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의 소개와 개요

이 백과사전은 게임에 대해서 갈피를 잡지 못하시는 분에서 부터 게임에 대해 깊게 알고싶어하시는 분까지 폭넓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뼈를 깎는 노가다를 감수하고 집필한 매뉴얼 입니다.
혹시나 매뉴얼에 빠진 부분이나 오타 등이 발견하게 되면 문의/버그 게시판에 해당 내용을 올려주시면 수렴 가능한 내용일 경우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아쿠에이리움 에이지 파이터(이하 아에파) 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일정 시간마다 클릭을 하여 수행을 하고 그것을 통하여 얻게 된 돈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강화시키고 성장시켜 나가는 기본은 간단한 형식의 RPG 게임입니다.
게임의 기본 개요는 반복 플레이 이기 때문에 노가다를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취향에 맞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플레이를 해 나가시면 그때부터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컨텐츠 들로 게임의 새로운 재미를 찾으실 것입니다.

1.2. 아에파의 게임 제작 의의

이 게임은 2001 년 12 월 6 일 게임이 오픈되었습니다.
원래 의도는 TCG 아쿠에이리안 에이지를 좀 더 널리 알리고 홍보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했습니다만, 지금은 그 의미는 거의 변질되어 버렸지만 아무튼 그런 이유로 오픈되었다는 사실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게임을 해 주시고 한 분이라도 좀 더 원래의 취지를 가끔씩 한번쯤은 떠올려 주셨으면 합니다.

1.3. 게임 이용 제반 사항

아쿠에이리움 에이지 파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사용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게임의 제작과 성능 실험을 익스플로어 6.x 환경에서 하였기 때문에 다른 익스플로어 버전이나 다른 인터넷 탐색기 (파이어 폭스,오페라,모질라 등) 에서는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없으며 일부 불이익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1 년 기준으로 익스플로어 환경이 9.x 대로 변경되어서 최대한 최신버전에 맞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1.4. 게임 이용 시 금지 및 처벌 사항

아에파를 플레이 할 때, 다음과 같은 금지 사항이 있으며, 금지 사항을 어길 경우에 관리자는 이를 불시에 체크할 수 있으며 적발될 경우에는 계정 블록과 같은 처벌을 받게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버그를 이용한 플레이, 그 중 특히 버그를 악용한 경우

  • 게임 안에는 항상 수 많은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잘한 버그와 게임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버그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버그는 반드시 신고하여 고쳐질 수 있도록 합시다. 이러한 심각한 버그를 악용하다가 적발이 되게되면 사용자에게 게임상의 커다란 불이익이 갈 수 있습니다. 오래 전에 버그를 사용했더라도 후일에 발견될 시에도 처벌을 받게 됩니다.

  • 매크로 플레이 를 한 경우

  • 매크로 플레이는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금지 사항이며 적발 시에는 무조건 영구 계정 블럭을 당하게 됩니다. 매크로 플레이에 대한 자세한 정의와 처벌 사항은 91. 매크로와 처벌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플레이어에게 심각한 비방 또는 욕설을 하여 관리자가 제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때

  • 이 게임은 자기 혼자만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고 듣는만큼 인터넷에서의 최소한의 매너는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모욕을 주는 경우에 관리자의 판단에 따라서 불이익이 갈 수 있습니다.

  • 하나의 PC 에서 여러개의 브라우저로 여러개의 캐릭터를 동시에 운영하다가 적발될 때

  • 기본적으로 한 사용자에게는 하나의 캐릭터만 작성 하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부득이 하게 여러 아이디를 다루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아이디 들을 여러개의 브라우저를 켜 놓고 동시에 키우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사항을 어길 시에는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 위의 모든 사항을 포함하고 관리자가 반드시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1.5. 게임 이용자를 위한 약관(필독)

이 사항은 캐릭터 작성시에 나오는 게임 약관 항목에 있는 내용을 옮겨 놓은 내용입니다.
2005 년 12 월 21 일에 작성 되었으며, 백과사전에 적힌 내용과 그리고 사이트 전반에 걸친 내용 중에 이 곳에 적힌 내용과 내용이 중복된다면 그 우선권은 약관에 적힌 내용이 가장 우선함을 먼저 말해 두겠습니다.

