튼입니다. 편의상 집 안에도 배치해 두었습니다.
    환경 설정 메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4.3.12. 환경 설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3.6.3.14. 집 환경 설정



    일반 환경 설정과는 달리 집에 관련된 내용만을 변경하는 환경 설정 페이지 입니다.
    집의 명칭과 상세설명 두 가지에 한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집의 명칭은 캐릭터 명칭과는 달라서 같은 명칭의 집이 있더라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집 상세설명은 자신의 집에 표시되는 메모지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이곳에 원하는 내용을 적으시면 되며 HTML과 스크립트의 사용도 허용하지만 가끔 사용한 HTML 과 스크립트가 꼬이는 경우 책임을 지지 않고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변경할 내용을 전부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한 내용이 저장되어 즉시 적용됩니다.

    13.6.4. 하단 메뉴

    거의 변동이 없는 버전 정보와 함께 별 내용 없어 보여서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는 하단메뉴이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링크가 있습니다. 하나는 타이틀 링크이고 다른 하나는 로그아웃 링크 입니다.

    타이틀 링크의 경우 공지사항을 보고자 할 때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로그아웃의 경우에는 브라우저를 그냥 닫게 될 경우 로그인 할 때 생성되었던 세션의 쓰레기 데이터 값이 남아서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으므로 게임을 하신 후에는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13.7. 각종 창고

    창고 건설을 총해 건설할 수 있는 창고는 집을 짓는 큰 이유입니다. 총 4 종류의 창고가 있으며 각각의 창고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집 장비 창고 : 1 칸당 100 평의 정원이 요구됩니다. 집 장비를 저장해두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집 무기, 집 방어구를 합쳐 집 장비라 부릅니다.)


  • 장비 창고 : 1 칸당 50 평의 정원이 요구됩니다. 캐릭터의 장비를 저장해두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무기,방어구,악세서리를 통틀어 캐릭터 장비라 부릅니다.)


  • 금고 : 1 칸당 200 평의 정원이 요구됩니다. 1 칸당 20 만원씩을 저금해 둘 수 있습니다.


  • 수집품 창고 : 1 칸당 30 평의 정원이 요구됩니다. 수집품을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 13.8. 하우스 배틀 시스템

    13.8.1. 하우스 배틀 시스템 개요

    집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으로, 집을 짓게 되면 침략을 방어해야 할 의무도 같이 생기게 되므로 하우스 배틀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있어야 자신의 집을 다른 사용자의 침략으로 부터 지켜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집에 경험치와 정원을 추가시키기 위해 침략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3.8.2. 침략 방법 선택



    침략과 방어는 동전의 앞뒷면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침략을 중점으로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침략을 하기 위해서는 임시 가옥이 아닌 상태에서 집 레벨이 2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리모델링을 했다면 1 부터 가능) 집 메인화면에 있는 [침략]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침략 방법을 선정하기 위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침략은 크게 일반침략과 상위침략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차이는 매우 크므로 침략 방법을 선정하기 전에 침략의 종류에 대해서 숙지해야 합니다.

  • 일반 침략 : 자신의 집 레벨보다 10 레벨 낮은 집부터 10 레벨 높은 집 중에서 보호 모드나 하우스 컨씰러 상태가 아닌 집을 선택합니다. 만일 10 레벨 이하라면 3 레벨 낮은 집부터 3 레벨 높은 집이 선택 됩니다. (3 레벨 이하인 경우 1 레벨 중에서 선택됩니다.)


  • 상위 침략 : 자신의 집보다 레벨이 높은 집중 하나를 무작위로 선택합니다.
  • 13.8.3. 침략 패턴 선정



    침략 방법을 선정하였으면 다음에는 어떠한 패턴으로 침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공격 패턴 설정은 집 메인화면의 [패턴 설정] 버튼을 통해 미리 해두어야 하며 이 곳에서는 미리 설정해둔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략시에는 총 3 가지 패턴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패턴을 셀렉트 박스에서 선택하여 고른 후에 [공격고고] 버튼을 클릭하면 침략이 수행되면서 하우스 배틀 결과 화면이 보여집니다.