1. 플레이어 계정의 삭제는 비정기적인 기간에 시행되게 되며 시행되게 되는 경우, 현재일을 기준으로 "90 일 이상 플레이를 하지 않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삭제가 완료되는 경우에 플레이어에 대한 데이터는 어떠한 것도 남지 않게 됩니다.
삭제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기 위해서는 접속한 것 만으로는 조건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여 수행, 또는 챔프전을 1 회 이상 수행 또는 죽음의 던전에 들어가서 1 칸 이상 이동 했을 경우 또는 은행에 들어갔을 때" (즉, 플레이타임의 시간이 증가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합니다.)

※위의 경우가 아닌※ 다른 모든 경우는(매크로 검출 암호 입력도) 플레이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앞으로 이 글을 보신 이후로 삭제 되었다고 해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2. 이미 삭제가 완료된 계정 또는, 어떠한 이유로 완전히 망가진 계정의 복구는 일반적으로 불가능 하지만, 다음과 같은 조건하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적용되는 경우
-> 게임의 버그 등으로 인해 본인이 원하지 않는 손실을 받았고, 그것을 관리자가 용인하는 경우
-> 기타 관리자와 친분이 있던지 간에 해서 관리자가 기꺼이 복구를 허용하는 경우
-> 기타 복구를 해 주어야 할 수 밖에 없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떠한 상황이 올 경우
- 적용되지 않는 경우
-> 본 계정이 아닌 멀티 플레이 계정 내지는 대신 관리 계정
-> 위의 적용 경우에 포함되지 않거나 관리자가 복구를 용납할 수 없는 어떠한 모든 경우

3. 계정(아이디)를 현금으로 사고 파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합니다.(직접적으로 사고 파는 행위뿐만이 아닌 사고 팔려고 시도하는 행위도 포함) 만일 어떠한 루트로던 계정이 거래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판매한 계정과 구입한 사람의 본계정 둘 다 영구블록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4. 다음과 같은 행위는 적발되게 되면(게임 내 보이지 않는 검출 시스템에 의해서 또는 게임 외적으로 보여지는 요소에서 적발되는 경우 또는 운영자가 해당 사항을 발견하는 경우) 플레이어의 계정에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금지되는 행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공개 채팅 창에서의 지나친 욕설, 또는 외설적인 언행, 게임 내의 요소를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 자동으로 플레이켜 진행시키는 매크로 플레이, 게임 내의 버그 요소를 악용하여 이득을 보는 행위, 멀티 플레이, 계정 매매등의 행위로 각각의 행위에 대한 정의와 처벌은 아래와 같습니다.

4-2. 공개 채팅 창에서의 지나친 욕설 또는 외설적인 언행은 어느정도 보는 모든 사람들이 용인할 수 있는 수준에서 벗어난 행위를 말합니다. 최초에 1,2 회차 정도는 개인 채팅을 통해 경고를 드리게 되며 이를 무시하고 계속 해당 행위를 하는 경우는 계정 영구 정지등의 처벌이 이루어 집니다.

4-3. 매크로 플레이는 게임 내의 여러가지 요소를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 외부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동으로 진행시키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러가지 매크로를 검출하기 위한 장치가 내부에 되어 있으며, 불시에 내부적으로 또는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검출된 경우라면 이에 해당합니다. 매크로 플레이는 적발되며 계정 영구 정지의 처벌이 내려지게 됩니다. 일부 루킹 매크로라 칭하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돌리고 들여다보면서 다른 작업을 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것도 매크로 플레이에 속하게 되며 외부적인 요소의 검출은 피해갈 수 있지만 내부적인 요소에 의해 충분히 적발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정상적으로 플레이 하는 경우에 내부 또는 외부 어느쪽에라도 검출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매크로 플레이에 대한 처벌은 즉시 또는 내부적인 요소에 의해 장기적 조사가 이루어진 경우 로그 파일 등에 의거하여 추후에라도 처벌이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매크로를 절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4. 게임이 항상 완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버그는 언제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가 알지 못하는 버그는 언제나 상시 존재할 것이며, 이러한 버그를 발견하게 되면 즉시 운영자에게 보고하여 수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버그를 발견하고도 운영자에게 보고하지 않고 사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행위가 적발되면 무조건적으로 계정을 영구 정지하게 됩니다. 버그를 악용한 시점이 오래 되었더라도 그 흔적을 먼 훗날 언젠가 운영자가 발견하게 된다 치더라도 유효하여 처벌을 받게 됩니다. 버그를 발견하면 즉시 보고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4-5. 멀티 플레이는 위의 항목에 잠시 소개가 된 항목으로 하나의 기기 또는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계정을 동시에 플레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정도 멀티 플레이가 불가능하도록 조치가 취해져 있지만 이를 우회하여 멀티 플레이를 하고 흔적이 남는 경우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 사용 정도에 따라 일시 블록 또는 영구 블록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5. 욕설과 외설에 대한 제재항목입니다. 현 사이트는 전연령이 보는 사이트이며 따라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수 있는 욕설과 외설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게시판(자유게시판,문의게시판 등 사이트 내의 모든 게시판), 채팅(메시지 채팅, 개인 채팅, 아쿠마블채팅)에서 욕설을 하거나 외설적인 내용을 살포하고 있는 것을 발견시에 캡쳐하여 aquafqna@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보고 판단 후에 해당 유저에게 제재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 됩니다.