    13.8.4. 하우스 배틀 결과



    침략 방법과 침략 패턴을 선택하고 적절한 배틀 대상이 골라지면 (가끔 배틀 대상이 없을 경우도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는 침략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하우스 배틀이 이루어 지며 하우스 배틀 결과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하우스 배틀은 무조건 8 턴 동안 진행되며 자신은 선택한 패턴으로 배틀을 진행하지만 방어측은 가용패턴 A 나 B 중에서 랜덤으로 결정된 한 가지를 방어 패턴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우스 배틀에서 승리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방에게 입힌 데미지가 20% 이상이고, 자신이 입힌 데미지 % 에서 상대방에게 받은 데미지 % 를 뺀 차이가 10 % 이상일 때


  • 배틀 진행 도중에 데미지의 결과로 상대방 집의 HP 가 0 이하가 되었을 때


  • 한 턴의 진행은 침략자 측이 설정한 무기로 먼저 공격을 하고 방어자 측이 반격을 행합니다. 만일 공격 횟수가 여러번인 무기를 사용했다면 무기의 공격횟수만큼 공격을 하게 됩니다. 공격 시도는 무기의 명중률에 따라 빗나갈 수도 있으며, 때때로 파란색의 약간 커다란 글씨로 표시되는 크리티컬에 의해 2 배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합니다만, 거꾸로 빨간색의 약간 커다란 글씨로 표시되는 역크리티컬이 발동하여 데미지가 반으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배틀 중간에 패턴에 설정했던 무기의 사용 횟수가 전부 소진되면 자동적으로 몸통박치기로 변경되어 전투가 속행됩니다.
    하우스 배틀에서 승리하게 되면 경험치와 함께 상대방의 정원의 일정량을 빼앗아올 수 있으며, 얻게된 경험치가 최대 경험치를 초과하게 되면 집의 레벨이 오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집의 최대 레벨에 이미 도달해 있는 경우라면 하우스 배틀을 통해서 경험치를 얻으실 수 없습니다. 경험치와는 달리 정원의 경우는 최대치에 도달했더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빼앗아 오는 정원은 상대방의 현재 총 정원의 5 % 입니다. 만일 상대방이 10000 평의 정원을 가지고 있다면 그 중에서 500 평을 빼앗아 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 500 평을 전부 다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중 일부는 파괴된 정원으로 취급되어 버려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얻게되는 정원의 양은 5 % 의 70 % 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나머지 30 % 는 버려지게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빼앗은 500 평 중에서 150 평을 버리게 되며 350 평을 얻어서 자신의 정원에 새로이 추가하게 됩니다. 침략을 통해 얻은 정원은 비어있는 정원이므로 창고 건설을 통하여 건설을 해 주어야 합니다.
    정원을 빼앗긴 방어측은 가장 먼저 비어있는 정원을 우선으로 빼앗기게 됩니다. 하지만 비어있는 정원이 부족하다면 나머지 부분은 이미 창고가 지어져 있는 부분에서 빼앗아 오게 되며 이 과정에서 창고의 파괴행위가 이루어 집니다. 창고의 파괴 우선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고의 파괴순서 : 금고 -> 집 장비창고 -> 장비 창고 -> 수집품 창고

    각각의 창고는 한 칸씩 우선순위 순서대로 1 칸씩 파괴되면서 빼앗아야 할 정원의 양을 충당시킵니다. 수집품 창고까지 돌아가면서 전부 1 칸씩 파괴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자란 양을 다 채우지 못했다면 다시 금고부터 시작해서 모자란 양을 채울때까지 반복합니다. 그리하여 모자란 양을 전부 채우면 창고 파괴작업이 정지됩니다. 정지 후에 나머지값이 된 정원은 비어있는 정원으로 취급되어 더해지게 됩니다. 중간에 만일 한 칸도 없는 창고가 있다면 그 창고에 대한 체크는 건너뜁니다.
    예시를 들면 10000 평의 정원에 20 칸의 금고와 30 칸의 집 장비창고, 30 칸의 장비창고와, 48 칸의 수집품 창고를 보유중이며 비어있는 60 평의 정원을 가진 집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에 하우스 배틀에서 져서 500 평의 정원을 빼앗기게 되는 경우 처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60 평의 비어있는 정원을 제외합니다. 그 결과 440 평의 정원을 추가로 빼앗아야 합니다만, 비어있는 정원이 더 이상 없으므로 창고 파괴 작업에 들어갑니다. 먼저 금고 1칸을 파괴합니다. 금고는 1 칸당 200 평이므로 200 평이 제해져서 240 평의 빼앗아야 할 정원이 남게 됩니다. 다음에는 집 장비창고를 1 칸 파괴합니다. 집 장비 창고는 1 칸당 100 평이므로 다시 100 평을 제합니다. 그렇게 되면 140 평이 남습니다. 이번에는 장비 창고를 1 칸 파괴합니다. 장비 창고는 1 칸에 50 평이므로 제외하면 90 평이 남습니다. 마지막 차례인 수집품 창고를 1 칸 파괴하여 30 평을 얻습니다. 얻은 30 평을 제외하면 60 평이 남습니다. 한 차례를 다 돌았지만 빼앗아야 할 평수가 남았으므로 다시 금고를 1 칸 추가로 더 파괴합니다. 200 평의 공간이 나오게 되고 60 평을 내주게 되어 140 평이 나머지로 남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 집은 9500 평의 총 정원과 140 평의 비어있는 정원, 그리고 18 칸의 금고,29 칸의 집 장비 창고, 29 칸의 장비창고와 47 칸의 수집품 창고를 보유한 상태가 됩니다.

    13.8.5. 보호 모드

    만일 첫 침략을 받은 날로부터 24 시간 이내(이 타이머는 자신이 침략을 하게되면 무조건적으로 리셋됩니다.)에, 연속적으로 침략을 받게되면 보호 모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보호모드는 24 시간동안 효력을 유지하게 되며 그 시간 동안에는 상대방의 침략에 의한 대상으로 선정되어도 침략을 받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보호 모드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다른 집을 침략한다면 보호 모드는 즉시 해제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T 필드 발생기> 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임의적으로 보호 모드 상태로 만들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침략을 하게되면 보호 모드가 풀리게 됩니다.
    보호 모드에 들어가려면 총 10 점 이상의 침략 점수가 누적되어야 하며 배틀에 의해서 누적되는 침략 점수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대방의 침략을 받았고 막았을 경우 : 1 점


  •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침략에 패배했을 경우 : 2 점


  •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침략에 HP 가 0 이하인 상태로 패배하여 경험치가 감소되었을 때 : 3 점


  •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침략에 HP 가 0 이하인 상태로 패배하고 감소할 경험치가 없어 레벨이 감소했을 때 : 5 점


  • 보호 모드는 어디까지나 임시적인 방편으로 오랜 기간동안 집 관리를 하지 못할 때는 아쿠아 포인트 샵에서 판매하는 <하우스 컨씰러> 아이템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우스 컨씰러> 아이템을 사용하게 되면 집이 봉인상태에 들어가게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만(집 창고를 필요로 하는 일부 기능에서도 문제가 생깁니다.) 침략 대상 선정시에 목록에서 완전히 제외되게 됩니다.
    만일 봉인상태인 경우에서 집에 들어가려고 하면 봉인 해제 여부를 묻는 얼럿창이 나오게 되며 여기서 봉인 해제에 동의를 하게되면 봉인 상태가 해제되면서 집에 들어가게 됩니다.