) 1 회 적발 시 : 경고
) 2 회 적발 시 : 일주일 블록
) 3 회 적발 시 : 한달 블록
) 4 회 적발 시 : 영구 블록

6. 버그를 이용하여 각종 이득을 보는 행위는 경중에 상관없이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발견 후, 제보를 해주시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괜찮지만 지속적으로 버그를 사용하는 경우에 적발이 되는 경우, 경고 없이 바로 영구 제재의 처벌이 가해지게 됩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로그가 남겨지고 있으며, 이러한 로그를 통해서 버그를 사용했음이 밝혀지는 경우에 발견한 시점으로부터 경과한 시일에 관계없이 영구 제재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

6-1. 버그 중에서 특히 페이지 동시 다중접속을 이용한 버그 (1 초 이내에 같은 페이지에 2 회 이상 접근하는 방식)는 게임 내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상시 모니터링되며, 로그가 남고 있으므로 적발 시에는 영구 제재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

7. 아쿠에이리움 에이지 파이터는 서버의 유지를 위해 기부를 받아 운영됩니다.

7-1. 기부의 방법은 메인화면에 있는 서버 유지비 기부 안내 버튼을 통해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표시되는 정보에 따라 가능합니다.

7-2. 기부를 하시는 경우 해당 유저에게는 감사의 소정의 선물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7-3. 기부가 완료된 경우에 서비스 종료가 예정되어 30 일 이내의 기부 금액을 돌려드리는 상황이 아닌 이상은 돌려드리지 않습니다.

8. 기부로 누적된 금액은 전부 서버 유지비에 사용됩니다. 서버 유지비에는 몇몇 세부로 분류되는 항목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 유지비 : 기본적으로 서버 자체를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이 비용과 기본 인건유지비를 합쳐 기본 유지비가 됩니다.
기본 인건유지비 :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서버상태 모니터링, 서버장애 또는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관리하거나 게임 내의 긴급상황 대처, 여러가지 기존 작성된 이벤트진행과 약간의 유저응대 정도를 포함합니다. 서버 유지비와 함께 기본 유지비입니다.
기본 유지비 : 서버 유지비와 기본 인건유지비를 합한 유지비 입니다. 기부액에서 이 기본 유지비가 충당되고 유지되는 내에서 서비스가 종료되지 않고 지속되는 것으로 합니다.
컨텐츠 개발비 : 기본 유지비와는 달리 부족해도 서비스가 유지되는데에는 지장이 없는 비용입니다. 기부액에서 기본 유지비를 제하고 여유가 있는 경우 이 비용을 사용하여 업데이트 개발이나 신규 컨텐츠 개발 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기부된 금액은 전부 기본적으로 유지비 개념이 됩니다. 그 중에서 매달 25 일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달의 기본 유지비가 정산되어 처리됩니다.
그 시점에서 정산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 다음달에도 서비스가 유지되고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아래의 7 번 항목의 알림 시스템에 따라 상태 신호가 변경됩니다.
정상적인 상태가 유지되다 유지비가 부족하더라도 당장 바로 다음달에 서비스가 종료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에 서비스 종료를 결정할 수 있으며 그에대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항목에 기재하도록 합니다.