    13.8.6. 집 무기와 수치

    집 무기는 침략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물품입니다. 총 5 가지 타입의 집 무기가 존재하며 각각의 타입에 따라 데미지의 속성이나 스타일이 다르므로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수치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하며 아래의 항목에서 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3.8.6.1. 일반 수치

    집 무기의 일반적인 수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 타입 : 집 무기의 유형을 나타냅니다. 물리,실탄,빔,폭발,전격의 5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 숙련도 : 해당 무기를 사용하기 위한 레벨을 나타냅니다. 만일 집 레벨이 숙련도 만큼 높지 않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패턴에 설정해 두었던 무기가 숙련도를 가진 경우, 후에 리모델링을 한 경우에는 숙련도가 맞지 않으면 해당 무기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강제로 몸통박치기로 변경됩니다.


  • 가격 : 무기의 가격을 나타냅니다. 돈으로는 구매가 불가능한 현실화품 무기도 존재합니다.


  • 사용수 :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표시합니다. 이 수치가 0 이되면 무기가 전부 소진된 것으로 처리합니다. 같은 무기를 여러번 사면 해당 무기의 1 개당 횟수만큼씩이 더해지게 됩니다. 배틀시에 사용한 턴의 수만큼에 무기의 공격 횟수만큼을 곱한 양만큼이 소모됩니다. (전투가 중간에 끝났다면 사용하지 않은 턴에 해당하는 분은 제외합니다.)


  • 명중률 : 집 무기의 명중률입니다. 이 수치가 낮은 무기는 빗나가는 일이 잦습니다.


  • 공격횟수 : 공격횟수만큼 매 턴마다 상대 집에게 공격합니다. 1 번의 공격 횟수당 사용수가 1 회씩 감소합니다.


  • 데미지 : 무기의 데미지를 나타냅니다. 같은 무기라도 집 레벨에 의해서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 크리티컬 : 크리티컬 공격이 나올 확률을 표시합니다. 크리티컬 공격이 나오게 되면 그 공격시도에 입히는 데미지가 2 배가 됩니다. 공격횟수가 여러번인 경우에는 각각의 공격횟수마다 크리티컬 발생 체크를 합니다. 만일 크리티컬이 - 수치인 경우에는 해당 수치만큼 역크리티컬이 일어날 확률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역크리티컬은 발동하게 되면 그 공격시도에 입혔던 데미지가 반이 됩니다.


  • 13.8.6.2. 물리

    물리 계열의 무기는 대부분 집에 장착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우스 배틀은 움직이는(?) 집과 집이 서로 맞부딪히면서 전투한다는 개념이기 때문에(그렇게 상상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리 계열의 무기는 상대의 집에 직접 타격을 입히는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가장 기본적인 무기인 몸통박치기를 예로 들 수 있겠으며 그 외에 상점에서 판매중인 강철망치와 같은 무기들도 있습니다.
    물리 계열 무기의 특징은 사용회수가 많고 공격회수가 대부분 1 회 내지는 2 회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이 가능 하며 크리티컬 수치가 높게 잡혀져 있습니다. 하지만 명중률은 평균보다 훨씬 이하이므로 잘 맞히지는 못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13.8.6.3. 실탄

    실탄 계열의 무기는 실체적인 탄약을 사용하는 총기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석기부터 시작해서 10mm 발칸에 이르기까지 실탄을 사용하는 많은 무기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집의 어딘가에 장착되어 그 곳으로부터 자동으로 발사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실탄 계열의 특징은 다른 무기 계열에 비해 많은 공격 횟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곧 사용 횟수의 소모가 크다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명중률이 평균 수준이상은 되기 때문에 기대하는 데미지를 뽑아낼 확률이 상당하여 사용하기가 무난합니다. 데미지나 크리티컬의 경우는 평균보다 약간 떨어지므로 큰 데미지를 노리시기보다는 짜짤한 데미지를 많이 뽑아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13.8.6.4. 빔