현재달의 유지비 정산에서 유지비가 부족한 경우 다음달의 기본 유지비 정산시에 이전달의 결손분 만큼을 같이 정산하게 됩니다. 이전달의 결손부분과 현재달의 기본 유지비를 합한 비용만큼이 정산될 수 없는 경우에 부족 유지상태가 됩니다.

기본 유지비에 포함되지 않는 컨텐츠 개발비는 딱 정해져 있지 않는 개념의 비용입니다.
작업량에 따라 산정되어 정산되게 되며 매 달을 기준으로 25 일에 정산되는데, 이 비용은 이전달의 26 일부터 현재달의 25 일까지 진행한 컨텐츠 개발비용이 정산되게 됩니다.
해당 달에 컨텐츠 개발(업데이트, 신규개발)로 사용된 작업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따로 정산되지 않습니다. 이 비용은 모자를 것으로 추측되는 경우 작업이 진행되지 않으므로 부족분이 발생할 일이 없습니다.

매달 25 일을 기준으로 기본 유지비와 컨텐츠 개발비를 정산하고 남은 기부액 전부는 그 다음달의 정산때 사용할 누적 금액 개념으로 남겨지게 됩니다.

9. 현재의 서버 유지비의 누적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알려드리기 위해 알림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유지비의 기부가 어느 정도로 진행 되고 있는지를 알려드리기 위해 간단한 알림 시스템을 신규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메인화면에 추가되며 4 가지 색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이 신호의 색을 가지고 현재의 상태를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이 알림은 수동으로 갱신될 예정이며, 한달에 2 회, 1 일과 16 일에 갱신하여 알려드릴 예정입니다.(사정에 따라 하루나 이틀쯤 딜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일의 갱신을 1 회차 갱신, 16 일의 갱신을 2 회차 갱신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각각의 색에 따른 상태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강색 - 현재의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유지비 정산일에서 부족분이 발생하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1 회차 갱신에만 표시되게 되며, 빨강색 상태가 3 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1 회차 갱신에 빨강색 상태인 경우 고지 후 일정기간 후에 서비스를 종료하게 됩니다.
주황색 - 현재의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유지비 정산일에서 부족분이 발생하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빨강색과 다른점은 2 회차 갱신에만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 그 달의 정산일인 25 일 후에 부족분이 발생하게 되어 다음달 1 회차 갱신의 신호가 빨강색이 되게 됩니다.
녹색 - 현재의 유지비 누적 상태가 기본 유지비 정도를 충족하는 상태입니다. 1 회차 갱신 이 신호가 녹색인 경우라면 이전 달의 기본 유지비 정산에 문제가 없어서 이번달 까지는 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없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2 회차 갱신 시점에서도 이 신호가 계속 녹색인 경우라면 이번달의 유지비 정산도 문제가 없음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도 컨텐츠 개발은 진행될 수 있으나 파랑색 상태인 경우에 비해 업데이트 빈도나 내용은 남아있는 총 유지비에 따라 조정됩니다.
파랑색 - 현재의 유지비 누적 상태가 기본 유지비를 충족하며 컨텐츠 개발을 할 수 있을정도의 여유와 시간이 충분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10. 빨강색이 누적되어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만일 3 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1 회차 갱신에서 빨강색 신호인 경우 서비스 종료가 결정되게 되며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정확한 서비스 종료일은 최소 공지일로부터 30 일 전에 고지하도록 합니다.
- 서비스 종료 공지일이 공지되면 그 날을 기준으로 더 이상 유지비 기부를 받지 않는 것으로 합니다.
- 서비스 종료 공지일을 기준으로 30 일 전까지의 유지비 기부 부분에 대해서는 각 수수료를 제한 후 돌려 드리는 것으로 합니다. 이 경우에 해당 기부 건수에 대한 소정의 확인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11. 운영 방향이나 개발 방향에 대한 건의는 이메일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aquafqna@gmail.com 으로 내용을 보내주시면 검토후에 가능하지 불가능한지에 대한 정도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만일 가능한 경우에 중요도나 우선도에 따라 스케쥴을 잡게 되고 기본 유지비를 초과하는 여유 기부액이 남아있는 한도 내에서 작업 시간을 소모하여 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한 번의 작업량이 큰 작업보다는 작업량이 작은 작업을 우선으로 하여 진행되게 됩니다.

12. 변동이 생기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을 통해 별도로 알려드리는 것으로 합니다.



목차로 이동 | 페이지 최상단