    빔 계열의 무기도 실탄과 마찬가지로 집에 장착하는 형식입니다. 강력한 에너지를 빔의 형태로 발사하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인(?)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빔의 형태를 띤 무기는 전부 이 빔 계열에 포함됩니다. 적외선 레이저나 저주파 빔 등이 이에 속하는 무기입니다.
    빔 계열 무기의 특징은 평균 이상의 안정적인 명중률과 공격 횟수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무기의 단가가 비싸고 사용 횟수가 그만큼 빨리 소진되기 때문에 상당히 헤픈 무기입니다. 데미지나 크리티컬률은 평균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13.8.6.5. 폭발

    각종 폭탄 계열의 무기를 쏘아서 상대 집에 괴멸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계열입니다. 대부분 폭발에 관련된 폭탄 형식의 무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폭발 계열의 특징은 초 강력한 데미지 입니다. 다른 계열의 무기는 따라올 수 없을만큼의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큰 한방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폭발 계열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데미지에만 집중된 형태이기 때문에 명중률이 매우 떨어져 빗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용 횟수조차도 그다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패턴 설정시에 주의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격 횟수는 평균이며 크리티컬률은 평균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3.8.6.6. 전격

    가장 안정적인 데미지원을 원한다면 전격 계열의 무기가 가장 적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전류나 전자파를 발산하는 형식의 무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성상 명중률이 모든 계열 중에서 가장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폭발 계열이 데미지에 주력한 케이스라면 전격 계열은 명중률에 주력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전격계열의 단점은 기본적으로 무기의 단가가 다른 계열에 비해 다소 비싸게 설정되어 있으며 크리티컬율이 대부분 -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사용횟수도 평균을 밑도는 스펙이기 때문에 유지 비용이 다른 계열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데미지는 평균보다 살짝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13.8.6.7. 일반 무기와 현실화 무기

    무기에는 암시장의 가옥 무기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일반 무기와 현실화 무기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 무기의 경우에는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만큼 스펙이 평균적이며 각각의 계열의 특징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화 무기의 경우 수집품의 합성을 통해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 점을 감안하여 일반 무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만큼 많은 사용횟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계열의 장점 부분은 더 부각시키면서 단점 부분은 줄어든 형태의 훌륭한 무기입니다. 침략을 주로 하고 하우스 배틀에서의 높은 승률을 노리려면 (일정 레벨대 이상에서 특히) 현실화 무기를 구해서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3.8.7. 집 방어구와 수치

    집 무기에 의한 공격을 효율적으로 막기 위해서 필요한 물품이 집 방어구 입니다. 공격 계열이 5 가지 이므로 방어구 쪽도 5 가지 계열에 대해 방어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구 설정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방어구의 수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13.8.7.1. 일반 수치

    집 장비의 일반적 수치에 대해 설명합니다.

  • 숙련도 : 해당 방어구를 사용하기 위한 레벨을 나타냅니다. 만일 집 레벨이 숙련도 만큼 높지 않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착해 두었던 방어구가 숙련도를 가진 경우, 후에 리모델링을 한 경우에는 숙련도가 맞지 않게되면 해당 방어구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강제로 장착해제 됩니다.


  • 가격 : 방어구의 가격을 나타냅니다. 돈으로는 구매가 불가능한 현실화품 방어구도 존재합니다.


  • 사용수 : 방어구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를 표시합니다. 이 수치가 0 이되면 방어구가 전부 소진된 것으로 처리합니다. 하우스 배틀을 1 회 할 때마다 사용수는 1 회씩 소모됩니다.


  • 기본방어 : 모든 데미지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방어력 입니다. 기본방어 %/2 ~ 기본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데미지에서 우선적으로 감소처리 됩니다.


  • 물리방어 : 물리 계열 무기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방어력 입니다. 물리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물리 계열 데미지에서 기본방어 수치가 적용된 후의 데미지에 감소처리 됩니다. 만일 - 인 경우 오히려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실탄방어 : 실탄 계열 무기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방어력 입니다. 실탄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실탄 계열 데미지에서 기본방어 수치가 적용된 후의 데미지에 감소처리 됩니다. 만일 - 인 경우 오히려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빔방어 : 빔 계열 무기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방어력 입니다. 빔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빔 계열 데미지에서 기본방어 수치가 적용된 후의 데미지에 감소처리 됩니다. 만일 - 인 경우 오히려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폭탄방어 : 폭탄 계열 무기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방어력 입니다. 폭탄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폭탄 계열 데미지에서 기본방어 수치가 적용된 후의 데미지에 감소처리 됩니다. 만일 - 인 경우 오히려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전격방어 : 전격 계열 무기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방어력 입니다. 전격방어 % 만큼 배틀시에 입는 전격 계열 데미지에서 기본방어 수치가 적용된 후의 데미지에 감소처리 됩니다. 만일 - 인 경우 오히려 받는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13.8.7.2. 일반 방어구와 현실화 방어구

    방어구도 암시장에서 판매하는 일반 방어구와 현실화 방어구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 방어구는 사용 횟수가 그다지 많지 않으며 한 계열의 방어력이 있으면 다른 계열에 대해서는 - 방어력을 크게 가지는 것이 보통 입니다만, 현실화 방어구의 경우에는 많은 사용횟수와 일반 방어구에서는 볼 수 없는 방어력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략시에 적의 공격으로부터 효율적으로 집을 지키기 위해서는 날씨를 파악하여 방어구를 잘 설정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13.8.8. 날씨와 하우스 배틀

    날씨는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변경되며 변경되는 날씨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무기 계열의 데미지가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됩니다.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상세한 수치와 날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2. 날씨와 재해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ㅇㅇ 웨더메이커> 라는 특수한 아이템을 사용하여 날씨를 임의적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3.9. 집의 리모델링

    자재의 방어력이나 집의 한계 레벨수치와 같은 이유 때문에 원래 지었던 집을 리모델링 해야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집의 리모델링은 일반 집의 건축과 동일합니다. 먼저 3 종류의 자재를 한 가지씩 구비하고 건축가 협회에서 건축 의뢰를 한 후에 수령을 하게되면 리모델링이 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리모델링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기존 정원 평수 유지


  • 기존 창고 건설 상태 유지


  • 하지만 리모델링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집의 레벨 1 레벨로 리셋


  • 1 레벨 부터 침략 대상으로 선택 가능해짐


  • 따라서 리모델링을 하기 전에 위의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단점 중에서 집의 레벨이 1 레벨로 리셋되는 경우에는 <ㅇㅇ 하우스 리사이클러> 아이템을 리모델링 시에 사용하면 리사이클러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집의 레벨이 보존됩니다.

  • 하우스 리사이클러 : 리모델링 시에 집 레벨의 30% 보존 (내림)

  • 고급 하우스 리사이클러 : 리모델링 시에 집 레벨의 60% 보존 (내림)

  • 특급 하우스 리사이클러 : 리모델링 시에 집 레벨의 100% 보존


  • 예외의 경우로 임시 가옥을 받은 상태에서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리모델링 횟수에 추가가 되지 않고 신규로 집을 지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13.10. 임시 가옥과 특징

    집 시스템을 어느정도 맛보기 해볼 수 있도록 2 클래스에서 3 클래스로 전직을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임시 가옥입니다. 임시 가옥은 전직과 동시에 건축 신청 시간 없이 바로 받게 됩니다. 임시 가옥은 일반적으로 건축한 집에 비해 몇몇 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집 강화를 통한 경험치 적립 불가 (레벨 올리기 불가)


  • 레벨 올리기가 불가능하므로 정원은 150 평 까지만 확장 가능


  • 침략 불가능 (대상으로 선정되지도 않음)


  • 제한이 걸려있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은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온전한 기능을 전부 사용하고 싶으시면 자재를 구입하여 건축 신청을 해 주셔야 합니다.
    만일 3 클래스 전직시에 이미 일반적인 집을 보유중인 상태라면 임시 가옥을 얻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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